• 축소
  • 확대
  • 사이트안내
  • 사이트맵
  • HOME
  • 로그인
투자뉴스

         

OIS
레이아웃
OIS
HOME > 자료실 > 용어사전

용어사전 다운로드

한글찾기/알파벳찾기
                                                                      0-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검색어로찾기 검색
가격 증가화(price escalation) 가격거품 가격변동조항
가격약속 가격위험 가격인하
가격인하명령 가격조건 가격증감약관
가격카르텔 가격통제 가격파괴
가격표 가공무역 가교은행
가교저축은행 가등기담보 가변비용
가산금리(spread) 가산세 가상광고
가소요량증명서 가속상각 가수요
가압류 가용외환보유고 가젤형기업
가지급금 가처분 가처분등기
가처분소득 가축약관 가치사슬
가치장 가트 각서
간이과세제 간이정액환급제도 간접비
간접세 간접수입 간접수출
간주임대료 갈고리 사용금지 갈고리손
갈고리에 의한 손해 갈라파고스경제 감가상각
감가상각비 감자 감자차익
감채기금계수 갑판적 갑판적 약관
갑판적 컨테이너 갑판적화물 강제양하
개발부담금 개발원조(Development Aid) 개발원조위원회(DAC)
개발은행(Development Bank) 개발이론(Development Theory) 개발이익환수제
개발제한구역 개발협력연대(DAK) 개방형 EDI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 개별공시지가 개별보험증권
개별운임율 개별환급 개산계약
개산수량조건 개설은행 개설은행(opening bank or issuing bank)
개설의뢰인 개설의뢰인(applicant) 개인기업
개인신용평가시스템 개인신용회복지원제도 개인워크아웃
개인자산통합관리서비스 개인정보보호법 개인퇴직계좌(IRA)
개인파산제도 개인회생 제도 개품운송계약
개항 개호보험 갠트리 크레인
거래강제 거래거절행위 거래은행
거래조건협정서 거미집이론 거버넌스
거북선펀드 거시건전성부담금 거시경제지표
건강보험제도 건국국채 건전재정
건폐율.용적율 건화물 검량
검사증명서 검색엔진 검수
검역 검역증명서 검정보고서
검정인 게놈 프로젝트 게임이론
견련성 견본 견본검사
견본매매 견본상인 견본전시
견본할인 견적 견적서
견적송장 견적용매출계산서 견질신용장
견질어음 결산 결제대금 예치제도
결제은행(settling bank) 결제조건 결제통화
결제통화 결제할인 결합융자 (Joint Financing)
결합재무제표 겸용선 경기과열
경기동행지수 경기동향지수 경기변동
경기선행지수(CLI) 경기순환 경기안정화정책
경락잔금대출 경량화물 경매(매각)
경상경비 경상수지 경상이익
경실련 경업금지 경영자율권 확대제도
경쟁법 역외적용 경쟁억압선 경쟁입찰 계약
경쟁제한규제 경제고통지수 경제관계장관회의
경제민주화 경제불쾌지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경제성장률 경제신뢰지수 경제인 가설
경제자유구역 경제자유지수 경제지대
경제통합(economic integration) 경제투표 경제특구
경제협력개발기구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경제협력사업
경제활동인구 경제후생지표 경착륙/연착륙
경톤 경험의 함정(Experience trap) 계선
계선안 계선장(버즈)대기 계속거래
계속기업 계속담보 계속실시료
계속약관 계약갱신 계약운송인
계약운임제 계약위반 계약의 해제
계약의 해지 계약이행 보증금(performance-bond) 계약이행보증통일규칙
계약조건 계약하주 계절관세
계좌추적권 계층구조 계획관리지역
고가품 고가품약관 고객예탁금
고객주의의무제도 고령자고용촉진장려금제도 고령화사회
고령화준비지수 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 고용률
고용보험제도 고용없는 성장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
고용탄성치 고용허가제 고유의 하자 또는 성질
고장본선수취증 고정금리 고정선하증권
고정환율 고정환율제 고지의무
고채무빈국 채무탕감 계획 (HIPC Debt Initiative) 곡물 엘리베이터 곡물거래업협회
곡손(曲損) 골드만삭스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골디락스 곰팡이 공개매수
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 공개입찰 공개키 기반구조
공공관리자제도 공공관리제 공공부조(공적부조)
공공자금관리기금 공공재 공급관리협회지수
공급자관계관리 공급자신용 공기업
공동구매 공동배선 공동보험
공동운송 공동주택 공동주택가격공시제도
공동체지원농원(CSA) 공동출자 공동평가(Joint Evaluation)
공동해손 공동해손공탁금 공동해손맹약서
공동해손분담보증장 공동해손분담액 공동해손비용
공동해손비용보험 공동해손선언서 공동해손약관
공동해손정산서 공동해손희생 공매도
공모 공모주청약 공모증자
공무원노동조합 공변량분석 공사채
공선복 공시 공시이율
공시지가 공시최고 공실률
공약가계부 공용면적 공용송장
공유가치창출(Create Shared Value) 공유경제(Sharing Economy) 공유수면
공익사업 투자이민제 공익채권 공인검량인
공장도인도 조건 공장재단저당권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공적노인요양보장제도 공적부조 공적수출금융공여
공적수출신용(Official Export Credit) 공적연금 공적자금(Public Fund)
공정거래법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경쟁
공정계획 공정무역 공정시장가액비율
공정증서 공제 제도 공중의견제출제도
공중제도 공직자주식백지신탁 공짜경제
공탁 과당매매 과대계상
과부족사고화물 과부족인용조건 과세가격의 신고
과세전적부심사제 과세표준 과실공동해손약관
과업환경 과잉(부족)양하조사 과점시장
과점주주 과태약관 관계마케팅
관리(대상)종목 관리무역 관리변통환율제
관리운영권 관리재정수지 관세
관세가격신고 생략물품 관세가격신고서 관세감축방식
관세부지급 반입인도조건 관세사 관세양허
관세율의 종류 관세율표 관세일괄인하
관세장벽 관세지급 반입인도조건 관세평가
관세할당제도 관세화(Tariffication) 관세환급
관습적 조속하역 광역도시계획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광의유동성 교부금(교부세) 교육계좌제
교제비 교차보조 교차채무불이행조항(cross default clause)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교통세 교통약자
교통영향평가 교통유발부담금 교환사채
구분계리 구상권 구상무역
구속조건부거래 구제금융(Bailout) 구조조정(Restructuring)
구조조정기금 구조화금융(Structured Finance) 구주매출
구축효과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국가별 소프트파워
국가신용등급 국가신인도 국가재정정보시스템
국가지리정보체계 국가채무 국가채무 재조정
국가표준정보센터 국가혁신체계 국경세
국고보조금 국고채 국고채무부담행위
국고채무부담행위 국고채무부담행위 국고채원금이자분리제(스트립스)
국공채 국내여신 국내총생산
국내총투자 국립멸종위기종복원센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국민부담률 국민소득 국민연금제
국민임대주택 국민주택 국민주택기금
국민주택채권 국민총생산(Gross National Product; GNP) 국별원조계획(Country Program)
국부펀드 국세 국세물납
국세물납주식 국세심판청구 국유재산
국유재산통합관리시스템 국제개발협회(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IDA) 국제결제은행
국제노동기구 국제석유통계(JODI Oil) 국제수지
국제신인도 국제유동성(International liquidity) 국제입찰
국제조세경쟁 국제통화기금 국제투자보증공사(MIGA)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 국제피셔효과 국채
국채/지방채 국통종합계획 권력누수현장
권리락 권배락 권원보험
귀족 마케팅 규제일몰제도 균현성과기록표
균형가격 균형예산 그라민은행
그라운드스웰 효과(Groundswell effect) 그레셤의 법칙 그레이 스완(Gray Swan)
그룹웨어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그린 거래소(Green Exchange)
그린 투어리즘 그린라운드 그린메일
그린백 그린벨트 그린슈트(Green Shoots)
그린에너지 그린오션 그린필드형 투자
그린홈 그림자금융(Shadow Banking) 근로기준법
근로소득 근로소득세액공제제도 근로소득지급조서
근로자파견법 근로장려세제 근린궁핍화정책
근보증 근보증(Continuing guarantee) 근원 인플레이션
근원물가 근저당 근저당설정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글로벌 소싱 글로벌인프라개발협력포럼(GIDF)
금강산관광특구 금리연동형 상품 금본위제
금산분리 금융 보험사의결권제한제도 금융 분절화(Financial fragmentation)
금융감독원(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금융공학 금융리스
금융성 기금 금융소득종합과세 금융소외계층 포용 글로벌 파트너십(GPFI)
금융소외자 금융실명제 금융안정화포럼(FSF; Financial Stability Forum)
금융억압(Financial repression) 금융재조달 금융정보분석기구
금융정보분석원(FIU) 금융지주회사 금융채
금융통화위원회 금융허브 금전신탁
금전채권 금지보조금 금치산자
금태환 긍정적 나비효과 기가코리아(Giga Korea)
기간산업 기금 기능통화
기대수명 기러기식 성장(Flying Geese-typed Growth) 기반시설부담금
기부채납 기성고 기술원조(Technical Assistance)
기술적 반등 기술적채무불이행(Technical Default) 기술평가시스템(KTRS)
기술협력(Technical Cooperation) 기업개선작업(work out) 기업결합
기업공개 기업구조조정 기업구조조정리츠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 기업구조조정촉진법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
기업구조조정협약 기업도시 기업신용등급
기업어음(CP: Commercial Paper) 기업인수 합병 기업지배구조
기업지원 단일창구서비스 기업특별회계 기업환경평가
기자재 기저효과 기준금리
기준시가 기준환시세 기초공제
기초장애연금 기축통화 기타공적자금(Other Official Flows: OOF)
기한부 신용장(usance credit) 기한의 이익 기한이익상실조항(acceleration clause)
기회비용 긴급복지지원 긴급수입제한조치 (safeguard)
긴급조정권 긴축정책 김치본드
ㆍ가격 증가화(price escalation)
국제 마케팅에 있어서 원가와 관련된 중요한 개념이 의도하지 않은 급격한 가격의 상승현상.
linetop
ㆍ가격거품
실제의 가격보다 지나치게 높이 가격이 오를 때 가격거품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부동산 버블론(거품론)도 부동산 가격이 원 가격보다 지나치게 높게 책정되어 있기에 투자 가치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가격거품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linetop
ㆍ가격변동조항
대출계약서 상 가격변동 조항이라 함은 물가상승 또는 정부 부과비용의 증가에 따라 계약서상의 지급 금액이 그만큼 변동할 수 있게 규정한 조항을 말한다.
linetop
ㆍ가격약속
가격약속은 덤핑 수출로 인해 제품 수입국의 덤핑 피해가 제거되었다고 확신할 수 있을 만큼 수출업자가 해당 물품의 가격을 인상하거나 당해 지역에 수출을 중지하겠다는 약속을 말한다. 가격약속은 수출업자가 수입국 정부에 제의한다. 가격약속을 수락할 경우, 잠정조치나 반덤핑관세 부과 없이 조사가 종결된다. 그러나 다수의 수출업자를 대신하여 약속한 합의가 완전하지 못할 경우, 이행의 확인 및 조사가 곤란한 경우, 과거 약속위반 사실이 있는 경우 등은 가격약속 제의를 거절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된다. 반덤핑 조치에 대한 가격약속은 수입품의 가격을 인상시키는 효과로 국내 동종 산업의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 가격약속은 반덤핑 관세의 부과와 동일한 가격조건을 유지하면서 가격 인상분에 해당하는 이익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수출업자와 수입국 정부간 합의로 불공정 무역을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통상마찰 발생 소지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가격인상에 따른 수입비용의 증가로 무역수지가 악화될 수 있으며, 반덤핑 관세 부과 포기로 관세수입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linetop
ㆍ가격위험
시가의 변동(Market Fluctuation)에 의해서 입는 위험을 말한다. 선물거래의 헤징을 이용하거나 제조업자와 가계약을 맺고 그 계약에 의거하여 확정오퍼를 보내고 이것에 의해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에 의해 가격위험을 회피한다.
linetop
ㆍ가격인하
채무나 손해배상금을 경감하거나 세금의 미지급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취소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수입화물이 손상되어 상품가치가 하락한 경우에 관세를 감액하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가격인하명령
공정거래법상의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가격남용 행위(부당한 가격의 결정ㆍ유지ㆍ변경)를 한 경우, 공정거래위원회는 당해 사업자에게 가격을 인하하도록 명령하는 행정 처분의 하나이다. 해당 사업자가 이러한 가격인하 명령에 응하지 않으면 그 사업자에 과징금을 부과한다. 과징금 산정기간은 가격인하 명령 일부터 실제로 가격을 인하한 날(실행기간)까지로 한다. 산정기준은 실행기간 중 가격인상 차액으로 얻은 수입액으로 한다. 시장 지배적 사업자란 사업자가 시장에서 가격ㆍ수량ㆍ기술진보 등을 지배하는 힘을 말한다.
linetop
ㆍ가격조건
가격조건   Terms of Price 
 
가격조건은 수출입에 따라 발생하는 제요소비용 부담의 분기점내지 비용부담의 귀속(한계)을 나타내는 정형화된 약관으로서 거래목적물의 가격견적을 의미한다. 동일한 표현으로 보다 더 광범위한 상위개념인 정형화된 무역조건으로 사용될 때에는 단순히 비용부담의 한계를 나타내는 가격조건의 의미 이외에도 위험부담의 분기점, 매도인의 서류제공의무, 무역거래에 수반되는 당사자간의 제반 법률관계(권리의무관계)에 관하여 정형화된 개념이다.
 
linetop
ㆍ가격증감약관
가격증감약관   Escalator Clause 
 
Fluctuation Clause라고 부르며 물가나 환율의 변동에 따라 거래계약가격, 공사청부금액, 노동자의 임금 등을 변경하는 것을 미리 계약에 규정하는 조항을 말한다. CIF 계약성립이후 인도할 때까지 원재료비, 운임, 보험료, 환율의 변동이 있는 경우 이에 따라 계약가격의 변경을 인정하는 약관을 말한다.
 
   
linetop
ㆍ가격카르텔
가격 카르텔은 판매자간 상호경쟁을 제한하여 보다 높은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 변경 또는 유지하려는 공동 행위를 말한다. 이는 마치 독점 공급자처럼 행동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가격 카르텔은 가격협정이라고도 한다. 지나친 가격 인하 경쟁을 피하고 업계의 가격안정을 도모할 목적으로 체결하는 협정을 말하기도 한다. 이는 수평적, 수직적 가격협정이 있다. 수평적 가격협정은 업계의 선도적 입장에 있는 대기업이 가격을 설정하고 가격 변경에 지도력을 발휘하는 가격지도제와 동종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가격을 통제하는 판매가격 카르텔이 있다. 수직적 가격협정은 가격보증, 재판매가격 유지 등이 있다. 공정거래법은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와 공동으로 또는 사업자 단체가 가격을 담합ㆍ유지 또는 변경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linetop
ㆍ가격통제
가격통제는 가격의 자동조절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였거나 특정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가 시장의 가격 형성에 간섭하는 것을 말한다. 가격통제는 자유시장에 의한 자원배분보다는 법률적 강제성을 수반하며 경제적 목적은 주로 다음과 같다. 시장에 초과수요가 발생하여 물가상승이 계속될 때, 원자재 부족 등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하여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기타 공공의 이익이나 소비자 또는 생산자를 보호하고자 할 때 가격통제를 실시한다. 가격통제의 예는 분양가 상한제와 같은 가격 상한제, 최저임금법 같은 가격 하한제가 있다.
linetop
ㆍ가격파괴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유통부문의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됨에 따라 유통업체ㆍ제조업체 등이 전략적으로 가격을 낮추어 판매 경쟁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기존의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른 가격개념을 파괴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엔고 여파로 일본의 국내물가가 상대적으로 오르자 수입상품의 대형 할인점 유통을 통해 가격을 낮추면서 가격파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다. 국제화ㆍ개방화로 외국의 유통 전문 할인점이 국내로 진출하고 동시에 국내 대형 할인점이 등장하면서 가격파괴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자상거래의 발달, 맞춤형 쇼핑 시대의 개막으로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조건과 가격을 제시하면 이에 대응하여 공급자가 중개자 없이 공급하는 역경매제의 등장도 가격파괴 현상 중 하나이다.
linetop
ㆍ가격표
가격표   Price List 
 
카탈로그에 기재된 상품의 가격을 기재한 표를 말한다. 가격표에는 상품의 명세(Description), 견본번호(Sample Number), 수량단위(Unit)를 기재하고 FOB, CIF 등의 가격조건을 기재한다. 기타 최소주문인수수량, 선적기일, 결제조건, 포장단위 및 포장방법도 기재한다. 
 
linetop
ㆍ가공무역
가공무역   Improvement Trade 
 
재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가공하는 무역을 말한다. 가공무역에는 위탁가공무역과 수탁가공무역이 있다. 위탁가공무역은 우리나라 원료공급업자가 중국이나 인도네시아에 원재료를 공급하고 현지의 싼 노임을 이용하여 가공하고 이것을 수입하는 거래방식을 말한다. 수탁가공무역은 외국으로부터 원재료의 공급을 받아 이것을 가공, 제조하여 위탁자 지정의 목적지로 수출하는 거래를 말한다.
 
linetop
ㆍ가교은행
가교은행은 파산은행의 자산과 부채를 임시로 인수하여 합병, 채권ㆍ채무 관계 등 후속 조치를 수행하는 임시은행이다. A라는 은행이 파산 또는 인가 취소가 날 경우, 예금보험기구는 B라는 가교은행을 설립, 채권.채무를 인수한 뒤 적당한 주인을 찾아 A은행을 넘긴다. 이 과정에서 가교은행은 A은행의 자산과 부채 규모를 감안해 적정한 선에서 예금인출 동결조치를 취하고, 가교은행 명의로 예금 입.출금, 수출입업무 등 최소한의 업무를 지속한다. 이는 은행파산의 사회경제적 충격을 완화하는 동시에 은행 업무를 정상적으로 지속함으로써 다른 은행에 합병될 때까지 사업권 가치를 유지할 수 있다. 또 기존 고용관계를 완전 파기함으로써 새 인수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등 제3자 인수를 위한 사전 정지작업도 할 수 있다. 물론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청산 절차를 담당한다. 예금보험기관이 부실은행을 처리하는 방식은 크게 청산ㆍ매각, 자산부채승계 그리고 가교은행을 통한 인수 등이 있다. 가교은행에 의한 인수방식은, 도산은행의 규모가 커서 자산가치의 평가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자산부채승계 방식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실 금융기관 처리당국이 새로운 은행을 신설하여 부실은행의 자산ㆍ부채를 포괄 승계하고, 인수 희망자를 물색하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점진적으로 예금대지급 등을 통해 정리하는 방식이다. 가교은행을 이용하면 갑작스런 파산을 피할 수 있어 은행 파산이 주는 충격을 줄일 수 있고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inetop
ㆍ가교저축은행
예금보험공사가 부실한 저축은행의 자산부채를 이전받아 제3자에게 매각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은행으로 부실한 저축은행이 새 주인을 찾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linetop
ㆍ가등기담보
가등기의 형식을 갖춘 담보형태를 말한다. 채권담보를 목적으로 하며 채무자 또는 제3자 소유의 부동산이 목적물이 된다. 채권자와 채무자 또는 제3자 사이에서 대물변제예약 또는 매매예약 등을 하고, 동시에 채무자가 채무를 불이행하는 경우 발생하게 될 장래의 소유권 이전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한 변칙 담보다.
linetop
ㆍ가변비용
생산량을 늘리면 늘어나고 줄이면 줄어드는, 생산량의 증감에 따라 변화하는 비용을 말한다. 예를 들면 원재료, 생산설비이용 비용 등이 있다. 가변비용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고정비용이 있는데, 생산량과 관계없이 고정적으로 일정하게 들어가는 비용으로 임대료, 공장관리비 등이 속한다.
linetop
ㆍ가산금리(spread)
고객의 신용도나 대출기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추가되는 금리를 말하며 크게 신용가산금리와 기간가산금리로 구분된다.
신용가산금리는 직업이나 거래실적 등 개인의 신용도를 따져 결정하며 기간 가산금리는 대출금을 연장할 때 적용되는 추가금리다.
linetop
ㆍ가산세
가산세는 세법상 규정하고 있는 각종 의무를 불이행한 경우 부과되는 금액으로 본래의 세금에 포함하여 과세한다. 가산세는 납세협력 의무위반에 따른 행정벌적 성격으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가산세는 각종 의무의 불이행에 가해지는 벌금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벌금과 비슷하지만, 해당 세법이 정하는 세목에 포함되어 과세되어 법원에서 재판에 의하여 결정되는 벌금과는 다르다. 반면, 가산금(Additional Charge)이란 국세를 납부 기한까지 내지 않은 때 국세징수법에 의해 고지세액에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과 납부기한 경과 후 일정 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은 때에 그 금액에 다시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을 말한다. 가산금은 과태료 또는 이자의 성격을 가지며 고지에 징수되는 세금에만 적용된다.
linetop
ㆍ가상광고
야구, 축구 등 운동경기를 중계방송할 때 컴퓨터 그래픽으로 가상의 이미지를 삽입하는 광고기법. 2010년 1월 방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지상파 TV에서 가상광고가 가능해졌다. 국내 지상파에서는 2010년 3월 26일 세계 피겨선수권 김연아 쇼트경기에서 처음으로 가상광고가 방송됐다. 
linetop
ㆍ가소요량증명서
가소요량증명서   
 
소요량증명서 발급기관이 당해 수출물품 원료등의 종류가 다양하고 제품 제조공정이 특수하여 확정소요량을 산출하는데 장기간이 소요될 경우에 발급하는 잠정적인 소요량 증명서를 말한다. 수출업체에서 소요량 증명신청서, 수출신용장, 수출면장, 소요원료등의 산출기초명세서등 수출관련 근거자료를 첨부하여 소요량증명서 발급기관인 각 시 . 도 등에 가소요량증명서 발급을 신청하며 당해기관은 신청서류들을 검토하여 타당하다고 인정할 때에 가소요량증명서를 발급한다.
 
linetop
ㆍ가속상각
고정자산은 대체로 초기에는 능률이 높으나 사용기간이 경과할수록 점차 생산성이 떨어진다. 즉, 고정자산의 수익창출 능력은 처음에는 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크게 떨어진다는 가정에서 출발해 내용 연수의 초기에 상대적으로 많은 금액을 상각하여 차등적으로 감가상각을 하는 것이 가속상각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정률법이 가속상각에 해당된다. ※정률법 참조
linetop
ㆍ가수요
실수요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물가상승이 예상되거나 물자부족이 예상될 때 실제 수요가 없음에도 일어나는 예상수요를 가수요(imaginary demand)라고 말한다. 이러한 가수요 현상이 심화되면 경제질서를 교란시켜 시장은 물론 국민경제에도 적지 않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수년전 우리나라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급등했을 때도 수많은 공급확대 대책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가수요로 인한 가격급등세가 꺾이지 않아 부동산시장을 어렵게 했다. 과거 일본경제의 장기불황을 몰고왔던 부동산가격 폭락사태도 따지고 보면 부동산가격이 끝없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가 만들어낸 가수요가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주주로 경영에 참가하거나 배당금을 받는 것을 목적으로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차익을 목적으로 신용거래를 이용하여 매입하는 것도 일종의 가수요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주식의 가수요는 단기간에 매도로 이어져 시장의 변동성을 높이고 나아가 주식시장의 전망을 불투명하게 한다.
linetop
ㆍ가압류
금전 또는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청구권을 그대로 두면 장래 강제집행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곤란하게 될 경우에 미리 일반담보가 되는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여 현상(現狀)을 보전하고, 그 변경을 금지하여 장래의 강제집행을 보전하는 절차.

가처분(假處分)과 더불어 집행보전절차라고도 하는데, 이들의 본안소송은 급부소송이다. 가압류는 보전될 권리를 소송물로 하는 본안소송 및 강제집행의 존재를 예정하는 점에서 부수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나, 그 자체는 가압류명령을 발(發)하는 절차와 이 명령을 특별한 채무명의(債務名義)로 하여 행하는 집행절차로 나누어지고, 이 두 절차는 각각 판결절차와 강제집행절차에 대응하므로 강제집행에 관한 규정이 원칙적으로 준용된다(민사집행법 제291조).

가압류명령은 즉시 집행하지 않으면 목적을 이룰 수 없으므로 명령과 집행의 관계는 보통의 소송과 강제집행의 관계보다 밀접하고, 가압류명령에는 즉시 집행력이 부여된다. 그러나 금전적 가치의 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이상, 집행은 원칙적으로 목적물의 환가(換價)까지 하는 일은 없고, 또 공탁에 의한 집행의 취소 등의 합목적적(合目的的) 배려도 하고 있다.

가압류의 재판절차는 채권자의 신청에 의하여 개시된다. 채권자는 피보전(被保全) 권리인 청구의 내용과 보전의 필요를 표시하는 가압류 이유를 특정하고, 가압류를 청구하는 뜻을 신청한다(제279조). 채권자가 앞의 2가지 요건을 소명(疎明)하든지, 이에 갈음하는 담보를 제공하든지, 또는 소명의 강화로 담보를 제공한 경우 가압류명령을 발한다.

결정의 형식이 많은데 변론(辯論)을 거칠 때에는 판결에 의한다(제281조). 불복(不服) 있는 채무자는 결정에 대하여는 이의(異議)를, 판결에 대하여는 항소(抗訴) •상고(上告)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채무자의 이의 상소(上訴) 이외에 제소기간이 도과(徒過)했거나, 가압류 이유가 소멸했거나, 사정이 변경되었거나, 담보가 제공되었을 경우에는 채무자의 신청에 의한 소송절차에 의하여 취소되는데, 모두 판결에 의하여 취소된다.
linetop
ㆍ가용외환보유고
정부나 한국은행이 보유한 외화 중에서 필요할 경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말한다. 즉, 전체 외환보유고에서 국내 금융기관이 해외점포에 예치한 외화자산 등을 제외한 것이 가용외환보유고이다[가용외환보유고 = 외환보유고 - (해외점포예치금 + 기타]. 국내 금융기관이 국외 점포에 예치한 외화자산은 대출 등으로 운용되고 있어 빠르게 회수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결국 가용외환보유고는 한 국가의 외환보유 상황을 최소한으로 상정해 대외채무를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정부는 이를 해외채권ㆍ예치금 등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 현재 매월 초 공표되는 외환보유고는 전부 가용외환보유고이다. 1999년 이전에는 외환보유고와 가용외환보유고를 나눠 발표했지만, 1999년 8월 이후부터 IMF 기준 외환보유고의 정의에 맞게 즉시 유동화가 가능한 가용외환보유고 개념으로 일원화됐다.
linetop
ㆍ가젤형기업
매출액 또는 고용자 수가 3년 연속, 평균 20%이상 지속적으로 고성장하는 기업. 빠른 성장과 높은 순고용 증가율이 ‘빨리 달리면서 높은 점프력을 갖고 있는’ 영양류의 일종인 가젤과 닮았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강소기업을 말하는 ‘히든 챔피언’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강소기업은 매출신장에 비중을 더 두는데 비해 가젤형 기업은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가젤형 기업 중에서도 매출 1000억 원 이상의 기업은 슈퍼 가젤형 기업이라고 말한다.
linetop
ㆍ가지급금
假支給金 한자 뜻 그대로 임시로 지급한 돈을 말하며, 정해진 날보다 앞당겨 임시로 지급하는 돈을 뜻한다. 보통 회사가 계열기업이나 대주주, 종업원 등에게 회사의 돈을 빌려주는 가불금의 의미로 쓰인다.
linetop
ㆍ가처분
금전이외의 물건이나 권리의 현상을 유지케하거나 다툼이 있는 권리관계에 대하여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집행보전제도.

예를 들어 A회사의 X이사를 해임하고, Y이사를 선임한 주주총회의 결의 무효의 소를 제기하고 그 결의의 무효의 소가 확정될 때까지 Y이사의 직무집행을 정지하고 X로 하여금 이사직무를 대행하게 하는 재판이다.

가처분에는 계쟁물(係爭物)에 관한 가처분과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가처분이 있다. ‘계쟁물에 관한 가처분’은 특정한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권의 장래의 강제집행을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즉 현상의 변경으로 당사자의 권리를 실행하지 못하거나 이를 실행함에 현저히 곤란할 염려가 있는 때에 실시된다(민사집행법 제300조 제1항). 따라서 금전채권의 집행보전을 위하여서가 아니라 특정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권에 대한 강제집행의 보존을 위하여 그 효능이 있는 것으로서 금전채권의 보전을 위한 가압류와 구별된다.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가처분’은 다툼이 있는 권리관계에 대하여 현재의 위해를 피하고 다툼의 종결에 이르기까지 권리관계 본래의 상태를 유지 보전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즉, 이 가처분은 특히 계속하는 권리관계에 현저한 손해를 피하거나 급박한 강포(强暴)를 방지하기 위하여 또는 기타 필요한 이유에 의하여야 한다(제300조 제1항 단서).

가처분 신청에 대해 관할권을 가지는 기관은 원칙적으로 본안(本案)의 관할법원이나(제300조) 또는 본안의 관할법원의 재판장(제312조)이다.
가처분신청에는, ① 청구의 표시, 그 청구가 일정한 금액이 아닌 때에는 그 가격, ② 가처분이 될 사실의 표시를 기재해야 한다(제279조, 제301조). 변론을 열지 않은 경우는 결정으로 재판하며, 변론을 연 경우에는 판결로 재판하여야 한다(제281조, 제301조).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담보를 제공하게 하고 가처분을 취소할 수 있다(제307조 제1항).
linetop
ㆍ가처분등기
부동산을 사려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제도이다. 매수자가 부동산을 인수하기 전에 매도자가 이 부동산을 다른 사람에게 다시 팔고 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 매수자가 관할 법원에 가등기 가처분 명령 신청을 하여 그 명령에 따라 매도자가 다시 부동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등기부에 금지사항을 명시하는 제도가 ‘가처분등기’이다. 가처분등기를 하게 되면 매도자가 비밀리에 다른 사람과 매매계약을 하거나 담보권을 설정할 수 없고, 설사 매매계약을 했다 하더라도 가처분등기를 한 사람이 소송을 통해 이를 바로잡을 수 있다. 따라서 부동산을 사려는 사람은 유사시를 대비해 매매계약 후 곧바로 가처분등기를 해야 한다.
linetop
ㆍ가처분소득
가처분소득이란 국민소득 중 가계가 임의로 처분이 가능한 소득을 말한다. 가계가 일정기간 획득한 소득 중 각종 세금과 개인의 이자지급 등의 세외부담을 제외하고 사회보장금이나 연금과 같은 이전소득을 보탠 것으로, 언제든 자유롭게 소비나 저축에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이다. 가계는 가처분소득을 토대로 소비와 저축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소비와 저축에 관한 가계의 의사결정이 중요한 것은 소비의 크기에 따라 내수 크기를 알 수 있어 경기가 활성화될 것인지 침체될 것인지를 가늠할 수 있으며, 저축의 크기에 따라 투자가 증대할지 아니면 위축될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비수요와 투자수요는 한 나라의 경기를 가늠해 주기 때문에 기업들은 물론 정책 당국자에게도 중요한 지침이 된다. 가처분소득은 국민경제에서 소득분배의 평등정도를 측정하는 기초자료로 쓰이기도 한다.
linetop
ㆍ가축약관
가축약관   Live Stock Clause 
 
살아 있는 동물의 항해중의 사망은 그 원인이 해상고유의 위험에 의한 것인지 내재적 원인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원인여하를 불문하고 모든 사망을 보험자가 보상한다는 특약이 가축약관이다. 
 
linetop
ㆍ가치사슬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유통시키면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데 이에 관련된 일련의 활동들을 가치사슬이라 한다. 이런 가치사슬을 통해 핵심사업 등에 더 투자를 하면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성도 높아지게 된다. 기업의 전략을 단위활동으로 구분하여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원가발생의 원천 및 경쟁기업과의 차별화 등을 분석한다.
linetop
ㆍ가치장
가치장   Shed 
 
수출입화물을 모아놓고 검사, 분류, 포장 등을 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를 말한다.
 
linetop
ㆍ가트
가트   GATT 
 
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의 약어이다. 1947년 10월 30일 제네바에서 미국 등 23개국에 의해서 조인되어 1848년부터 실시되었다. GATT는 자유.무차별의 원칙하에 관세나 수출입제한 등 무역상의장애를 경감.철폐하여 세계무역 및 고용의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linetop
ㆍ각서
각서   Memorandum 
 
무역거래상에서는 일반적 거래조건각서(Memorandum of General Terms and Conditions of Business)의 약칭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해상보험에서는 면책율약관을 말한다. 즉 선박이 좌초, 침몰, 화재가 난 경우를 제외하고 일정율 미만의 단독해손에 대해서는 보험자는 면책이라는 것을 규정하고 있다. 1982년 ICC (A) (B) (C)약관에서는 Memorandum 약관은 폐지되어 FA Warranty 또는 소손해면책(Franchise)은 일체 적용되지 않는다.
 
linetop
ㆍ간이과세제
영세사업자들에게 부가가치세 신고 납부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를 '간이과세'라고 한다. 현행 부가가치세법은 원칙적으로 매출세액에서 세금계산서 등에 의해 확인되는 매입세액을 차감하여 납부세액을 계산하는 전단계세액공제법을 채택하고 있으나, 일정한 영세사업자에게는 실제의 매입세액을 공제하는 대신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적용하는 보다 간편한 간이과세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다만 광업, 도매업, 부동산매매업, 일부 부동산임대업, 변호사업 등의 전문적 사업서비스 등은 매출에 관계없이 간이과세 대상에서 제외한다.
linetop
ㆍ간이정액환급제도

간이정액 환급제도는 개별환급을 받을 능력이 없는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환급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환급 신청년도가 속하는 년도의 직접 2년간 매년도 환급액이 4억원 이하인 중소기업에서 수출물품에 대한 환급액 산출시(국내신용장등에 의한 국내 거래품에 대한 기초원재료 남세증명서 발급시 포함)에 정부가 정하는 일정금액(간이정액환급율표상의 금액)을 수출물품제조에 소요된 원재료의 수입시 납부세액으로 보고 환급액등을 산출토록 한 제도이다. 간이정액환급율은 수출물품의 세부번호(HS 10단위)별 로 전년도 평균 환급액을 기준으로 수출업체 구분없이 책정/적용하는 것이어서 개별 수출업체의 입장에서는 과다환급으로 수출을 확대함으로써 수출용재료의 국산화를 촉진할수 있으나 지나친 과소환급업체는 수출자체를 어렵게 할 우려가 있어 수출업체가 원하는 경우에는 수출업체의 간이정액 비적용신청에 의거 수출업체별로 간이정액환급율표를 적용하지 아니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간이정액환급율은 수출용품에 대한 원재료 납부세액 산출에영향을 미치는 요소 즉, 관세율 및 환율의 변동등을 고려하여 수출금액(FOB 10,000원)당 환급액을 책정한다.(관세청 홈페이지 참조)
 
linetop
ㆍ간접비
매매상품 또는 서비스와 직접 관련되지 않은 기업경영 시 발생되는 간접비용을 '간접비'라고 한다. 근로자임금이나 생산재원가 등은 직접원가에 포함되며 전기료, 보험료, 복리비용 등은 간접비용에 해당된다. 간접비는 직접비에 대응하는 회계용어로서, 간접재료비(청소용 연료나 공장 소모품 등), 간접노무비(수위나 화기책임자의 임금 및 그 부대비용 등) 및 간접경비(감가상각비ㆍ보험료ㆍ지대ㆍ집세ㆍ수선비ㆍ동력비ㆍ광고비ㆍ복지후생비 등)로 구성된다. 제품의 제조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것을 제조간접비, 제품의 판매와 관련한 것을 판매간접비라 한다.
linetop
ㆍ간접세
간접세는 일반적으로 세금을 납부할 의무가 있는 납세의무자와 세금을 최종적으로 부담할 담세자가 일치하지 않는 조세를 말한다.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등이 간접세에 속한다. 간접세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에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상품 등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부담하게 된다. 따라서 간접세는 담세자가 자신이 세금을 내고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조세 저항이 적어 조세 징수가 용이한 반면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키고 물가 상승을 초래할 여지가 많다. 
linetop
ㆍ간접수입

제조업자가 자국내에 있는 무역상사를 통해서 해외로부터 수입하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간접수출
제조업자가 자국내에 있는 무역상사를 통해서 해외에 수출하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간주임대료
임대업자가 부동산을 빌려주고 전세금이나 보증금을 받았을 때 이 돈에 대한 이자소득도 수입으로 간주하고 이를 과세표준에 포함하는 것. 시중은행 정기예금 이자율을 기준으로 보증금에 일정한 이율을 곱해 계산한다.
linetop
ㆍ갈고리 사용금지
수출하인(Marking for Export) 중에 취급상의 주의어(Care Mark)가 표시되는 일이 많다. 「갈고리 사용금지」의 용어로서 No Hooks 또는 Use No Hook가 사용되고 있다.
linetop
ㆍ갈고리손
화물을 선적하고 양하할 때 하역인부가 사용하는 갈고리에 의해서 화물에 구멍이 생기는 해사보험조건중의 Hook Hole의 손해를 말한다. 주로 Bale 포장의 섬유제품 등에 대해서 취급부주의 때문에 발생한다. 특약에 의해서만 보상되는 부가위험이다.  
linetop
ㆍ갈고리에 의한 손해
부가약관의 하나로, 하역작업 중 갈고리에 의한 손해를 담보하는 조건으로 섬유류, 잡화 등에 추가로 담보된다. 
linetop
ㆍ갈라파고스경제
갈라파고스(Galapagos)는 남아메리카로부터 1,000km 떨어진 적도 주위의 태평양 16개 화산섬과 주변 암초로 이뤄진 섬들이 있는 지역 명칭이다. 에콰도르 영토로 갈라파고스 주에 속한다. 갈라파고스는 찰스 다윈이 비글호를 타고 제도를 방문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다윈이 ‘진화론’ 집필에 영감을 불어 넣게 해준 기초 조사를 수행한 곳으로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아 고유종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를 하여 왔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연구 환경을 제공해주었다. 섬의 이름을 따서 갈라파고스화(化), 또는 갈라파고스 증후군이라는 용어가 있다. 1990년대 이후 일본의 제조업(주로 IT 산업)이 일본 시장에만 주력하기를 고집한 결과, 세계 시장으로부터 고립되고 있는 현상을 일컫는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마치 남태평양의 갈라파고스 제도가 육지로부터 고립돼 고유한 생태계가 만들어진 것과 같아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용어는 원래는 일본의 상황만을 일컫는 말로 저널리즘 용어였으나, 최근에는 우리의 산업이나 미국의 자동차 산업 등 다른 나라의 비슷한 상황에도 확장, 사용되고 있다. 결국, 갈라파고스라는 의미는 세계 시장의 욕구와 국제 표준을 맞추지 못하게 되고, 자신이 개발한 기술과 서비스가 고립됨으로써 세계 시장 진출이 막히고 나아가 내수 시장에서 마저 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따라서 비유적 용어로 갈라파고스는 생태계 이외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특정 분야에 있어 외부와 격리된 채로 진화가 수행되어 온 곳을 지칭한다.
linetop
ㆍ감가상각
토지를 제외한 고정자산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그 가치가 줄어들며, 결국은 그 경제가치가 거의 사라지게 된다. 설비ㆍ기계의 노후화 등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그 속에 담긴 기술이 낙후돼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기업경영에서는 정확한 손익 산출을 위해 가치가 감소된 부분을 비용화하는 절차가 필요한데 이를 ‘감가상각’이라고 한다. 고정자산 취득에 투입된 자본을 그 내용기간 동안 매년 나눠 비용으로 회수한다. 감가상각의 방법에는 매 회계년도마다 일정 금액을 상각하는 정액법과 일정 비율로 상각하는 정률법, 그 밖에 비례법 및 대체법 등이 있다. 
linetop
ㆍ감가상각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노후되는 설비의 원가에 대해 사용기간 등에 의한 물리적, 경제적 가치하락의 감소분을 감가상각이라 하고 감가상각된 금액이나 비율로 나온 금액을 감가상각비라 한다. 다시 말해 고정자산 취득에 투입된 자본을 그 내용기간 동안 매년 나눠 비용으로 회수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기간손익계산을 위해 활용한다.
linetop
ㆍ감자
‘자본감소’를 줄인 말로, 주식회사나 유한회사가 정리, 회사 분할ㆍ합병, 사업 보전 등의 목적으로 자본총액을 줄이는 것을 뜻한다. 감자는 사업내용의 축소 등으로 불필요해진 회사재산을 사원이나 주주에게 반환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경우(실질상의 감자)도 있으나, 회사재산이 손실에 의하여 자본액을 밑돌 때 결손을 메우고 장래의 이익배당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행하는 경우(명의상ㆍ계산상ㆍ형식상의 감자)가 보통이다. 감자는 주식의 액면금액을 감액하는 방법, 주식소각이나 주식병합을 통해 주식수를 줄이는 방법, 그리고 이 두 방법을 병용해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감자액이 주식의 매입소각이나 주금(株金)의 환급액 또는 결손의 보전에 충당된 금액보다 많을 경우 그 초과부분을 전액 자본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 감자는 주주의 이해관계에 변화를 초래하고 회사채권자의 담보를 감소시키게 되므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 및 채권자 보호절차를 필요로 한다.
linetop
ㆍ감자차익
자본금을 감소시키는 감자를 실시한 후 감자 목적에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감자차익이라 한다. 즉, 감소시킨 자본금의 금액이 주주에게 돌려준 회사자본을 초과할 때 그 차액을 말한다. 감자차익은 그 전액을 자본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 (감자 참조)
linetop
ㆍ감채기금계수
상환기금률. 미래에 일정금액을 얻기 위해 매기 불입해야 할 일정한 금액을 감채기금이라 하고, n년 후 1원을 만들기 위해 매년 불입할 액수를 감채기금계수라 한다. 매기 불입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감채기금계수 연금의 내가계수의 역수에 해당된다.
linetop
ㆍ갑판적
화물이 갑판위에 적재되면 해수에 의한 침수, 좌초등 선박위기시 제일 먼저 바닷속으로 투하(jettison) 대상이 되는 등 여러가지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수입상 및 개설은행은 이를 극히 싫어하므로 갑판적재 사실이 기제된 B/L(stored on deck, loaded on deck)은 은행이 수리를 거절한다. 따라서 만일 화물이 원목 등과 같이 거대중량인 경우에는 특약으로 갑판적 허용조항을 신용장상에 넣어야 한다.
linetop
ㆍ갑판적 약관
화물이 선창내에 적재하기로 예정하고 보험계약이 체결되었는데 결과적으로 갑판적된 경우, 보험자가 부담하는 위험을 크게 증대하므로 보험증권에 명시된 보상조건과는 관계없이 보험의 시기(始期)부터 보험조건이 FPA including Jettison ^ Washing Overboard로 개정된다는 것을 규정한 약관이다. 
linetop
ㆍ갑판적 컨테이너
선창내에 적재되지 않고 갑판위에 적재되어 수송되는 컨테이너를 말한다. 선창내 적재에 비하여 위험이 크므로 갑판적선택적약관(Optional Stowage Clause)을 선하증권에 기재한 후 상당수의 컨테이너를 갑판적하여 수송하고 있다.
linetop
ㆍ갑판적화물
송하인의 승인을 얻거나 관습에 따라 갑상위에 적재된 화물을 말한다. 관습상 발화성 액체나 독가스와 같은 위험물, 선창내에 적입하기 어려운 장척물의 철강재나 동식물 등은 특약에 의해서 갑판적이 인정되고 있다. 갑판적 화물은 위험발생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주는 그 위험에서 면책되고 있다. 통상 해상보험에서도 이것을 담보하지 않아 이 위험을 담보하려면 특약을 하고 할증보험료를 지급하여야 한다. 갑판적 화물에 대해서는 미리 선박회사의 양해를 얻어야 하고 경우에 따라 추가운임도 지급해야 하며 모두수출자의 부담이다. 
linetop
ㆍ강제양하
좌초 등의 해난에 조우한 경우 선박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 강제적으로 행하는 양하를 말한다.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공동해손이 된다. 
linetop
ㆍ개발부담금
개발부담금이란 개발사업의 시행 및 토지이용계획의 변경 또는 기타 사회ㆍ경제적 요인으로 정상적인 지가 상승분을 초과하는 이익이 발생했을 경우, 사업시행자 또는 토지소유자에게 귀속되는 토지가액의 증가분에 대해 국가가 부과ㆍ징수하는 금액을 말한다. 따라서 택지개발사업ㆍ공업단지 조성사업, 골프장 건설사업 등의 개발사업으로 이익이 발생한다면, 사업시행자나 토지소유자는 개발이익 중 일부를 개발부담금으로 내야 한다. 개발부담금은 토지로부터 발생되는 개발이익을 환수함으로써 토지 투기를 방지하고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에서 부과하였다.
linetop
ㆍ개발원조(Development Aid)
개도국의 경제.사회 개발에 대한 원조를 가리키며, OECD DAC에서는 정부가 재정자금으로 실시하는 완화된 조건의 원조를 공적개발원조(ODA)라 정의하고 국제 비교에 이용하고 있음.
개발원조는 내용에 따라 자금원조와 기술원조의 두 가지로 구분됨.
자금원조는 프로젝트 원조와 상품원조가 있으며, 기술원조는 한 나라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전문기술을 제공하는 원조의 한 형태임.
linetop
ㆍ개발원조위원회(DAC)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위원회의 하나로, 개발도상국 등에 대한 대외원조를 지원할 차원에서 선진 공여국간 정보ㆍ의견 교환을 위해 설립한 기구다. 한국은 24번째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활동하고 있다. 한국은 1961년 OECD 출범 이후 원조 수혜국에서 원조 공여국으로 지위가 바뀐 첫 번째 사례가 됐으며 1996년 OECD에 가입한 지 13년 만에 원조 선진국 클럽인 DAC(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회원국이 됐다.
linetop
ㆍ개발은행(Development Bank)
국가나 지역 단위의 금융기관으로서 생산을 위한 투자에 중장기 자본을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며, 저개발 지역에서는 기술지원까지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규모가 큰 지역개발은행으로는 미주개발은행(IDB), 아시아개발은행(A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이 있음.
linetop
ㆍ개발이론(Development Theory)
개발이론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로부터 벗어난 많은 신생 개도국들이 어떻게 경제발전을 이룩할 것인가를 테마로 대두된 저개발국 경제개발 이론임. 1950, 60년대는 정부 주도의 수출입 대체 공업화가 중시되어 유치산업 보호론, 균형성장론 등이 강조되었으며, 불균형성장론, 빈곤의 악순환론, 위장실업론, 해러드-도마 수량모델 등이 주장되었음.
1970년대에는 중심 강대국에 의한 주변국의 착취라는 “신국제경제질서(New International Economic Order: NIEO)“ 선언의 근거가 되기도 한 종속이론이 선호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시장기능의 강화, 수출지향형 공업화정책, 제도개혁, 정부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세계은행과 IMF의 구조조정에 관한 개발이론이 주류가 되었음.
냉전이 종식된 1990년대에는 개도국의 인적지원 및 천연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하다는 입장에서 ”지속가능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 주요 테마로 등장하였으며, 환경, 여성개발을 중시하는 개발이론도 나타났음.
linetop
ㆍ개발이익환수제
택지개발, 주택단지 조성, 관광단지 조성, 도심 재개발, 온천개발 등으로 토지를 개발할 때 지가상승으로 획득한 이익 중의 일정액을 정부가 환수하는 제도이다. 개발이익환수제는 토지로부터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환수함으로써 토지에 대한 투기를 방지하고 토지의 효율적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개발이익 환수제도는 불로소득을 환수함으로써 세수를 늘리고 조세의 형평성에 기여하며, 토지ㆍ주택 등과 같은 부동산에 대한 투기를 억제함으로써 부동산가격 안정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환수된 자금은 개발행위 때문에 손실을 입은 사람이나 지역에 대한 보상 재원, 그리고 특정지역의 개발로 소외된 낙후지역의 각종 인프라 구축 등 공공사업 투자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개발이익 환수는 부동산 개발을 위축시키고 저품질의 개발을 조장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linetop
ㆍ개발제한구역
개발제한구역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녹지보호 등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주민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국방상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 등에서 도시주변에 설정한 지역을 말한다. 개발이 제한되는 녹지대라는 의미에서 ‘그린벨트(Green Belt)’라고도 한다. 이 구역 내에서는 건축물의 신축ㆍ증축, 용도변경, 토지의 형질변경 및 토지분할 등의 행위가 제한된다.
linetop
ㆍ개발협력연대(DAK)
해외무상원조 분야에서 시민사회, 기업, 학계 등 다양한 민간 파트너들과 정부가 함께 참여하는 최초의 민관 합동 협의체.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파트너십 증진을 위해 외교부와 코이카 주관으로 2011년 설립됐다.
linetop
ㆍ개방형 EDI
공공표준을 사용하여 이질적인 시간, 거래분야, 정보기술과 데이터양식을 가진 거래주체 사이의 상호운용을 목표로 하는 전자적 자료교환을 말한다. 개방형 EDI에서 개방형이란 개방형 시스템 상호접속(OSI) 참조모델에서의 적합성 및 화합성, 일반성, 공공성, 상호운용성 및 시사설표준의 수용성, 객관적 시험기준에 의한 시험가능성, 적합성 시험과 인증, 특정 비즈니스 응용시스템이나 산업분야에 의존하지 않고 가능한 한 ISO 표준을 준수하는 가운데 전 산업분야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표준을 의미함. 
linetop
ㆍ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
서로 다른 종류의 정보 처리 시스템 간을 접속하여 상호 간의 정보 교환과 데이터 처리를 위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망 구조.컴퓨터와 단말 장치의 통신 회선을 매개로 한 온라인 정보 처리가 1960년대부터 도입되었다.온라인 시스템은 점차 망 시스템으로 발달하여 1970년대 중반부터 망 전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설계 개념이 각 제조업체의 독자적인 망 구조로 발달하였다.망 구조는 그때까지의 여러 통신 규약을 통일하고 온라인 정보 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정리 계층화하였으나 각사(各社)의 독자적인 것이었으므로 서로 다른 기종 장치의 상호 접속은 어려웠다.정보 처리망의 보급 확대에 따라 서로 다른 기종 간의 접속이 필요한 환경에서,각 기업이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제품화한 정보 처리 기기나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 운용성의 확보가 정보 처리망의 구축에 필요 불가결한 요건이 되었다.그러나 제조업체의 벽을 초월한 시스템 간의 상호 접속은 국내적,국제적 표준 방식을 기초로 해야 할 필요가 있고,기능적으로도 기본적인 통신 기능에서 고도의 데이터 교환까지 가능하지 않으면 안 된다.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OSI)은 이런 상황에서 상호 운용성을 확립하는 기반으로서 개발되었으며,각 제조업체 고유의 통신 정보 교환 방식을 정리 확립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 교환이나 데이터베이스 상호 이용과 같은 고도의 기능까지 실현하려고 한다.국제 표준화 기구(ISO)와 ITU-T에서는 OSI 표준의 기본이 되는 기본 참조 모델을 7계층의 계층화된 모델로 제정하고 특정 계층의 상세 기능 규격의 표준화를 검토하고 있다. 
linetop
ㆍ개별공시지가
국토부장관이 전국의 토지 중 대표성이 높은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결정하고, 부동산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의해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이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적정가격을 결정ㆍ고시한 지가를 말한다. 개별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종합토지세, 개발부담금 등의 토지에 대한 과세와 부담금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된다.
linetop
ㆍ개별보험증권
포괄예정보험(Open Policy)하에서 개별로 선적할 때에 화물의 내용에 대하여 보험자가 행하는 확정통지에 의거하여 발행되는 증권을 말한다. Certificate of Insurance*(보험증명서)와 동일하다.
linetop
ㆍ개별운임율

자기회사의 모든 화물을 해운동맹선에만 선적한다는 것을 해운동맹과 계약한 하주의 화물에 적용하는 운임율이다. 해운동맹은 표정운임(表定運賃 ; Tariff Rate)에 계약운임(Contract Rate)과 비계약운임 (Non-contract Rate)을 설정하여 하주가 동맹선에만 선적할 것을 계약하면 운임률이 낮은 Contract Rate를 적용하는 특혜를 주어 자기 하주를 확보하고 있다. Contract Rate와 Non-Contract Rate의 차는 10% 내지 15%선이다. 

linetop
ㆍ개별환급
개별환급이란 정액환급율표에 게기되어 있지 않은 수출물품등에 제공한 물품을 제조,가공하는데 소요된 원재료를 수입하였을 때 납부한 관세등을 일일이 소요량증명서와 수입신고필증 등에 의하여 환급액을 계산하여 환급하는 방법을 말한다. 
linetop
ㆍ개산계약
국가 계약에서 예정가격을 작성하기 곤란할 경우 개략적인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대금은 사후에 정산하는 방식.
linetop
ㆍ개산수량조건
인도수량에(약얼마) 즉 <ABT(About)>, <Circa>, <Some>, <Approximately>,<Around>등의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개산수량조건에서의 <약얼마>란 표현은 어느 정도까지의 과부족을 의미하는가에 대하여 해석상의 분쟁의 소지가 있어 M/L Clause보다 열등한 거래기법이다. 개산수량조건은 ① 신용장방식 거래시엔 이에 대해 10%의 과부족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② 무신용장방식 거래에선 계약상 구체적인 약정이 없는 경우 해석상의 문제로 분쟁의 소지가 있다. 
linetop
ㆍ개설은행
개설은행이란 개설의뢰인의 요청과 지시에 따라 수출자 앞으로 신용장을 발행하는 은행을 말한다.
 
linetop
ㆍ개설은행(opening bank or issuing bank)
신용장개설의뢰인의 요청과 지시에 따라 수출업자 앞으로 일정한 조건하에서 수출업자가 발행하는 화환어음을 지급, 인수 또는 매입할 것을 확약하는 수입업자의 거래은행이 신용장의 당사자로 개입되는데, 이 은행을 신용장개설은행((opening bank or issuing bank)이라 한다.
linetop
ㆍ개설의뢰인
거래계약의 당사자인 매수인이 자기 거래은행에 신용장의 개설을 의뢰하게 된다. 따라서 개설의뢰인은 원칙적으로 매수인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때로는 매수인의 대리인 제3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개설의뢰인은 화물의 수하인인 동시에 환어음의 결제자가 된다. 따라서, 개설의뢰인은 보는 각도와 기능에 따라 Importer, Opener, Buyer, Accountee(대금결제인), Drawee(환어음지급), Consignee(수하인), Accredited Buyer(수신매수인)등이 된다. 
linetop
ㆍ개설의뢰인(applicant)
매수인으로서 무역계약을 체결한 수입자는 무역계약 체결시 결제방법을 신용장 방식으로 하기로 한 경우 거래은행에 신용장의 개설을 의뢰하게 된다.
개설의뢰인은 수출입단계별로 그리고 보는 각도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importer(수입상)라고 하며, 계약체결시는 buyer(매수인), 신용장개설시는 applicant(개설의뢰인), 운송시는 consignee(수하인), 대금결제와 관련해선 accountee(대금결제인), 환어음과 관련해선 drawee(환어음지급인)가 된다.
linetop
ㆍ개인기업
개인이 출자·경영하는 기업.
linetop
ㆍ개인신용평가시스템
대출 신청 시 작성하는 인적 사항과 직장, 소득현황, 재무상태 등 신용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항목별로 점수화해 이 점수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금액을 산정하는 시스템이다. 선진국 금융기관들은 대출할 때 보편적으로 개인신용 평가시스템을 적용한다. 우리나라도 은행들이 신용 대출을 확대하고 인터넷 뱅킹을 시작하면서 개인 신용 평가 시스템을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예금 또는 거래 실적보다는 돈을 제대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의 여부가 고객의 신용도를 가늠하는 가장 큰 척도다. 금융기관별로 신용등급을 정할 경우 대체로 적게는 10개 안팎, 많게는 40개 정도의 항목을 점검한다. 또한 일부 금융기관들은 신용대출뿐만 아니라 부동산 대출에도 이를 적용하고 있다. 개인 신용 평가 시스템은 개발된 모형의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효율적인 위험 관리와 심사를 통해 경비절감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의사결정,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심사 지원으로 고객만족 실현이 가능하다.
linetop
ㆍ개인신용회복지원제도
금융채무불이행자(과거 신용불량자)의 경제적 재활을 돕기 위한 제도이다. 금융기관이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 중 협약 등에서 규정하는 일정한 요건을 갖춘 채무자에게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변제기간 유예, 채무감면 등의 채무조정 수단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워크아웃제도라고도 한다. 신용회복의 지원은 채무자ㆍ채권금융기관ㆍ신용회복위원회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시행되는 제도이므로 신용회복지원 결정시 채무자는 신용회복지원의 내용대로 변제 계획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함은 물론 모든 진술 및 제출자료는 사실관계에 근거한 것이어야만 한다. 개인신용회복지원제도는 사회적으로 신용불량자가 급증하자 금융감독원이 신용불량자 증가 억제 및 금융이용자보호대책의 일환으로 마련한 제도로 2002년 10월 도입되었다.
linetop
ㆍ개인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이란 신용회복지원을 통해 경제적인 재기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뜻한다. 신용회복지원의 적격여부를 심사하여 채무의 상환기간연장, 이자율조정, 채무감면 등의 방법으로 신용회복의 기회를 제공한다.
linetop
ㆍ개인자산통합관리서비스
증권사ㆍ은행ㆍ신용카드사ㆍ보험사 등 각 금융기관에 분산돼 있는 개인의 모든 금융자산을 모아 한군데서 관리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개인 자산 통합 관리 서비스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로 개인자산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모든 금융기관과 동시에 접속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제휴금융기관들의 인터넷거래 시스템을 하나의 소프트웨어에 통합함으로써 사용자가 일일이 웹사이트를 찾아 다니며 거래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각 금융기관에 흩어져 있는 금융자산들을 통합하여 한꺼번에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개인재무관리서비스로 계좌통합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축적된 데이터 및 각종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재무계획 수립이나 미래설계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현재 자산 구성은 적절한지, 과거와 현재의 씀씀이에 문제는 없는지, 앞으로 내 자산이 어떻게 증가하고 변화할 것인지, 계획한 시기에 집을 장만할 수 있는지, 노후대비는 충분한지 등 우리가 막연히 예측하고 계획하던 일들을 축적된 자료와 프로그램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있다.
linetop
ㆍ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정보통신망을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생활을 향상시키고 공공복리를 증진할 목적으로 제정된 법이다. 개인정보보호법의 적용 대상을 공공ㆍ민간의 모든 개인정보처리자로 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를 설치하며,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ㆍ제공 등에 대한 단계별 보호기준을 규정토록 하고 있다.
linetop
ㆍ개인퇴직계좌(IRA)
근로자가 직장을 그만두거나 직장을 옮길 때 받은 퇴직금이나 퇴직연금 일시금 등을 자신 명의의 계좌에 적립했다가 마지막 직장에서 퇴직 후 수급자격이 되면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제도. 근로자는 이 돈을 세제혜택을 받으면서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직장이동이 많아지고 비정규직 증가, 퇴직금 중간정산, 연봉제의 확산 등으로 퇴직금이 생활자금으로 소진되는 사례가 늘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됐다.
linetop
ㆍ개인파산제도
개인이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진 경우 채무 정리를 위해 스스로 파산신청을 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또는 소비자파산제도라고도 한다. 개인파산제도의 주목적은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 받도록 보장함과 동시에 채무자는 남아 있는 채무에 대한 변제 책임을 면제받아 경제적으로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파산 및 면책은 자신의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진 사람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용불량자가 아니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채무자는 파산 및 면책 신청서류를 작성해 자신의 주소지 관할 지방법원 본원에 접수하면 된다. 파산선고 결정이 확정되면 신원증명서에 신원증명사항의 하나로 기재되어 각종 금융거래와 취직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공무원ㆍ변호사ㆍ기업체 임원ㆍ의사 등도 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불이익은 파산자 본인에게만 한정되고, 전부 면책결정이 확정되면 불이익은 모두 소멸하고 파산선고를 받은 사실도 신원증명사항에서 삭제된다. 그러나 법원에서 파산결정을 받았다고 해서 모두 면책결정을 받는 것은 아니다. 파산자가 자기 재산을 숨기거나 다른 사람 명의로 바꾸거나 헐값에 팔아버린 행위, 파산자가 채무를 허위로 증가시키는 행위, 파산자가 낭비 또는 도박 등으로 현저히 재산을 감소시킨 행위 등은 면책을 받을 수 없다. 면책이 허가되지 않을 경우 파산의 원인이 된 채무를 다 갚을 때까지 계속해 변제해야 하며 파산자로서 여러 가지 제약도 받게 된다. 한편, 채무자가 파산선고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채권자는 자신의 채권을 행사하는 데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는다. 채권자는 소송을 제기하거나 변제를 독촉할 수 있으며, 채무자의 재산에 대한 가압류, 압류, 경매 등 집행행위도 행할 수 있다. 채무자는 파산 선고를 받은 후 진행되는 면책 절차에서 면책 결정까지 받아야 비로소 채무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linetop
ㆍ개인회생 제도
재정적 어려움으로 파탄에 직면하고 있는 개인이나 기업의 미래 수입의 가능성을 판단해 채권자 등 이해 관계인 법률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절차. 2004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linetop
ㆍ개품운송계약
개품운송계약은 선박회사가 여러 하주와 화물의 운송을 개별적으로 맺는 것을 말하며, 많은 화물을 여러 하주로부터 받아 함께 선적하므로 정기선(Liner)에 의하는 경우가 많다. 해상화물의 개품운송 계약은 해운업을 경영하는 선박회사와 화물의 운송을 의뢰하는 송하인 사이에 맺어지는 것이다. 그것은 해상에 있는 선박으로 화물의 운송을 인수하는 일종의 청부계약이다. 
linetop
ㆍ개항
관세법에 의거하여 무역을 위하여 개방된 항(港)을 말한다. 수출입화물이나 외항선은 반드시 이 개항을 통하여 출입한다.
 
linetop
ㆍ개호보험
65세 노인들의 보장수요를 겨냥한 보험상품. 최근 한국처럼 10년 전 일본에서 고령화가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노인의료비의 비중이 커지면서 2000년 개호보험이 도입됐다. 개호는 일본식 용어로 스스로 일상생활을 꾸려 나가기 힘들어 남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노인요양보험과 유사한 개념이다
linetop
ㆍ갠트리 크레인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선으로부터 컨테이너를 내리거나 적재하는데 사용되는 기중기로서 35톤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컨테이너 하역용으로 설계된 크레인으로서 부두의 Apron에 깔린 레일위를 이동한다.
linetop
ㆍ거래강제
자신의 요구를 거절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는 거래 상대방에게 자신이 지정하는 사업자와 거래하도록 강제하는 행위이다. 끼워 팔기, 사원판매, 기타의 거래강제 등 3개의 유형이 있다. 끼워 팔기란 거래상대방에 대해 자신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면서 정상적인 거래 관행에 비추어 부당하게 다른 상품 또는 서비스를 자신이 지정하는 사업자로부터 구입하도록 하는 행위이다. 사원판매는 부당하게 자신 또는 계열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 또는 판매토록 강제하는 행위이다. 기타 거래강제는 정상적인 거래관행에 비추어 부당한 조건 등 불이익을 거래 상대방에게 제시하여 자신이 지정하는 사업자와 거래하도록 강제하는 행위를 말한다.
linetop
ㆍ거래거절행위
특정사업자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부당하게 공급하지 않거나 제한하는 행위를 말한다. 거래거절 행위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거절하는 행위, 신규의 거래 개시를 거절하는 행위, 거래자체를 거절하지 않더라도 상품 또는 용역의 수량이나 내용을 현저히 제한하는 행위도 포함된다. 거래거절행위는 공동거래거절과 기타 거래거절행위로 구분된다. 공동거래거절은 사업자가 자신과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사업자와 공동으로 특정 사업자에 대해 거래를 거절하는 행위이다. 기타 거래거절은 개개의 사업자가 단독으로 특정 사업자에 대해 거래를 거절하는 행위이다. 공동 거래거절은 공동으로 행해졌기 때문에 특정의 사업자가 거래의 기회를 빼앗겨 시장으로부터 배제될 우려가 많고 거래거절에 참여하는 사업자에게도 거래처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정당한 이유가 없으면 위법이 된다. 기타 거래거절은 사업자는 원칙적으로 거래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업자가 특정사업자에 대해 거래를 거절하더라도 위법하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시장에서 지배적 지위에 있는 사업자가 거래거절을 함으로써 거래거절을 당한 상대방이 다른 거래처를 찾기가 쉽지 않고 시장에서 배제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위법성이 인정된다. 공정거래법은 부당하게 특정사업자에 대하여 거래의 개시를 거절하거나 계속적인 거래관계에 있는 특정사업자에 대하여 거래를 중단하거나 거래하는 상품 또는 용역의 수량이나 내용을 현저히 제한하는 행위를 부당한 거래거절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거래은행
외국환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한 나라의 외환은행은 해외의 타 은행과 환거래에 관한 계약을 미리 체결해 두어야 한다. 이 계약을 코레스계약(correspondent arrangement, agency arrangement)이라고 하며, 그 상대은행을 correspondent 또는 correspondent bank라 한다. 이 거래은행 중에서 예치금 계정을 설치하여 환자금을 예치하고 있는 거래은행을 예치 환거래은행(depository correspondent), 계정설치 없이 거래계약만 체결한 은행을 무예치 환거래은행(non-depository correspondent)이라고 한다.
linetop
ㆍ거래조건협정서
거래할 때마다 구체적으로 약정해야 하는 제사항을 제외하고, 어느 경우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적인 일반적 거래조건을 양당사자간에 합의.결정하고 이것을 문서화하고 양당사자가 서명하여 교환, 소지하는 「일반적거래조건협정서」를 Agreement on General Terms and Conditions of Business라고 부른다. 
linetop
ㆍ거미집이론
수요의 반응에 비해 공급의 반응이 지체돼 일어나는 현상. 가격의 변동에 대응해 수요량은 대체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말할 수 있으나, 공급량은 반응에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균형가격은 이러한 시간차로 말미암아 다소간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야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수요공급곡선 상에 나타내면 가격이 마치 거미집과 같은 모양으로 균형가격에 수렴되므로 거미집이론이라 부른다.
linetop
ㆍ거버넌스
국가 해당분야의 여러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정치·경제 및 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국정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근래에는 회사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조정하고 회사의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거버넌스, 조직의 정보기술이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유지하고 사용·통제하는 업무프로세스나 조직구조를 나타내는 정보기술 거버넌스(IT 거버넌스) 등 세세하게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 
linetop
ㆍ거북선펀드
노후화된 해양경찰청 경비함정을 교체하기 위해 정부 주도 아래 민간자본이 참여한 관공선 전용 선박펀드. 개인투자자는 당초 정해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일반 펀드보다 저율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linetop
ㆍ거시건전성부담금
우리 경제의 거시건전성을 높이고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도입되는 은행부과금. G-20 피츠버그정상회의(‘09.9)시 금융기관의 과도한 자산 확대에 따른 위험요인을 억제하고 위기 대응 재원을 사전에 마련하기 위해 금융 기관에 대한 부과금(bank levy) 부과 방안이 제안되었으며, G-20 토론토정상회의(‘10.6)시 은행부과금 도입에 관한 일반 원칙에 합의하고 국별 상황에 맞게 각자 추진키로 합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급격한 자본유출입에 따른 경제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상시적, 선제적인 거시건전성 확보장치로서 거시건전성부담금 제도를 도입하였다.
linetop
ㆍ거시경제지표
국민소득이나 물가수준 등 국민경제 전체를 대상으로 수집ㆍ분석한 경제지표를 말한다. 거시경제지표는 각 경제주체(가계ㆍ기업ㆍ정부) 활동의 합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알려주는 국민소득, 물가, 국제수지, 실업률, 환율, 통화증가율, 이자율 등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경제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된다. 반면 미시경제지표는 각 개별경제주체의 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예를 들면, 미시적으로는 옷값ㆍ음식값ㆍ지하철 요금 등의 가격이 모두 다르게 나타나지만, 거시적으로는 ‘물가’라는 개념으로 합쳐진다. 또한 개별기업이나 금융기관들의 매출액이 따로 계산되지만, 이들이 새로 만들어 낸 부가가치를 합쳐서 ‘GNP(gross national products : 국민총생산)’라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linetop
ㆍ건강보험제도
국민의 질병ㆍ부상에 대한 예방ㆍ진단ㆍ치료ㆍ재활과 출산ㆍ사망 및 건강 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건강을 향상시키고 사회보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정부는 국민건강보험법을 제정하여 생활 유지 능력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건강보험제도는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법률에 의해 강제 적용된다는 특성을 지닌다. 만약 건강보험 가입을 기피할 경우 국민 상호간 위험부담을 통하여 의료비를 공동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건강보험제도의 목적 실현이 어려울 뿐 아니라, 질병위험이 높은 사람만 역으로 보험에 가입할 경우 원활한 건강보험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1998년 10월 지역의료보험조합과 공무원, 교원 의료보험공단을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으로 통합하였고 2000년 7월부터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과 139개 직장의료보험조합이 단일조직으로 통합되어 「의료보험」은 「건강보험」으로,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linetop
ㆍ건국국채
정부가 예산상 일반 세입을 보태 채우려고 발행하는 공채증서. 무기명 유가증권으로서 언제든지 현물로 양도ㆍ양수할 수 있다. 또 채권자의 청구가 있을 때에는 한국은행에 등록할 수 있다. 1949년부터 1963년까지 17회로 마감됐다.
linetop
ㆍ건전재정
세출이 세입의 범위 내에서 충당되고 공채 발행이나 차입이 없는 재정 상태를 지칭하는 상대적 개념이다. 그러나 재정수지가 항상 균형 또는 흑자를 기록하는 것이 언제나 바람직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재정의 경기안정화 기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경기가 침체될 때 재정적자를 용인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항상 재정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율을 자주 변화시켜야 하는데 이는 조세제도의 안정성을 저해하고 세율 변화에 따른 사회후생 손실(Deadweight Loss)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건전재정이 보다 덜 제약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즉, 경기순환국면 전반에 걸쳐 재정수지가 평균적으로 균형 또는 흑자상태에 있거나,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상승하지 않고 일정 수준에서 안정되어 있으면 재정이 비교적 건전한 것으로 판단한다.
linetop
ㆍ건폐율.용적율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 바닥면적(대지에 둘 이상의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 건축면적의 합계)의 비율을 의미한다. 즉 수평적 건축 밀도를 말한다. 건폐율을 규정하는 목적은 용도지역별로 그 밀도를 달리 정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건축물의 밀집 방지, 일조, 채광, 통풍, 방화, 피난 등에 필요한 공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한다. 건폐율은 건물 1층의 바닥면적을 대지 면적으로 나누어 %로 표시하며, 건물의 1층 바닥면적을 건평이라고 한다.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1개의 대지에 둘 이상의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 연면적의 합계)의 비율을 말한다. 즉 입체적인 건축면적과 밀도를 말한다. 이때 연면적은 지하부분을 제외한 지상부분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기준으로 계산된다. 도시계획구역내의 각 용도지역에 따라 확보하여야 할 최소한의 도시공간을 규정하는 것으로 일조.채광.통풍이나 방화 상 유효한 공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대지, 즉 토지이용의 고도화를 기하자는데 있다. 즉, 도시의 수직적 밀도관리를 위한 것으로 건축물의 형태를 평면적인 것에서 입체적인 것까지 고려하여 대지 내에 많은 공지 공간을 확보토록 하되, 용도지역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제한하여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으로 정비하여 균형 있는 도시발전을 기하기 위한 규정이다.
linetop
ㆍ건화물

액체화물이나 냉동화물을 제외한 건성화물을 말하고 건화물에는 기계류, 잡화 등이 있다. 이용하는 컨테이너는 Dry Container이다. 

linetop
ㆍ검량
선서검량인(Sworn Measurer)이 보세지역에서 화물의 총중량 및 용적을 검량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검량의 결과가 해상운임계산의 기초가 된다. 
linetop
ㆍ검사증명서
수입자가 확실한 품질의 상품을 수입하고자 할 때 요구하는 서류이며 검사의 공정성을 위하여 검사인(Inspector)을 수입자가 지정하거나 전문 검사관의 검사증을 첨부토록 하는 경우가 많다. 
linetop
ㆍ검색엔진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웹사이트.
linetop
ㆍ검수
무역거래에 있어서의 검수는 화물을 본선에 적재 또는 양하할 때 그 화물 개수의 계산, 사고유무의 점검을 증명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검수에 종사하는 자를 검수인(tallyman)이라 한다. 검수는 하주측과 선박회사측이 각각 검수인을 채용하여 쌍방의 검수를 대조, 확인한다. 검사의 결과는 검수표(Tally Sheet)에 기재한다. 검수방법은 Sling Tally가 일반적인데, 이것은 선적할 때 선현(船舷)측에서 Rope 또는 Net Sling에 걸린 화물의 개수와 사고의 유무를 Sling 마다 Tally Sheet에 기입한다.
linetop
ㆍ검역
질병 또는 동식물의 병충해의 방지를 위하여 이것들에 오염되어 있을 우려가 있는 선박, 화물, 승무원을 지정장소에서 일정기간 유치하여 검사, 소독하는 것을 말한다. 검역이 완료되면 검역필증이 교부된다. 
linetop
ㆍ검역증명서
동식물, 식료품, 약품 등의 수출입에 관하여 각 나라는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수출단계에서 수출국의 기준뿐만 아니라 수입국의 기준을 충족시킬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들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는 취지의 공적인 증명서로서 수출입 절차에 필요한 서류이고 선적서류에 포함된다. 미국에 식료품, 화장품, 약품 등을 수출하는 경우 Health Certificate를 선적서류로서 첨부해야 한다. 
linetop
ㆍ검정보고서
선박, 화물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그 상태나 원인에 대하여 검정인(Surveyor)이 작성한 검정보고서를 말한다. 손해의 책임이 선박회사에 있느냐 또는 보험자가 부담해야 하느냐를 판정하는데 불가결의 증서서류이다. 
linetop
ㆍ검정인
선적화물에 손해가 발생하였을 때에 손해의 정도나 원인을 조사‥확인하기 위하여 관계자에 의뢰에 의하여 그 손해의 검사 및 감정을 전문적으로 하는 자를 말한다. 검정의 결과 검정인은 검정보고서(Survey Report)를 발행한다. 
linetop
ㆍ게놈 프로젝트
인체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는 게놈(genome)을 해독해 유전자 지도를 작성하고 유전자 배열을 분석하는 연구 작업이다. 게놈은 유전자(gene)와 세포핵 속에 있는 염색체(chromosome)의 합성어로 유전 물질인 디옥시리보 핵산(DNA)의 집합체를 뜻하며, 이것이 생명현상을 결정짓기 때문에 흔히 '생물의 설계도' 또는 '생명의 책'이라 불린다. 한 개의 세포(핵)에는 23쌍의 염색체 안에 있는 디옥시리보 핵산(DNA)의 4종의 염기가 일정한 순서로 30억 번 배열돼 있다. 2000년 6월, 세계 18개국의 연구진이 참여한 인간 게놈 프로젝트사업단(human genome project: HGP)과 민간기업인 셀레라 제노믹스가 DNA에 있는 30억개 염기 전체에 대한 게놈구조를 규명하였다. 그러나 30억 개 가운데 어느 부분이 유전자인가를 알아냈을 뿐 그 기능에 대해서는 1만개 정도만 파악된 상태로 나머지 9만 개의 기능을 알아내는 작업이 남아 있다. 전문가들은 게놈 지도가 모두 완성되면 이를 토대로 인류의 영원한 숙제였던 질병을 정복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일이 가능해져 생명공학, 제약 산업 등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인류의 삶에 획기적인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개인 유전정보 공개로 인한 윤리적ㆍ도덕적 문제가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게놈 프로젝트는 인류의 장래를 위한 프로젝트라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경제논리와 윤리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linetop
ㆍ게임이론
경쟁의 주체가 상대편의 대처행동을 고려하여,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을 말한다. 게임에서 상대편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내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자기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축구에서 내가 한 골밖에 넣지 못했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한 골도 넣지 못하면 나는 승리하게 된다. 반대로 내가 뛰어난 전략을 써도 상대방이 나를 능가하는 전략을 쓴다면 나는 게임에서 지게 된다. 이런 상황은 집단, 기업, 국제정치에도 확장해 적용시킬 수 있다.
linetop
ㆍ견련성
견련이란 단어 자체는 서로 관련·관계가 되어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견련성이란, 유치권의 성립요건은 유치대상이 된 물건 그 자체에만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유치권이란 채권을 가진 사람이 대금을 받기 위해 채권이 회수될 때까지 직접 관련된 물품을 점유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A라는 자가 B라는 사람에게 스마트폰 수리를 맡기고 수리대금을 주지 않았다. 그러면 B라는 자는 스마트폰을 주지 않아도 된다. 후에 A라는 사람이 노트북의 수리를 맡기고 노트북의 수리대금만 지불했다. 그렇다 해도 B는 스마트폰의 수리비를 요구하면서 노트북을 주지 않겠다고 주장할 수는 없다. 유치권의 성립요건은 해당 물건 그 자체에 있기 때문이다. 이를 일컬어 견련성이라 하는 것이다.
linetop
ㆍ견본
견본은 실제로 매매되는 상품의 일부이며 그 상품 전체의 품질을 대표하는 1개내지 수개 또는 일부분이다. 해외의 수입자가 수입상품의 전체에 대하여 그 품질·형태를 검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수입자에게 수출상품을 대표하는 일부 현품, 즉 견본을 제시하게 하여 이 견본에 의하여 거래가 이루어질 때, 이것을 견본매매라고 부른다. 대부분이 이 견본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견본은 수출자가 수입자에게 송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반대로 수입자가 수출자에게 송부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입자가 송부한 견본을 보고 수출자가 유사견본(Similar Sample)을 만들어, 이 견본을 매수인에게 보내는 것이 반대견본(Counter Sample)이다. 
linetop
ㆍ견본검사
수입물품의 성질, 수량, 장치장소, 수입자의 신용도 등을 감안하여 수량 확인이 중요시 되지 않는 물품으로서 견본을 채취하여 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며 수량확인이 필요할 때에는 파출검사를 실시하고 견본은 검사 및 심사완료후 즉시 반려한다. 
linetop
ㆍ견본매매
상품 전체를 대표하는 상품의 일부 또는 1개를 사용한 견본에 의해서 당해 상품의 품질을 표시하여 결정하고 계약을 성립시키는 매매를 견본매매라고 한다. 무역거래에 있어서는 매도인과 매수인이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매수인은 계약성립 전에 거래상품 전부의 품질을 상세하게 검토할 수 없다. 따라서 견본을 기초로 품질을 결정한다.  
linetop
ㆍ견본상인
악덕상인의 일종으로서 자기회사를 칭찬하는 서한을 보내어 각국의 수출자로부터 견본을 요구하고 정식주문을 발주하지 않고 모아놓은 견본을 팔아서 그것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상인을 말한다. 
linetop
ㆍ견본전시
각종의 상품견본을 일정한 장소에 전시하고 상품의 품질, 성질, 효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때로는 실제로 가동시켜 소개, 선전을 하고 동시에 매매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개최되는 시장을 말한다.  
linetop
ㆍ견본할인
시가보다 싼 비용으로 상품견본의 대가를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견본에는 무상견본과 유상견본이 있다.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무상견본이 일반적이지만, 고가품은 유상견본으로 비용이 청구된다. 다만 이 경우에는 시가보다는 싼 소위 견본할인이 적용된다. 
linetop
ㆍ견적
무역거래에 있어서 어느 화물의 가격을 산정하는 것을 말한다. 화물의 가격은 견적서(Quotation)로서 상대방에게 제시한다. 잡화처럼 많은 종류의 품목에 대한 가격을 표시하는 경우에는 가격표(Price List)로 제시한다. 해상보험에서는 보험료율의 산정을 의뢰하는 경우 보험자는 해상보험료견적서(Marine Quotation)를 작성해 준다. 
linetop
ㆍ견적서
Price Quotation 이라고도 부른다. 거래가격의 산정내용을 표시하는 견적계산서이다. 상품, 거래처, 품질, 공급처 등이 기재되고 인도시기, 결제, 수량 등의 기본조건이 표시된다. 가격 산정의 대상이 되는 상품이 하나 또는 두 개에 한정되고 거래처도 특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격표(Price List)와 다르다. 
linetop
ㆍ견적송장
매매계약성립 이전에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화물의 수입가격을 계산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또는 수입자가 수입허가를 신청하는데 필요한 첨부서류로서 견적송장을 수출자가 작성하여 수입자에게 보낸다. 
linetop
ㆍ견적용매출계산서
현실의 매출계산서(Account Sales)가 아니고 예상하여 작성한 매출계산서이다. 즉 위탁판매수입에 있어서 수탁자는 위탁자로부터 위탁상품을 송부받았다고 가정하여 매출대금을 견적하고 그 중에서 판매에 소요된 필요경비 예컨대 수입관세, 양하제비용, 보관료, 보험료,수수료 등을 공제하여 위탁자의 순수취금을 산출하고 위탁자에게 송부하는 계산서이다. 위탁자는 이것을 참고로 위탁거래를 할 것인가의 여부와 위탁규모를 검토한다. 
linetop
ㆍ견질신용장
견질신용장이란 원 신용장(Master L/C)의 수익자가 해외에서 양도불능 신용장을 받았을 경우 이 신용장을 원만하게 이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기 책임으로 원신용장을 견질로 하여 제2의 신용장을 개설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개설은행이나 개설의뢰인 입장에서는 당해 신용장이 제2의 신용장 개설을 위한 견질용으로 사용되는지의 여부를 알 수도 없고 알 필요도 없는 것이므로 원신용장의 Special Inspection란 등에 이를 허용한다는 문구를 기재하고 있지는 않다. 견질신용장은 오로지 원 신용장의 Beneficiary가 자기 책임하에 원 신용장을 담보로 수출지 거래은행(Back to Back L/C의 개설은행)의 동의하에 개설하는 것이므로 제2의 신용장의 수익자는 원신용장의 개설은행측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것이다. 제2의 신용장이 원신용장 수익자의 국내에서 내국인을 상대로 개설되면 내국신용장 (Local L/C)이 되고 제3국의 거주자 앞으로 개설되면 Sub L/C가 되는 바 Sub L/C는 주로 거액의 신용장을 수령한 원 신용장의 수익자가 국제금융을 이용하고자 할 때에 많이 개설된다. 견질신용장의 개설범위는 원 신용장의 범위내로 국한되나 수개의 신용장으로 분할 개설되어도 상관없고 견질신용장의 수익자가 이를 담보로 하여 제3, 제4의 견질신용장을 개설하는 것도 가능하다. 
linetop
ㆍ견질어음
금융기관이 기업에 대출해 줄때 기업으로부터 담보로 위임받는 어음을 말한다. 채권금액과 발행날짜, 만기일을 마음대로 적을 수 있어 일종의 백지어음의 성격을 갖는다. 기업이 대출금을 갚지 못하거나 자금회수 차질시 견질어음을 교환하여 자금화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견질어음은 기업이 부도나기 직전에 교환하므로 견질어음이 교환에 회부되면 기업파산을 암시하기도 한다.
linetop
ㆍ결산
회계연도 내에 발생한 수입과 지출을 계산해 재산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 '기업회계상 결산'과 '정부회계상 결산'이 있다. 기업회계상 결산은 기업이 회계기간의 손익을 산정하고 기말의 재정상태를 명확히 하는 회계적 절차다. 결산 업무는 기말 전후에 집중적으로 한다. 결산 내용은 각종 수익과 비용을 어느 기간에 귀속시키느냐를 결정하고, 그 결과로 재고조사나 저가격주의를 전제로 하는 시가조사 등이 행해진다. 이렇게 파악한 정보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에 기재한다. 정부회계상 결산은 한 국가에서 회계연도가 끝난 뒤 예산과 실적을 확정적 계수로 표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예산회계법'에 따르면 각 중앙관서의 장은 매 회계연도 세입ㆍ세출의 결산보고서와 계속비 결산보고서, 국가의 채무에 관한 계산서 등의 소관 예산의 결산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결산 과정은 전년도 총세입과 총세출 마감을 시작으로 각 중앙관서가 소관 결산서를 작성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를 토대로 정부 전체 결산서를 작성해 국무회의 심의와 대통령의 승인을 받은 후 감사원의 검사를 거쳐 국회에 제출한다.
linetop
ㆍ결제대금 예치제도
인터넷 쇼핑몰이나 통신판매 등을 이용하여 물건을 거래할 때 구매자가 낸 대금을 금융기관 등 제3자에 예치한 뒤 배송이 확인된 뒤에 판매업체에 지급하는 거래안전장치이다. 이 제도는 비대면 거래가 특징인 전자상거래의 불안, 불신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자상거래 보호장치로 인정받고 있다.
linetop
ㆍ결제은행(settling bank)
결제은행이란 일반적으로는 Nego 은행에 수출대전을 상환해주는 신용장개설은행을 뜻하나 신용장의 결제통화가 수입국이나 수출국의 통화가 아닌 제3국의 통화일때는 이러한 제3국에 있는 개설은행의 depositary correspondent은행이 당행 신용장의 결제은행이 되며, 수출환어음을 매입한 은행에 대금을 상환해 주는 은행이라고 해서, 상환은행(reimbursing bank) 이라고도 한다.
linetop
ㆍ결제조건
무역대금의 결제에는 ① 신용장(L/C)에 의한 결제, ② 추심결제(D/P, D/A) 방식, 즉 추심어음에 의한 결제, ③ 송금환에 의한 결제, ④ 기타의 결제 등의 방법이 있다. 
linetop
ㆍ결제통화
대외거래의 결제에 사용되는 통화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외환관리법상 지정통화만이 결제통화로 사용된다. 대외거래에 사용되는 지정통화는 영수통화와 지급통화로 나누어 지정되고 있는데, 지정 통화제도의 목적이 우량통화를 영수하는데 있으므로, 주로 영수통화에 대하여 선별지정하고 지급통화에는 제한이 없다. 
linetop
ㆍ결제통화
결제통화(Currency of Settlement)란 국가 간 무역거래 시 결제에 사용되는 통화를 말한다. 세계 각국은 각각 자기 나라의 무역결제에 사용하는 통화를 지정하고 있는데, 현재는 기축통화인 미국 달러화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정통화가 결제통화로 사용되려면 환율의 변동성이 크지 않고, 유동성이 부족하지 않아야 하는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계기로 기축통화인 달러화의 위상이 흔들리자 중국은 주변국들과 위안화 무역결제협정을 체결하고 무역거래 시 위안화 결제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중국은 이를 통해 위안화의 국제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우리나라는 결제통화로 달러화를 가장 많이 쓰고 있다.
linetop
ㆍ결제할인
결제조건이 매도인에게 유리한 경우에 몇 %의 가격할인을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대량주문에 대한 수량할인(Quantity Discount)이나 동업자에 대한 동업자할인(Trade Discount) 등이 무역거래상 판매 촉진책으로 사용된다. 
linetop
ㆍ결합융자 (Joint Financing)
협조융자와 유사한 개념으로 차입자의 입장에서는 협조융자와 큰 차이가 없으나 융자기관은 자금을 풀(pool)로 이용하면서 리스크를 공동으로 분할한다는 점 등에서 차이가 있다.
linetop
ㆍ결합재무제표
재벌총수가 지배하는 국내외 모든 계열사를 하나의 기업군으로 간주하여 작성하는 재무제표이다. 결합재무제표는 외환위기 이후 국제통화기금(IMF)의 요구로 도입된 우리나라에만 있는 유일한 제도였으며, 2002년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인 기업으로 확대하였다가, 2009년 자산총액 5조원 이상으로 축소 후 2012년부터 폐지된 제도이다.
linetop
ㆍ겸용선
부정기선(Tramper)은 일반적으로 특정종류의 화물을 대량 수송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한 가지 종류만의 화물을 운송하면 운임시황에 따라 위험이 크다. 이것을 회피하기 위하여 2종류 또는 그 이상의 종류의 특정화물 운송에 적합하게 설계.구조로 조선된 대형화물선을 말한다. 
linetop
ㆍ경기과열
경기과열은 경기가 과도하게 계속 상승하는 상태를 말한다. 경기과열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보통 잠재성장률이 쓰인다. 잠재성장률은 ‘한 나라의 이용가능한 모든 생산요소를 정상적으로 고용함으로써 얻는 GDP’이다.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지 않고 실현할 수 있는 최대 성장률을 의미한다. 경기과열은 잠재성장률 이상으로 경제가 성장하는 것으로, 이 경우 과도한 투자 및 소비 수요를 공급이 감당하지 못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이는 결국 경기불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부는 금융정책이나 조세수입 증대, 재정지출 감축 등을 통해 총수요를 억제하는 정책을 실시한다. 
linetop
ㆍ경기동행지수
현재의 경기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로 경기종합지수(CI) 중 하나다. 경기종합지수란 현재 경기상태를 판단하거나 앞으로 경기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예측하기 위한 대표적인 지표로, 이 지수는 각종 경제지표들의 전월 내지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증감률을 합성해 작성된다.
linetop
ㆍ경기동향지수
경기동향지수는 경기변동의 진폭이나 속도는 측정하지 않고 변화 방향만을 파악하는 것으로서 경기의 국면 및 전환점을 판단할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linetop
ㆍ경기변동
자본주의 경제 아래에서는 경제활동 등의 변화에 따라 경기가 활발한 경우와 침체된 경우가 번갈아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이 되풀이되는 것을 가리켜 경기변동이라 한다. 보통 경기수축, 경기회복, 경기확장, 경기후퇴 4가지 국면이 번갈아가며 순환된다고 본다.
linetop
ㆍ경기선행지수(CLI)
경제활동을 나타내는 지표로 관련된 자료안에서 순환을 예측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경기선행지수는 산업활동과 주택동향, 금융통화 현황 등 각종 경기 관련 지표의 흐름을 복합적으로 따져 6개월 후의 경기흐름을 가늠한다. 이 경기선행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상승, 내려가면 경기하강을 의미한다. 한국은행이나 민간경제연구소들은 더 많은 요소들을 집어 넣어 자체 경제 전망 모형을 운용하기도 한다.
linetop
ㆍ경기순환
경기는 보통 전반적인 경제활동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경제활동이 상당한 규칙성을 보이며 확장과 수축 국면이 반복해 나타나는 것을 경기순환이라 한다. 경기순환은 호황기, 후퇴기, 불황기, 회복기의 4가지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 보통 호황기는 투자와 소비뿐 아니라 고용과 소득이 상승한다. 은행대출이 증가하고 주식시장도 활기를 띤다. 후퇴기는 호황 때에 확대됐던 모든 경제활동이 주춤한다. 소비, 투자, 고용, 소득이 모두 감소하기 시작한다. 불황기는 소비와 투자가 더욱 침체되고 고용과 소득도 크게 줄어든다. 주가도 크게 하락한다. 회복기는 다시 생산활동이 활발해지고 고용이 증가한다. 고용 증가는 소득 증가를 가져오고 소득 증가는 다시 총수요 증가를 불러오며 경제는 활기를 띤다. 
linetop
ㆍ경기안정화정책
경기변동의 진폭을 줄여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정책으로 크게 재정정책과 통화정책(금융정책)으로 나눌 수 있다.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은 단기에 총공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총수요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총수요관리정책이라고도 부른다. 재정정책(fiscal policy)은 세출이나 세입을 변경시켜 경기를 조절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경기가 과열되어 있을 때 정부는 세출을 줄이거나 세입을 늘리는 긴축적 재정정책을 사용한다.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어 있을 때 정부는 세출을 늘리거나 세입을 줄이는 확장적 재정정책을 사용한다. 통화정책(monetary policy)은 중앙은행이 통화량이나 이자율을 변경시켜 경기를 조절하는 정책을 의미하며 대표적 수단으로 공개시장정책, 대출(여수신)정책, 지급준비정책 등이 있다. 중앙은행은 경기가 과열됐을 때 통화량을 감소(이자율의 상승)시키고, 경기가 침체됐을 때 통화량을 증가(이자율의 하락)시킴으로써 경기를 조절할 수 있다.
linetop
ㆍ경락잔금대출
경매는 일반적인 매매와 달리 낙찰 때 10~20% 가량을 보증금으로 내고 낙찰 후 45일 이내에 잔금을 치른다. 이 때 자금이 부족해 잔금 조달이 힘든 낙찰자를 위해 시중은행이나 제2금융권 등에서 낙찰 받은 물건을 담보로 대출을 해 주는 것.
linetop
ㆍ경량화물
중량화물(Heavy Cargo)의 대비어로서 건조하고 가벼운 중량의 화물을 말한다. 선박이 완전 만재하기 위해서는 중량화물과 경량화물을 혼합하여 적재한다. 선사는 화물의 집하를 쉽게 하기 위하여 운임계산도 W/M(Weight or Measurement at Ship's Option)을 채용하고 있다. 
linetop
ㆍ경매(매각)
법원에서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매각하여 그 대금으로 채권자의 금전채권의 만족에 충당시키는 절차.

경매는 법원경매와 한국자산관리공사공매로 나누어진다. 법원경매는 다시 임의경매와 강제경매로 나누어지는데, 임의경매는 저당권, 전세권, 가등기담보권 등 담보물권 실행을 위한 경매이고, 강제경매는 확정판결 등 채무명의에 의한 경매를 의미한다.

이 두가지는 대체로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낙찰대금을 완납함으로써 소유권을 취득한 후에 임의경매에서는 경매신청 전에 저당권 등 담보권에 부존재, 무효등의 사유가 있는 때에는 낙찰자의 소유권 취득도 무효가 되지만, 강제경매에서는 채무명의에 표시된 권리가 당초부터 무효라고 하더라도 낙찰자의 소유권 취득이 그대로 인정된다.
linetop
ㆍ경상경비
"대체로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행정활동을 수행, 운영하는데 필요한 고정적 비용을 말하며 인건비, 부서운영비, 업무추진비 등이 포함된다. "
linetop
ㆍ경상수지
경상계정(Current Account) 이라고도 부른다. 수출입상품거래를 표시하는 무역수지 (Balance of Trade), 서비스거래를 표시하는 무역외수지(Balance of Invisible Trade) 및 증여 등의 일방적 이전 거래를 표시하는 이전수지(Balance of Transfer)을 합계한 것이다. 
linetop
ㆍ경상이익
기업의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경상이익이라 한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특별이익 등은 포함하지 않고 순수하게 기업의 실질적인 운영에 의한 이익을 나타낸다. 그렇기 때문에 경상이익은 투자자들이 반드시 체크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다.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손익을 가감하면 경상손익이 나오는데 경상손익이 플러스(+)일 경우에는 경상이익, 마이너스(-)인 경우에는 경상손실로 표현한다. 
linetop
ㆍ경실련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라는 시민단체의 줄인 말이다. 시민의 뜻을 모으고 힘과 지혜를 합하여 원하는 사람은 모두가 일할 수 있고, 일한 만큼 대접받으며, 일할 수 없는 사람도 보호받는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1989년 설립됐다. 공익성ㆍ자율성ㆍ자발성을 원칙으로 하는 비당파적 순수 시민운동단체로서 학교ㆍ종교계ㆍ법조계ㆍ기업인ㆍ문화예술인 등 광범위한 구성원이 집행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경실련은 부당한 간섭을 배제하고 독립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운영자금이나 보조금 등의 재정적 지원을 받지 않고 있으며, 오로지 회원의 회비와 시민의 후원으로 운영된다.
linetop
ㆍ경업금지
독점판매점계약이나 독점판매대리점계약에 있어서 판매점(Distributor)이나 대리점(Agent)이 계약품과 동종 또는 유사한 성질을 가진 경합품을 취급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말한다. 매도인으로서는 자사 제품의 판매에 전념해 줄 것을 바라고 있으므로 이 조항을 삽입하는 경우가 많다. 
linetop
ㆍ경영자율권 확대제도
공공기관에 인력ㆍ조직ㆍ예산상 자율권과 함께 각 기관의 특성에 맞게 달성목표를 주고 정부가 이에 대한 실적을 평가하는 제도. 2010년부터 시행 중이다. 정부와 자율경영계약을 맺은 공공기관은 정원의 범위 내에서 인력과 조직을 자유롭게 운영하며 초과이익의 일부는 직원들의 인센티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다만, 매년 이행실적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평가받아야 한다. 이행실적이 우수ㆍ보통일 경우 경영자율권이 지속되지만 부진으로 판정되면 회수된다.
linetop
ㆍ경쟁법 역외적용
일반적으로 자국의 영역 밖에서 이루어진 경쟁제한적 행위에 대해 자국의 경쟁법을 적용ㆍ집행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도 국제카르텔과 같이 외국사업자가 외국에서 행한 경쟁제한적 행위로 우리나라 소비자나 기업에 피해를 입히는 경우 공정거래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외국사업자를 처벌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2002년 흑연 전극봉 국제카르텔 사건에 참여한 일본 등 3개국 소속 6개 외국사업자에 88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것과 2003년도에 비타민 국제카르텔 사건에 참여한 스위스 등 5개국 소속 6개 외국사업자에 3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linetop
ㆍ경쟁억압선
정기해운회사 또는 해운동맹이 어느항로에 있어서의 다른 해운회사(맹외선)를 몰아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선박을 말한다. 
linetop
ㆍ경쟁입찰 계약
수주자를 선정함에 있어서 입찰방식을 통하여 발주자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입찰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경쟁입찰 계약이라고 함
linetop
ㆍ경쟁제한규제
개인이나 기업 등 민간 경제주체가 시장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해야 할 사항에 정부, 준정부기관 등 제 3자가 개입하는 일련의 규제를 의미한다. 경쟁제한 규제로 시장진입 규제, 가격 규제, 기타 사업 활동 규제 등이 있다. 진입규제는 민간경제주체들이 경제활동을 하는데 각종 인ㆍ허가 등으로 규제하는 것을 말한다. 가격규제는 각종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결정하는데 정부나 준정부기관 등이 개입하는 경우이다. 정부가 어떤 제품에 대해 최고가격이나 최저가격을 설정하는 경우이다. 기타 사업활동 규제는 거래조건 등 사업자의 영업활동을 규제하는 것을 말한다. 경쟁제한 규제는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를 정착시킨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경제활동 주체들의 자유롭고 창의적 경제활동을 억제하여 경제활력과 성장잠재력을 저하시키는 등 각종 폐해를 야기시킨다는 지적도 있다. 
linetop
ㆍ경제고통지수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삶의 어려움을 계량화해서 수치로 나타낸 것. 물가상승률과 실업률을 합한 다음 소득증가율이나 국내총생산 증가율을 빼서 수치로 나타낸다. "
linetop
ㆍ경제관계장관회의
정부의 경제정책 운영과 재정지출에 관한 사항 전반을 논의하는 회의체. 기존의 '경제정책조정회의'를 '경제관계장관회의'로 확대ㆍ개편하는 내용의 '경제정책조정회의 규정' 개정안이 2013년 4월2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규정이 신설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98년 4월 '경제장관회의' 규정을 폐지하고, 이듬해 6월 '경제정책조정회의' 규정을 제정한 바 있다.
linetop
ㆍ경제민주화
우리나라 헌법 119조 1항은 '대한민국 경제 질서는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 자유와 창의를 존중함을 기본으로 한다'고 적시한다. 반면 2항은 '국가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 성장과 적정한 소득 분배, 시장 지배와 경제력 남용 방지, 경제주체 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 민주화를 위해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1항은 자유시장경제 원칙을, 2항은 그로 인한 부(富)의 편중 같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 국가가 개입할 여지를 둔 조항이다. 현재 정치권에선 119조 2항을 근거로 대기업에 쏠린 부의 편중 현상을 법으로 완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통칭해서 '경제민주화'라고 부른다.
linetop
ㆍ경제불쾌지수
"한 나라의 경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실업률을 합한 다음 실질 경제성장률을 뺀 수치다. 경제불쾌지수가 15를 넘으면 대부분의 국민이 경제적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된다. "
linetop
ㆍ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1998년 1월 15일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노사관계를 개혁하며,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구성되었다(1기). 1998년 3월 28일 대통령령인 노사정위원회 설치운영 규정이 제정되고, 그해 5월에 제 2기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1999년 5월 24일 노사정간의 합의에 의해 노사정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및 공포됨으로서 제3기 노사정위원회가 출범하게 되었다. 2006년 5월에 열린 노사정대표자회에서 노사정위원회 개별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고, 관련 법개정이 됨으로써 2007년 4월 27일 노사정위원회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로 개편되었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참여민주주의의 핵심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대화를 통해 노사관계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노사관계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및 경제사회정책의 수립과정에 노사정이 참여하여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시켜 나가기 위해 설립되었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대통령의 노동정책 자문기구이다. 
linetop
ㆍ경제성장률
경제성장률이란 일정기간(분기 또는 연간) 동안 한 나라의 경제 규모가 변화-[(금기 경제 규모-전기 경제 규모)/전기 경제 규모] X 100-한 비율을 의미한다. 경제성장률이 (+)라면 경제 규모가 커지는 것이고 경제성장률이 (-)라면 경제 규모가 작아지는 것이다. 통상 경제 규모는 국내총생산(GDP) 또는 국민총소득(GNI)으로 측정하지만 일반적으로 경제성장률은 국내총생산의 변화로 나타낸다. 한편 명목 국내총생산은 물가의 변화로 인해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기 때문에 경제 규모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실질국내총생산(real GDP)의 추이를 관찰해야 한다. 
linetop
ㆍ경제신뢰지수
국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지리정보시스템 등 새로운 정보통신기술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관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DB)를 연계ㆍ통합하는 것. 한 화면에서 원스톱으로 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정보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등기부등본 등관련 자료도 온라인 상에서 조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linetop
ㆍ경제인 가설
경제인 가설은 인간은 일하기 싫어하고, 일 자체보다는 그에 따른 보수에 관심이 크다는 등의 내용을 가정으로 한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노동능률성을 높이기 위해 관리방식을 만들거나 바꾸어야 한다. 종업원이 일정량 이상의 과업을 달성했을 때 높은 임금을 지급하고, 그렇지 못할 땐 낮은 임금을 주는 차별성과급 제도는 경제인 가설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다.
linetop
ㆍ경제자유구역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외국인의 생활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외국인투자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정한 지역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2002년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방안’에서 경제특구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하였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2002년 11월 국회에서 통과되었으며 2003년 7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외국기업에 대한 세제지원 확대, 노동 관련 규제 완화, 관공서의 외국어 서비스 제공, 외국학교ㆍ병원ㆍ약국의 진입 허용,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한 별도의 행정기구 설치 등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제도를 적용한다.
linetop
ㆍ경제자유지수
세계각국의 경제활동의 자유를 수치화한 지수로 매년 초에 발표한다. 한 나라의 법과 제도 등이 개인의 소유자원을 처분, 소유할 수 있는 자유를 어느 정도로 잘 지켜주는가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점수가 낮을수록 경제적인 자유가 높음을 나타낸다.
linetop
ㆍ경제지대
어떤 한 요소가 받는 총 보수에서 이전수입을 뺀 것을 말한다. 이전수입은 다른 용도로 옮겨가지 않도록 지불해야 하는 보수를 가리키는데 이전수입을 초과해 지불되는 보수가 경제지대인 것이다.
linetop
ㆍ경제통합(economic integration)
부분적인 경제관계를 통일하여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각국 경제간에 각종 차별대우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로 각국 간의 경제관계로서는 가장 고도화된 것이다.
발라사(B.Balassa)는 경제 통합의 유형 자유무역, 관세동맹, 공동시장, 경제통합 등 4단계로 분류하였다.
linetop
ㆍ경제투표
유권자가 지역정서나 혈연, 이미지가 아닌 특정 경제지표를 토대로 투표하는 행위. 거시경제 지표뿐 아니라 개인적인 경제사정에 의한 투표 행위도 여기에 포함된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유권자들이 경제상승률, 물가, 집값, 실업률 등을 기준으로 경제 투표를 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광범위하게 보고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동아일보가 미국 플로리다대 정치학과 박원호 교수와 함께 2000∼2008년에 치러진 7차례 선거와 선거 기간 전국 아파트 가격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아파트 가격이 표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투표 행위에 따르면 선거 기간 아파트 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오른 지역에서는 보수성향 정당 득표율도 상승하게 된다. 아파트 가격 상승이 대체적으로 유권자의 보수적 표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같은 경향은 특정 정당 지지 성향이 강하지 않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더 잘 나타난다.
linetop
ㆍ경제특구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의 일환으로 외국자본과 기술의 활발한 국내유치를 유도하기 위해 각종 인프라 제공은 물론, 세제 및 행정적 특혜 등을 주기 위해 선정된 특정지역 또는 공업단지를 말한다. 경제특구의 특전은 기업소득세 저렴, 100% 외자 인정, 기업ㆍ개인의 국외송금 자유보장, 고용 등 기업의 자주권 부여, 이익 재투자 시 소득세 면제 등을 들 수 있다. 중국이 1979년 광동성의 심천ㆍ주해ㆍ산두, 복건성 등에 처음 설치하면서 사용되었다. 이후 긍정적 효과의 확대는 공산권 국가나 저개발 국가는 물론이고 선진국에서도 유사한 정책을 취하고 있다. 북한도 1991년 12월 '나진선봉 자유경제무역지대' 창설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신의주 경제특구', '개성 공단', '남포 보세가공구' 창설 등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었다. 경제특구 안에서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적 요소들이 보장된다.
linetop
ㆍ경제협력개발기구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Development의 약어이다. 유럽경제의 부흥과 함께 무역의 자유화, 개발도상국 원조의 조정을 위하여 1961년 9월에 유럽경제협력기구(OEEC ; Organization for European Economic Cooperation)을 개편하여 새로이 설립된 기구이다. 18개 유럽국과 미국, 캐나다 등 20개국이 회원국이 되었고 그 이후 일본, 호주, 멕시코, 폴란드 등이 가입하였고, 한국은 1996년 10월 19일에 29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linetop
ㆍ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제2차 세계대전 후 마샬플랜을 실행하기 위해 설치한 유럽경제협력기구(OEEC)를 개편, 발전시킨 것으로 미국, 캐나다 및 OEEC 가맹 18개국이 모여 1961년 9월에 발족하였음. 가맹국의 협력으로 세계경제의 안정과 무역확대를 꾀하며, 나아가 개도국에 대한 원조촉진과 조정을 목적으로 함. 경제정책위원회, 개발원조위원회, 무역위원회 등 모두 23개의 산하 위원회가 있으며, 각 위원회는 2~3년 주기로 수 개의 특정연구 및 협의사업을 추진하는 바, 이를 위해 수 개의 작업반을 설치, 운영하고 있음.
linetop
ㆍ경제협력사업
북한지역에 기술.자본.인력 등을 공동 또는 단독으로 투자하는 사업으로 사업수행결과 발생하는 이윤을 투자비율이나 계약조건에 따라 분배받기로 하거나, 투자원본을 계약조건에 따라 상환 받기로 하는 행위.
linetop
ㆍ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인구란 만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 주간 동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실제로 수입이 있는 일을 한 취업자와 구직활동을 하였으나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실업자를 말한다. 즉 취업자수와 실업자수를 더하면 경제활동인구가 된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실업자란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 기간에 일할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전혀 일을 하지 못하였으며 일자리를 찾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였던 사람으로서 즉시 취업이 가능한 사람을 말한다. 취업자란 조사대상 주간에 소득, 이익, 봉급, 임금 등의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 자기에게 직접적으로 이득이나 수입이 오지 않더라도 가구단위에서 경영하는 농장이나 사업체의 수입을 높이는 데 도와준 가족종사자로서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자, 직업 또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으나 조사대상 주간에 일시적인 병, 일기불순, 휴가 또는 연가, 노동쟁의 등의 이유로 일하지 못한 일시휴직자를 말한다. 경제활동인구조사는 통계청이 담당하고 있다. 
linetop
ㆍ경제후생지표
국민총생산량인 GDP가 복지지표로서 갖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미국의 노드하우스(W. D. Nordhaus)와 토빈(J. Tobin)이 제안한 개념이다. 주부의 가사노동, 공해, 여가 등 국민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함하여 경제의 궁극적 목표인 국민생활의 질이나 복지수준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가치판단을 요하는 후생 요인들을 객관적으로 수량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널리 활용되지는 못하고 있다.
linetop
ㆍ경착륙/연착륙
경착륙은 영어의 hard landing에서 빌려 왔다. 항공기가 급격히 고도를 낮추면서 활주로에 진입하거나 착륙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연착륙(soft landing)은 비행기나 우주선이 기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활주로에 서서히 착륙하거나 진입하는 기법을 가리키는 우주·항공 용어다.따라서 경착륙/연착륙은 어려운 경제 용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경착륙은 마치 놀이기구의 롤러코스트를 타듯이 격심한 변동을 가져오듯이 경기가 갑자기 냉각되면서 주가가 폭락하고 실업자가 급증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 때문에 경착륙은 경기 동향의 급격한 변동을 일컫는 용어로 대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 연착륙은 경기가 고성장에서 급격한 경기침체나 실업증가 등을 야기하지 않으면서 서서히 안정기에 접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경기란 전반적인 경제상황을 말하는 것으로, 경제활동이 활발하여 경기가 좋을 때를 ‘호황’, 나쁠 때를 ‘불황’이라 한다. 경기는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순환 주기를 가지고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데, 이를 경기 순환이라 한다. 호황이 지속되면 사람들의 씀씀이가 커져 물가가 오르게 된다. 이는 소비활동의 축소로 이어지고, 저조한 생산과 투자로 이어져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된다. 자본주의 경제는 경기의 상승과 하강이 되풀이 되는 경기 순환과정을 불가피하게 겪는다. 경기 후퇴기 때 나타나는 투자위축·실업증가·소득감소·주가폭락 등 여러 부작용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의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경제주체들이 예상치 못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 하강의 폭과 속도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이루어지도록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경제정책이 중요해진다.
linetop
ㆍ경톤
2,000파운드를 1톤으로 하는 톤으로서 주로 미국 계통의 회사가 사용한다. Short Ton ; American Ton 이라고도 부른다. 
linetop
ㆍ경험의 함정(Experience trap)
자신의 경험이 마치 모든 것인 양, 경험만을 근거로 판단하는 것. 경험이 쌓이면 노하우가 되지만, 지나치게 경험에 의존하면 선입견을 키우게 된다.
linetop
ㆍ계선
선박을 항만 또는 안벽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계류시키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계선안
선박이 접안(接岸) 또는 정박하는 장소. 즉, 부두, 잔교(棧橋), 암벽 또는 돌제(突堤)를 말한다. 또한 부두, 잔교, 안벽, 부표 등 선박을 계류(繫留)하는 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정박장소로서의 일정 수역을 말한다. 
linetop
ㆍ계선장(버즈)대기
많은 수의 선박이 정박해 있어 계선부두를 찾을 수가 없을 때 지정부두의 장소(Berth)에서 순번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계속거래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1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계속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판매하는 거래를 말한다. 중도에 해지할 경우 소비자가 대금환급의 제한 또는 위약금에 대한 약정이 있어 일정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나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할 수는 없다. 사업자가 소비자의 계약해지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는 것은 행정처분 대상이 될 수 있다. 잡지 구독, 레저, 스포츠 시설 이용권 판매 등 대부분의 회원제 거래가 계속거래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방문판매 또는 전화권유판매 등의 방식으로 계약이 체결된 경우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소비자는 보호를 받게 되고, 이 때 소비자 보호는 일반적인 판매방식보다 훨씬 강력하다.
linetop
ㆍ계속기업
투자원금의 회수로 청산하는 1회적 사업과는 달리 기업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적인 재투자 과정 속에서 구매·생산·영업 등 기본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기업을 계속해서 존재하는 생명을 가진 조직체로 보는 관점이다. 반면, 기업이 도산 등으로 인해 기본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기업의 실패'라고 한다.
linetop
ㆍ계속담보
위험의 변동이 발생한 경우에 보험자가 추가보험료의 지급을 조건으로 위험을 계속담보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규정한 약관이 Held Covered Clause(계속담보약관)이다. 
linetop
ㆍ계속실시료
특허, 노하우를 이용한 정도에 따라 실시료를 정하는 방식이다. 실시권자에게 유리하지만, 허락자에게는 불리하므로 비독점적 실시권을 허락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linetop
ㆍ계속약관
기간보험의 경우에 보험기간이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박이 수송도중에 있는 경우에는 계속약관을 이용하여 보험기간을 연장시킨다. 
linetop
ㆍ계약갱신
유효기간내에 동일한 내용으로 재계약하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계약운송인

송하인과 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스스로 운송증권을 발행하고 운송책임을 인수하는 자로서 실제운송인(Actual Carrier) 사이에는 자기가 송하인으로서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계약운송인은 선박이나 항공기도 보유하지 않은 국제복합운송업자 (NVOCC)이다. 계약운송인은 하주에게는 운송인이 되고 실제운송인에게 하주의 입장이 된다. 

linetop
ㆍ계약운임제
해상운임동맹이 동맹운임보다 낮은 운임으로 대처하는 비동맹선사의 저운임 공세에 대비하여 취하는 특별운임제도로 하주가 동맹선에만 적재하기로 계약할 때, 동맹은 일반하주보다 싼 운임률을 적용한다. 
linetop
ㆍ계약위반
계약조건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 계약의 상대방은 손해배상청구권 또는 특정이행명령을 요구하는 권리를 가진다. 
linetop
ㆍ계약의 해제
유효하게 성립된 계약을 당사자 일방의 의사표시에 의하여 계약을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것과 같은 효과를 생기게 하는 것을 말한다. 계약의 해제는 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자만이 할 수 있다. 해제권은 법이 정한 사유가 발생하거나 계약에서 정한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행사할 수 있다. 계약이 해제되면 이미 이행된 사항에 대하여 서로 원상으로 회복할 의무가 있다. 즉 물품의 인도를 받은 자는 이를 상대방에게 반환하고 대금을 받은 자는 그 대금을 상대방에게 반환하되 물품사용시에는 그 사용이득을, 대금 반환시에는 그 법정이자를 함께 반환해야 한다. 
linetop
ㆍ계약의 해지
당사자 일방의 의사표시에 의하여 계약의 효력을 장래에 향하여 소멸케하는 것을 말한다. 해지는 임대차계약, 계속적 공급계약과 같이 계속적 계약에서만 가능하다. 계약해지도 계약해제와 같이 계약해지권을 갖는 자만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해지는 소급효과가 없으므로 해제와 같은 원상회복의 의무가 없고 계약이 해지되어도 계약이 해지되기 전에 발생된 권리의무관계는 소멸하지 않는다. 
linetop
ㆍ계약이행 보증금(performance-bond)
모든 입찰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낙찰되어 계약자로 결정되고 나면 계약이행 보증금(perfomance-bond)을 예치하게 되며, 이때의 보증 금액은 일반적으로 총계약금액의 5~20% 로 이루어지게 됨
linetop
ㆍ계약이행보증통일규칙
은행, 손해보험회사 등이 발행하는 계약관계의 보증장(Letter of Guarantee) 또는 보증장증서(Bond)에 대해 그 해석이나 취급을 규정한 규칙이다. 
linetop
ㆍ계약조건
매매당사자 사이에 교섭한 결과 합의한 계약내용(조건)을 말한다. 품질, 수량, 가격, 인도, 결제조건 등이 주요 구성요인이 된다. 서한 또는 E-mail 등으로 합의한 명시 조항(Express Terms)과 관습이나 법규에 의거하여 당연히 준수하는 묵시조항(Implied Terms)이 포함된다. 
linetop
ㆍ계약하주
자기의 적하품을 모두 동맹선에만 적재하는 것을 해운동맹과 계약하여 계약운임율(Contract Rate)의 적용을 받는 하주를말한다. Contractor라고도 부른다. 
linetop
ㆍ계절관세
농산물 등과 같이 가격이 계절에 따라 현저하게 차이가 있는 물품으로서 동종물품, 유사물품 또는 대체물품의 수입으로 국내시장이 교란되거나 생산기반이 붕괴될 우려가 있을 때는 계절구분에 따라 당해 물품의 국내외 가격차에 상당하는 비율의 범위 안에서 기획재정부령으로 할증 또는 할인 부과하는 관세이다. 
linetop
ㆍ계좌추적권
「금융실명거래 및 예금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보호되는 특정 예금주와 금융기관과의 금융거래 내역에 대해 금융기관에 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즉, 금융기관으로부터 개인이나 법인의 거래내역을 넘겨받아 자금이 어디로 유입되었는지를 조사할 수 있는 권리이다. 정확한 용어로는 ‘금융거래정보 요구권’이다.
linetop
ㆍ계층구조
최상위 인증기관을 하나두고 그 아래 연속적으로 하위 인증기관을 체계적으로 두는 구조로서 상위 인증기관의 신뢰가 계층을 따라 하위 인증기관에 그대로 전파되는 구조 
linetop
ㆍ계획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이란 2003년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개정에 의해 과거 비도시 지역의 준농림 지역을 관리지역으로 구분하고, 이를 계획관리, 생산관리, 보전관리로 세분화한데서 유래하였다. 결국 관리지역은 "도시지역의 인구와 산업을 수용하기 위하여 도시지역에 준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거나 농림업의 진흥, 자연환경 또는 산림의 보전을 위하여 농림지역 또는 자연환경보전지역에 준하여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linetop
ㆍ고가품
귀금속, 미술공예품, 화폐, 유가증권, 수표, 인지, 고급품 등을 말한다. 고가품은 특별신고를 해야 되고 해상운임도 종가계산(Ad Valorem)이 적용된다. 
linetop
ㆍ고가품약관
Valuation Clause라고도 부른다. 운송계약에 있어서는 운송인의 화물의 손해에 대한 책임한도액이 정해지고 화물의 가액이 이것을 상회하여도 이 한도액 이상에 대해서는 운송인은 배상책임을 부담하지 않는 제도가 있다. 책임한도액을 초과하는 가액의 화물에 대해서는 가액이 운송인에게 통지되어 운송증권에 기입되고 또한 필요하면 추가운임을 지급하는 경우에 한해 증권에 기재된 가액까지 배상책임이 인상된다. 
linetop
ㆍ고객예탁금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 위해 증권회사에 일시적으로 맡겨 놓은 예수금이다. 고객예탁금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보호될 뿐 아니라 증권거래법에 의해 증권금융에 별도로 예치돼 관리되므로 증권회사가 지급불능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라도 곧바로 찾을 수 있다. 이 돈으로 언제든지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 만큼 고객예탁금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주식을 사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유동성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감소는 매수기반이 약화되고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은행과 증권계좌 간에 바로바로 결제가 이뤄져 고객예탁금을 지표로 삼기 어렵게 됐다. 간접투자상품이 활성화되면서 개인도 계좌에 돈을 묻어두지 않기 때문이다. 또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 들어온 돈과 주식을 팔고 남은 돈이 모두 증권계좌에 들어오기 때문에 고객예탁금의 증감여부로만 주식시장 활성화를 판단할 수 없다. 고객예탁금이 특정시점에서 고객계좌 안에 있는 돈의 총액일 뿐 지표로 설명력이 많이 떨어지면서 실질예탁금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실질예탁금은 주식매도 잔액을 감안해서 돈이 얼마나 줄고 느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개인 주식거래의 지표로 볼 수 있다. 
linetop
ㆍ고객주의의무제도
금융기관은 자신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가 자금세탁과 같은 불법적 행위에 이용되지 않도록 금융 거래 시 고객의 신분, 계좌 및 거래의 성격 등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의무를 갖는다. 금융기관이 고객에 대한 주의 의무는 고객에 대한 정확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확보하여 불법적인 행위를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금융기관의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linetop
ㆍ고령자고용촉진장려금제도
통상적인 조건하에서 취업이 곤란한 고령자를 일정 수준 이상 고용하거나, 정년 퇴직자를 계속 고용하거나, 정년을 연장한 사업주에게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고령자의 고용 촉진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이는 고령자 다수고용 장려금, 정년연장 장려금, 정년퇴직자 계속 고용 장려금, 고령자 신규 고용 장려금 제도 등이 있다.
linetop
ㆍ고령화사회
UN에서 규정한 바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부른다.
linetop
ㆍ고령화준비지수
한 나라가 고령화에 얼마나 대비가 잘돼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수. ‘소득적절성지수’와 ‘재정 지속가능성지수’로 구성돼 있다. 소득적절성지수는 고령화에 대비해 삶의 질을 유지할 만큼 노인의 소득이 준비됐는지를 평가하며, ‘재정지속가능성지수’는 노인에게 제공할 공공지출을 견뎌낼 만큼 국가의 재정이 탄탄한지를 평가한다.
linetop
ㆍ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
동일 금융기관에서 하루 2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지급 또는 영수할 경우, 그 거래 내용이 금융정보분석원에 자동으로 보고되는 제도이다. 금융기관이 주관적 판단에 따라 보고하는 현행 혐의 거래 보고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금세탁의 위험성이 있는 일정액 이상의 고액현금거래에 대해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하는 제도이다. 고액 현금 거래 보고 제도는 불법자금거래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우리나라의 자금세탁방지제도를 국제수준으로 선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2006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자금세탁방지 관련 국제기구가 도입을 적극 권고하고 있으며, 이미 미국ㆍ호주ㆍ캐나다 등 주요국에서 시행되고 있다.
linetop
ㆍ고용률
취업 인구 비율이라고도 불리며 전체 15세 이상 생산가능인구 중 취업자가 차지하는 비율로 실질적인 고용창출능력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고용률이 70%라고 하면 100명 중 70명이 취업자라는 것이다. 이러한 고용률은 실업률 통계에서 제외되는 비경제활동인구를 포함하여 계산하므로 구직을 단념하였거나 노동 시장에 빈번히 들어오고 나가는 반복 실업 등에 따른 과소 실업 추정의 문제를 해결한다. 이에 비해 실업률은 실업자수/경제 활동인구로 정의된다. 통계 작성시 실망 실업자와 같이 구직활동을 지속하다 취업될 가망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스스로 취업을 포기한 사람을 비경제활동인구로 편입되기 때문에 실제보다 실업률을 과소 추정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OECD는 고용률을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linetop
ㆍ고용보험제도
실직자에 대한 생계지원은 물론 재취업을 촉진하고 나아가 실업의 예방 및 고용 안정, 직업 능력개발 등을 포괄한 사회 보험 제도이다. 사전적이고 적극적인 고용 정책 수단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사후적ㆍ소극적인 실업보험보다 진보한 개념이다. 특히 산업 구조 조정기나 경기 침체 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용 안정 대책으로 평가 받고 있다. 고용보험은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실업에 대비한 자구책으로 생겨났으며, 현재 미국ㆍ일본ㆍ독일 등 선진국은 대부분 실업보험 성격의 고용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용보험제도는 1993년 7월 ‘신경제 5개년 계획’을 통해 1995년 시행 발표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linetop
ㆍ고용없는 성장
경제가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이 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전체적인 경기가 차츰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며 전체적으로 좋아지는 상황에서 일자리가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경우다. 중장기적 시각에선 고용없는 성장의 원인을 노동집약 산업체들의 해외 진출과 산업 발전으로 인한 자동화 공정, IT 의존도 확대 등으로 본다. 일반적으로는 경제가 발전하면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은 당연하나 우리나라가 강점을 보이는 휴대폰, 반도체, LCD 등의 IT 산업은 자본ㆍ기술집약적 산업의 특성상 성장과 고용 창출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linetop
ㆍ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
설비투자에 대한 세액공제혜택을 신규 고용창출 인원에 비례해 받도록 함으로써 고용창출형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물적자본 중심의 투자지원제도에서 인적자본 중심의 세제지원제도로 전환하기 위해 투자금액에 대해 일률적으로 7%를 세액공제하는 임시투자세액공제제도 대신 도입된 제도이다. 
linetop
ㆍ고용탄성치
경제성장에 따른 고용흡수 능력을 나타내며 ‘취업자 증가율/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로 산출한다. 즉, 한 경제가 1% 성장했을 때에 고용이 몇 퍼센트(%) 변화하였는가를 나타낸 지표이다. 고용탄성치가 높을수록 1% 경제성장에 대해 취업자 수가 많이 늘어난 것을 의미한다.
linetop
ㆍ고용허가제
국내에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취업 허가를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인력 도입 계약을 맺은 8국가들의 인력에 대해 노동법 상 합법적인 근로자 신분을 보장하고, 취업 비자를 발급하여 1년마다 사업주와 계약을 갱신하는데 체류기간은 최대 3년이다. 외국 인력을 고용하려는 사업자가 직종과 목적 등을 제시하면, 정부(노동부장관)는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외국 인력 도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4년 8월부터 시행되어, 고용허가를 받은 사용자는 국외에서 직접 모집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한 공공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을 통해 모집할 수 있다. 외국인 근로자는 송출국의 국가 기관 또는 그 국가가 인정하는 기관을 통해야 한다. 
linetop
ㆍ고유의 하자 또는 성질
보험의 대상화물에 존재하는 일반적 또는 특수적 결함. 즉 하자를 말한다.과실이나 육류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패하는 것이나 수분을 포함한 석탄이 자연 발화하기 쉬운 것이나 도자기가 깨지기 쉬운 것 등은 그 일례이다. MIA 제 55조 2항 C는 보험자는 보험의 목적의 고유의 하자(결함)(Inherent Vice ; Inherent Defect) 또는 성질(Inherent Quality or Nature)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취지를 규정하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협회적하약관(ICC)은 화물의 고유의 하자 또는 성질에 기인하는 손해를 면책한다는 취지를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고장본선수취증
Dirty Receipt라고도 부른다. 선적할 때 화물의 외관상 고장이 있는 경우 일등항해사가 발행하는 고장적요(Remarks)가 부기된 본선수취증(M/R;Mate's Receipt)을 말한다 
linetop
ㆍ고정금리
일반적으로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나눌 수 있다. 고정금리는 상품에 가입한 기간 동안 시중금리가 아무리 큰 폭으로 변하더라도 이자율이 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정기예금, 정기적금과 같은 예금상품은 대부분 고정금리이며, 채권, CP(기업어음), CD(양도성예금증서), 개발신탁 등도 고정금리를 준다. 이에 반해 변동금리는 적용되는 이자율이 가입기간 중에 계속 변하는 것을 말한다.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했을 경우 고정금리는 변동금리보다 유리하지만 대출초기금리가 변동금리보다 1% 이상 높다. 반면, 변동금리는 대출초기금리가 고정금리보다 1%이상 낮지만 대출 후 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에는 고정금리보다 불리하다. 또한 금리가 불확정적이므로 안정적인 생활설계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느 상품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향후 금리 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
linetop
ㆍ고정선하증권
고정선하증권   Dirty B/L 
 
Foul B/L 이라고도 부른다. 본선에 화물을 선적할 때 화물의 포장, 수량 등에 어떤 고장 또는 하자. 예컨대 파손, 수량부족, 유손(濡損) 등이 발생한 경우 화물을 인수한 일등항해사는 이러한 고장을 본선수취증(Mate's Receipt ; (M/R)의 적요란(Remarks)에 기재한 고장 본선수취증(Dirty M/R)을 발급하며,하주가 선박회사에 Dirty M/R을 제출하면 B/L의 적요란에 고장문언이 기재된 Dirty B/L을 발행한다. 
linetop
ㆍ고정환율
환율의 변동폭을 극히 좁은 일정 범위내에 한정하는 제도이다. IMF 체제하에서의 고정환율제의 경우에는 평가 또는 기준환율의 상하 각 25% 이내의 변동으로 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고정환율제
환율변동을 전혀 인정하지 않거나 그 변동폭을 극히 제한하는 환율제도를 말한다. 고정환율제도는 환율이 안정적으로 유지됨에 따라 경제활동의 안정성 이 보장되어 대외거래를 촉진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환율 변동에 의한 국제수지의 조정이 불가능함에 따라 대외부문의 충격이 물가불안 등 국내경제를 불안정하게 하는 단점도 있다.
linetop
ㆍ고지의무
보험계약자가 계약을 신청할 때 보험자에 대해 위험정도를 측정하는데 필요한 주요사항을 통지하는 의무를 말한다. 적하품의 명세, 보험금액, 항로, 손해보상의 범위, 선박명 및 출항일, 항로, 보험금의 지급지 및 지급통화 등이 고지내용이다. 고지의무를 Duty of Disclosure 혹은 Representation 이라고도 부른다. 
linetop
ㆍ고채무빈국 채무탕감 계획 (HIPC Debt Initiative)
고채무빈국(Heavily Indebted Poorest Countries, HIPC)의 과도한 외채상환 부담으로 건전한 경제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HIPC에 대하여 지속적인 경제발전이 가능한 수준의 외채탕감을 목적으로 IMF 및 World Bank에 의거 ''96년 주창되었다.

대상국가는 World Bank의 IDA(Int''s Development Agency)의 양허성자금 지원대상국가 32개국 및 Paris Club과의 Rescheduling 협상중인 10개국 등 총 42개국이 대상으로 선정되어 있다. 당초 리용조건에 따라 ODA의 90%, 기타 공적채무의 80%를 탕감하기로 하였으나, ''99년 7월 독일의 쾰른에서 개최된 G-7 정상회담에서 ODA의 100%, 기타 공적채무의 90% 까지 채무를 탕감하는 Enhanced Debt Initiative가 제의되었다.
linetop
ㆍ곡물 엘리베이터
소맥, 대두 등의 산적화물(散積貨物 ; Bulk Cargo)을 저장하는 거대한 곡물창고를 말한다 
linetop
ㆍ곡물거래업협회
런던곡물거래업협회(The Grain and Feed Trade Association)의 약칭으로서 이 협회가 정한 표준계약서식은 곡물의 정형거래의 계약서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linetop
ㆍ곡손(曲損)
Bending 은 구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적하품이 눌려서 들어가거나 구부러지는 곡손(曲損)은 기계류에서 발생한다. 기계류는 일부 부품의 곡손 또는 파손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어 큰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기계류에 대한 적하보험계약을 체결할 경우에는 「기계수선약관」(Institute Replacement Clause)을 보증증권에 첨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보험금액을 한도로 수선비 및 교체비 전액을 보상해 준다. 
linetop
ㆍ골드만삭스
국제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투자은행 겸 증권회사. 1869년 독일계 유대인 마르쿠스 골드만이 뉴욕에 차린 약속어음 거래 회사를 모체로 시작됐다.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24개국의 지사를 통해 기업의 인수합병과 채권발행 등의 사업을 펼친다. 2010년4월16일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골드만 삭스를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골드만 삭스가 서브프라임모기지론을 이용한 구조화 상품을 판매하면서 고객들에게 불리한 정보를 알면서도 제공하지 않았다는 혐의다. 골드만삭스 기소로 이날 뉴욕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전세계 금융시장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linetop
ㆍ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일정 기간(5일, 20일, 60일, 120일 등)의 시장 평균 가격을 선으로 연결한 것을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Line)이라고 하는데,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상향돌파하는 경우를 골든크로스라고 하며, 반대로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하향돌파하는 경우를 데드크로스라고 한다. 골든크로스는 장세가 강세경향으로 접어들었다는 신호이며, 데드크로스는 약세로 접어들었다는 확인신호이다.
linetop
ㆍ골디락스
성장세가 지속되더라도 인플레이션 우려가 거의 없는 이상적인 경제 상황. 골디락스는 골드(Gold, 금)와 락(lock, 머리카락)의 합성어로, 금발머리를 뜻하는 소녀의 이름이기도 하다. 이 소녀는 영국동화 '곰 세마리'에 등장한다. 동화 속에서 골디락스는 숲 속을 걷다 길을 잃고 곰 세마리가 사는 집에 도착하게 된다. 허기가 졌던 골디락스는 곰들이 끓여놓고 나간 3가지 온도의 수프 중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선택해 만족스럽게 식사를 끝낸다. 골디락스 경제는 이처럼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먹기 좋은 수프에서 유래했으며 고성장 속에서도 물가상승이 없는 이상적인 상황을 말한다. 1990년대 후반의 미국 경제가 골디락스의 대표적인 예다. 당시 미국은 정보기술(IT) 산업 육성으로 생산성이 향상돼 물가상승을 동반하지 않고도 수년간 4% 이상 고성장을 달성했다.
linetop
ㆍ곰팡이
Mould 또는 Mould  Mildew (MM) 라고도 부른다. 상품(곡물, 연초)중의 수분이 증가하는 상황하에서는 가끔 곰팡이가 생겨 곰팡이손을 발생시킨다. 황천(荒天)에 의한 선박내로의 해수의 유입으로 화물에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에는 해상고유의 위험으로 보험자는 보험약관상 보상책임이 있지만, 외부적 원인없이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에는 화물자체의 고유의 하자에 직접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어 보험자는 면책된다. 곰팡이 손은 부가위험이므로 특약을 맺어 보험자에게 담보시킬 수 있다. 
linetop
ㆍ공개매수
공개매수란 주로 경영권을 지배하기 위해 주식의 매입을 희망하는 자가 매입 기간, 수량, 가격을 공표해서 증권시장 밖에서 공개적으로 매수하는 방법을 말한다. 특정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주식을 공개적으로 매입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현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살테니 주식을 팔라는 형식으로 제의하게 된다. 주주들은 시가보다 비싼 가격에 팔 수 있기 때문에 선뜻 매도 의사를 표시, 매입자는 단시일 내에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공개매수는 주로 경영권의 취득을 목적으로 행하여진다. 따라서 대상회사 경영진은 공개매수가 성공하는 경우 자신의 지위가 위태로워질 수 있어 공개매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 대상회사의 양해 하에 행하는 경우인 우호적 공개매수도 있지만, 경영진의 반대를 무릅쓰고 행하는 이른바 적대적 공개매수의 예도 적지 않다. 대상회사의 경영진 의사와 관계없이 감행할 수 있다는 것이 공개매수의 장점이기도 하다.
linetop
ㆍ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
중앙은행이 국채 및 기타 유가증권 매매를 통해 금융기관과 민간의 유동성을 변동시켜 시장금리에 영향을 주는 정책수단이다. 공개시장조작은 정책 효과가 금융시장의 가격 메커니즘을 통하고 중앙은행이 필요에 따라 시기 및 규모를 신축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통화정책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공개시장조작은 지급준비율정책, 재할인율정책 등과 더불어 중앙은행의 가장 기본적인 금융정책 수단이다.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서 민간으로부터 국채를 매입하면 통화량이 증가하고 이자율은 하락한다. 반대로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서 민간에게 국채를 매각하면 통화량이 감소하고 이자율은 상승한다. 금융시장이 고도로 발달하여 금융자산이 다양화되어 있고 금리가 자율화되어 있는 선진국에서 통화조절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조작 대상에는 일반적으로 국채 및 기타 정부증권이나 은행인수어음과 환어음 및 금, 외국환 등도 포함된다.
linetop
ㆍ공개입찰
Open Tendering 이라고도 부른다. 당해 프로젝트에 입찰할 의향을 갖고 있는 모든 업자에게 입찰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공개키 기반구조
키 사용자의 위장을 막기 위해서 사용자의 신원과 키를 연결시크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공개키를 인증하는 기반구조를 공개키 기반구조라(public key infrastructure)고 한다. 
linetop
ㆍ공공관리자제도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의 계획수립단계부터 사업완료시까지 사업진행을 구청장 등 공공관리자가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정비사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비업체 선정, 조합승인 과정 등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사업초기에 공공관리자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비업체를 선정하며 선정시기 등을 조정하는 등 시공사 선정까지 비용을 부담한다. 따라서 사업 초기 자금력이 부족한 추진위원회가 건설사로부터 추진비를 받는 등의 비리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inetop
ㆍ공공관리제
구청장 등 공공관리자가 추진위원회 구성부터 관리처분계획의 수립까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 대하여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제도이다. 공공관리제도는 조합집행부와 정비업체, 시공사 간 뒷돈이 오가는 음성적인 관행과 공사비 증액으로 인한 소송이나 주민갈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사회경제적 비용 낭비를 방지하고 사업기간 단축과 사업비를 줄이는 등 정비사업의 투명성 강화와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linetop
ㆍ공공부조(공적부조)
공공부조는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일종의 사회보장제도이다. 과거에는 ‘공적부조’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1995년 12월 30일 제정된「사회보장기본법」에서 ‘공공부조’라는 용어로 변경하였다. 공공부조는 생활유지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비용부담으로 필요한 보호를 행하며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과 자립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경제적 보호제도라 할 수 있다. 이는 빈곤한 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수혜자의 부담 없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그 비용을 부담하는 무상적 원조이며, 건강하고 문화적인 최저한도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현금급여, 현물급여 등을 제공하여 자립, 자활을 촉진하기 위한 필요 조치를 취하거나 근로를 조건으로 원조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사회보장기본법」은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며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공공자금관리기금
기금ㆍ우체국 예금 등과 같은 자금을 통합ㆍ관리하여 이를 재정융자 등 공공목적에 활용하고 국채 발행 및 상환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1994년에 신설된 기금이다. 정부는 ‘공공자금관리기금’에 예탁되는 공공자금에 국공채 금리수준을 보장함으로써 다른 금융자산에 비하여 불리하지 않도록 해주고 있다. 이렇게 조성된 재원은 우선적으로 재정투융자 사업에 사용하고 국공채 매입과 정책금융을 재정에서 부담하는 재원에도 충당한다. 외국에서도 공공자금을 정부 차원에서 활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일본은 ‘자금운용기금’에서 예산 기금 공제조합 등 공공부문의 여유자금을 예탁 받아 투ㆍ융자 재원으로 충당하고 있다. 영국도 이와 비슷한 ‘국가융자자금’이란 제도가 있다. 공공자금관리기금법에 의하면 공무원 연금기금, 국민체육 진흥기금, 우체국 예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관리공단 자산, 농지 관리기금, 문화예술 진흥기금 등은 원칙적으로 공공자금관리기금에 예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공공재
공공재란 비경합성(non-rivalry)과 비배제성(non-excludability)을 가지고 있어 대가를 지불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이 함께 소비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국방서비스, 도로, 항만, 등이 대표적 예다. 비경합성이란 한 사람이 그것을 소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지 않음을 의미하고, 비배제성이란 대가를 치르지 않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소비에서 배제할 수 없음을 뜻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공공재에는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힘들다. 즉, 비경합성으로 인해 소비하는 사람이 추가적으로 늘어난다 하더라도 재화를 생산하는 비용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을 매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고, 비배제성 때문에 이용대가를 치르게 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공공재 생산에 드는 비용은 부담하지 않으려 하면서 소비에는 참여하고 싶어하는 무임승차자(free-rider)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공재의 공급을 시장기능에만 맡기면 사회적으로 적절한 수준으로 생산되기 어렵기 때문에 공공재는 주로 정부가 직접 생산, 공급하게 된다. 국방서비스 또는 방위산업처럼 국가 안보상 중요한 사항은 정부가 담당하지만 한국철도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의 공기업을 설립해 공공재의 생산, 공급, 관리를 대행시키기도 한다. 
linetop
ㆍ공급관리협회지수
공급관리자협회지수(Idex of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ISM)는 당초 미국 구매관리자 협회인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이 매달 20개 산업의 약 3백개 제조업체에 신규수주ㆍ생산ㆍ고용ㆍ물품인도ㆍ재고 등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하여 발표하였다. 1997년 협회명칭을 공급관리협회로 변경하고, ISM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 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생산 및 출하정도ㆍ재고ㆍ고용상태 등을 조사하여,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50 이상이면 제조업이 확장 구면을, 50 이하는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동향을 정확히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한 상대적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미국 제조업의 경기 동향을 빠르고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선행지표로 매월 경제지표 중 가장 먼저 발표된다. 때문에 앞으로 발표될 경제지표들의 분위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성을 지닌다. 그러나 정확한 데이터보다는 설문 응답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반영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에서는 한국은행과 전경련에서 발표하는 BSI가 비슷한 성격의 지표이다. 
linetop
ㆍ공급자관계관리
공급자관계관리(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줄여 SRM이라고 한다.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파트너인 공급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과정, 방법을 말한다. 가격과 경쟁 우위 확보를 통한 구매 최적화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linetop
ㆍ공급자신용
수출자가 해외의 수출입자에게 수출과 관련하여 공여하는 신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수출자 자신이 연불지급조건을 허용함으로써 신용을 제공하거나 또는 수출자 거래은행이 융자한다. 
linetop
ㆍ공기업
정부가 직ㆍ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으로 정부가 소유권을 갖거나 통제권을 행사하는 기업을 말한다. 출자 주체에 따라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으로 분류된다. 국가공기업은 정부투자기관ㆍ정부출자기관ㆍ정부기업 등이 있다.
linetop
ㆍ공동구매
대량구매의 장점을 실현하기 위해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된 형태로 구매자들이 판매자에게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 구입에 의한 가격 협상력으로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는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으로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 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다. 공동구매가 지금까지의 전통적 상거래나 전자상거래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는 다른 점은 판매자 중심의 상품 판매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그 축이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에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은 기존 판매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linetop
ㆍ공동배선
두 개 이상의 선박회사가 일정한 명칭하에 선박을 배선하여 정기선서비스를 하는 것을 말한다. 1개 회사만으로는 정기선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충분한 선복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1개 회사만으로는 해운동맹에 가입할 수 없을 때에 공동배선을 약정하여 해운동맹에 가맹하는 경우, 과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개 회사가 순번으로 정기적으로 배선하는 것을 협정한다. 이것을 배선협정(Sailing Agreement)이라고 한다. 
linetop
ㆍ공동보험
복수의 보험자가 한 개의 보험계약을 분담 공동 인수하는 경우를 말한다. 개개의 공동보험자는 보험증권상에 확정된 자기가 인수한 부분 이상의 책임을 질 수가 없으므로 보험자중 어느 하나가 지급불능이 된 경우에도 다른 공동보험자는 그 지급불능이 된 부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 
linetop
ㆍ공동운송
통운송(通運送; Through Transportation)에 있어서 제 1차 운송인이 자기 이외에 다른 운송인의 대리인으로서 운송계약에 서명하고 이들 운송인 전원이 동시에 계약당사자로서 운송을 인수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 각 운송인이 전통 선하증권(Through B/L)에 서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linetop
ㆍ공동주택
건축물의 벽ㆍ복도ㆍ계단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주택을 지칭한다.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으며 종류와 범위에 따라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 등으로 구분된다.
linetop
ㆍ공동주택가격공시제도
공동주택가격 공시제도는 부동산 공시법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라 국토해양부 장관이 공동 주택(아파트ㆍ연립ㆍ다세대)에 매년 공시기준일(1월 1일) 현재 적정가격을 조사.산정하여 공시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부동산세제 개편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토지ㆍ건물 분리과세방식에서 토지와 건물을 일괄 산정하여 적정가격을 공시함으로써 과표현실화, 공평과세 실현, 세 부과 기준의 단일화 등을 위해 도입하였다. 공동주택가격은 공시기준일 현재 당해 공동주택에 대하여 시장에서 정상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성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인정되는 적정가격을 조사ㆍ산정하며, 매매, 시세자료, 감정평가액, 분양사례 등을 주로 활용하고 호가 위주의 가격이나 특수사정에 의한 이상거래가격은 채택하지 않는다. 
linetop
ㆍ공동체지원농원(CSA)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 방법으로 기존의 생산자나 소매자 중심의 농산물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쌍방향 유통을 말한다.
linetop
ㆍ공동출자
둘 이상의 사람이 어떤 사업을 하기 위해 같이 돈을 내거나 둘 이상의 기업이 업무에서 제휴를 맺기 위해 공동으로 자본을 내는 것을 공동출자라고 한다. 흔히 컨소시엄의 형태로 자금을 여러 기업이 공동출자 할 때는 매칭펀드라고도 불리며, 혼합기금이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 간 안정적인 투자 자금 확보 및 관련 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공동출자해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linetop
ㆍ공동평가(Joint Evaluation)
개발원조 프로젝트의 사후평가 실시시 선진국 혹은 개도국과 공동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합동평가라고도 함.  단독으로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에 비해 평가의 객관성이 높아짐과 동시에 조사받는 측의 부담이 경감되기 때문에 OECD DAC에서도 장려하고 있음. 수원국 연구기관과 시행하는 경우 평가과정이 일종의 기술협력 측면을 갖게 되며, 타 원조기관이 파트너인 경우에는 원조국간에 원조경험을 공유함과 동시에 평가기법의 상호비교와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음.
linetop
ㆍ공동해손
General Average의 약칭이다. 해상운송에서는 선박 및 적하품이 공동의 위험에 직면하였을 경우, 그 손해를 방지하거나 또는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선박 또는 적하품의 일부를 고의로 희생시키거나 비용을 지출하는 일이 있다. 공동해손은 이러한 희생 또는 비용을 말한다. 즉 화물을 적재한 선박이 해난에 조우하였을 때 그 선박 및 적하품의 공동안전을 위하여 고의로 적하품을 투하하거나 비용을 지출한 경우, 이에 따른 희생손해 및 특별비용은 공동해손이 되고 구조받은 선박, 적하품은 공평하게 공동해손을 분담한다. 
linetop
ㆍ공동해손공탁금
공동해손이 발생하면 선박회사는 그 선박의 입항과 동시에 각 하주에 대해서 공동해손발생의 통지서 및 공동해손의 처리에 대해 수하인의 동의를 얻기 위한 공동해손맹약서(Average Bond)를 보내서 서명하고 반송하도록 요구한다. 이때 선박회사는 공동해손에 의한 손해의 개산액(槪算額)을 견적하여 각 이해관계자에 대해 그 부담액 또는 그 반액을 공동해손공탁금으로서 공탁시킨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입자가 공동해손공탁금을 선박회사에 공탁하지 않고 그 대신 보험회사의 공동해손분담보증장(General Average Guarantee)를 받아 이것을 선박회사에 제출하고 화물을 인수한다. 
linetop
ㆍ공동해손맹약서
General Average Bond와 동의어로서 공동해손이 발생한 경우에 수하인이 선주에 대하여 정산인 선정의 위임, 공동해손공탁금의 예탁 또는 공동해손분담보증서의 제공을 승낙한 계약서로서 그 부칙에는 관계화물의 명세가 기입되어 있다. 
linetop
ㆍ공동해손분담보증장
공동해손이 발생한 경우 정산하는데 오랜 시일이 소요되므로 선박회사는 정산금의 지급에 대한 보증으로서 수하인으로부터 공동해손공탁금을 징수한다. 이 공탁금에 대해 현금 대신에 제출되는 것이 보험회사 공동해손지급보증 장이다. 
linetop
ㆍ공동해손분담액
공동해손손해에 대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부담하는 금액을 공동해손분담금이라 한다. 즉 공동해손에 의한 공동해손희생손해 또는 공동해손비용에 대해서 피보험자가 자기의 화물의 가액에 따라 분담하는 금액을 말한다.
linetop
ㆍ공동해손비용
선박 및 적하품이 공동의 위험에 조우하였을 경우 이들 재산을 보호할 목적으로 고의적이고 합리적으로 지출된 비용을 말한다. 공동해손비용에는 화물투하비용,피난항입항비 등이 있다.
linetop
ㆍ공동해손비용보험
공동해손을 위해서 자기의 재산을 희생당하거나 비용을 지급한 선주 또는 하주는 손해를 면한 다른 이해관계자에게 손해분담금을 청구하는 해손채권을 갖고 있는데, 이 권리는 선박이나 적하품이 도착하기 전에 멸실되거나 소멸되면 회수가 어렵게 되므로 공동해손비용보험에 부보하여 보상받는다. 
linetop
ㆍ공동해손선언서
공동해손이 발생하여 공동해손이 구성된 경우에 선주가 검정인(Surveyor)에 손해를 감정시킨다는 취지를 수하인에게 통지하는 서장을 말한다.
linetop
ㆍ공동해손약관
1963년 ICC(FPA, WA, All Risks)약관 중의 각 제7조에 규정되고 1982년 ICC(A, B, C)에는 각 제2조에 규정된 약관이다. 영국에서는 공동해손 손해 및 피보험자의 공동해손 분담액을 보험자가 보상하지만 공동해손은 실제로는 선하증권 또는 용선계약서에 기재된 준거법에 의해 정산된다. 보험자의 보상책임에 대해 분쟁이 발생하면 곤란하므로 운송계약상의 취급 및 보험증권상의 취급을 일치시키는 목적으로 규정된 것이다.
linetop
ㆍ공동해손정산서
공동해손정산인(Average Adjuster)이 작성하는 계산보고서를 말한다. 
linetop
ㆍ공동해손희생
선박 및 적하품이 공동의 위험에 놓여 있을 때 그 위험을 면할 목적으로 선장이 선박 또는 적하품에 대하여 고의로 또는 합리적으로 택한 조치에 의하여 발생한 멸실 또는 손상을 말한다. 예컨대 선박을 구출할 목적으로 적하품의 일부를 투하(Jettison)하는 것과 같은 희생을 말한다. 
linetop
ㆍ공매도
주식이나 채권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기법. 향후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주식을 빌려 판 뒤 실제 주가가 하락하면 같은 종목을 싼값에 되사 갚는다. 주가 차이만큼 이득을 볼 수 있다.
linetop
ㆍ공모
회사를 설립하거나 증자할 때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주식 공모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청약자를 모집한다. 기업은 공모를 통해 주주층을 확대하는 동시에 주식을 분산하여 시장성을 높이고 적대기업의 매점 등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공모에는 발행자가 직접 청약자를 모집하는 경우와 증권회사가 매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후자가 일반적이다. 주식 공모는 주주 이익을 고려하여 주식의 시장가격을 기초로 발행가격이 정해진다.
linetop
ㆍ공모주청약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모주 청약에 의한 주식의 취득은, 공모 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 주가가 대개 발행가를 웃돌아 공모주 청약을 하면 많은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투자위험이 그리 크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으로 알려져 인기가 많은 편이다. 일반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저축 또는 공모주 청약예금에 가입해야 한다.
linetop
ㆍ공모증자
신규로 주식을 발행할 경우 일반대중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공정한 가격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공모만으로 증자할 경우 지분권 확보 등의 이유로 주주배정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기업 공개시 흔히 이용된다.
linetop
ㆍ공무원노동조합
공무원들이 자주적으로 단결하여 근로조건의 유지 및 개선, 기타 근로자의 경제ㆍ사회적 지위의 향상 도모 등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 또는 연합체이다. 공무원노동조합은 헌법기관(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선거관리위원회, 행정부) 및 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도, 시, 군, 구 및 시ㆍ도 교육청)를 최소 단위로 설립할 수 있다. 공무원노조의 가입 범위는 6급 이하 일반직ㆍ별정직ㆍ계약직 공무원, 기능직ㆍ고용직 공무원 등이다. 단, 특정직, 정무직, 지휘ㆍ감독직, 인사 등 공무원노조와의 관계에서 행정기관의 입장에 있는 공무원, 교정ㆍ수사 및 유사업무, 노동관계 조정ㆍ감독 등 업무 담당 공무원은 가입을 제한하고 있다. 공무원노조의 교섭사항은 보수ㆍ복지, 기타 근무조건에 관한 사항이며, 근무조건과 관련 없는 정책결정 사항, 관리ㆍ운영 사항은 교섭대상이 아니다. 교섭구조는 각 헌법기관 행정대표(행정자치부장관, 국회사무총장, 법원행정처장,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각급 자치단체장이 각각 소관사항에 대하여 교섭(공동교섭)이 가능하다. 공무원의 정당한 노동조합활동은 보장하되 쟁의행위ㆍ정치활동 등은 금지되며, 노조활동 전임은 인정하되 무급 휴직으로 한다. 또한 분쟁조정기구의 설치ㆍ운영, 중앙노동위원회에 공무원노동관계조정위원회 설치, 단체교섭 결렬 시 당사자의 신청 등에 따라 조정ㆍ중재하도록 한다.
linetop
ㆍ공변량분석
공변량이란 종속변수에 대해 독립변수와 기타 잡음인자가 공유하는 변량을 의미한다. 공변량분석은 실험결과(종속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잡음인자를 통계적인 방법으로 통제해, 독립변인의 순수한 영향을 측정하려는 것이다.
linetop
ㆍ공사채
공사채는 공채 및 사채를 지칭한다. 공채는 금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이 재원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고 사채는 기업이 재원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회사채를 말한다. 국채에 준하는 채권으로서 안정성이 확실하게 보장되나,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건전성 논란으로 공사채들이 외면당하고 있다. 반면 우량 회사채는 공사채보다 신용도가 더 높게 평가되면서 수요가 몰리고 있어 채권시장에서 공사채와 회사채의 수익률 역전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linetop
ㆍ공선복
선박의 적재능력의 일부가 이용될 수 없는 상태를 말하고 위약금으로서 Dead Freight가 청구된다. 
linetop
ㆍ공시
공신력을 갖는 증권거래소가 주가에 영향을 줄 만한 기업 내용이 발생하면 정기 또는 부정기적으로 신속하게 투자자, 즉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투자자 등)를 위해 해당 기업의 재무내용 등 권리행사나 투자판단에 필요한 자료를 알리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공시는 기업에 관한 정보제공 수단으로서 가장 공신력이 높아서 한 기업이 튼튼한지 어떤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결산 재무제표, 감가상각 방법 변경, 주요 주주의 지분율 변화 등 기업의 세부적인 현황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의 경우 대공황을 계기로 1933년 증권법과 1934년 증권거래법에 의해 공시주의(disclosure philosophy)로 전환했으며, 우리나라도 기본적으로 미국과 같은 공시주의에 입각해 증권거래법상 기업의 유가증권 발행 및 유통과정에서 주요 사항의 공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linetop
ㆍ공시이율
은행의 예금금리처럼 고객에게 지급되는 이자로 시중금리와 연동해 적용되는 일종의 보험 예정금리다. 보험회사들이 국고채(3년 또는 5년), 회사채(무보증 3년 AA-등급이상), 통화안정증권(1년), 양도성예금증서(91일) 유통수익률 등 금융감독원장이 정하는 객관적인 외부지표 금리에 일정이율을 가감한 이율과 운용자산이익률을 등을 반영해 자율적으로 매달 산출한다. 다만, 2001년 4월 이전에 판매된 일부 금리연동형 보험계약에 대해서는 보험개발원이 산출 공시한 공시기준이율의 일정 범위 내에서 결정한다.
linetop
ㆍ공시지가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토지 이용 상황이나 주변 환경, 기타 자연적ㆍ사회적 조건이 일반적으로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일단의 토지 중에서 대표할 수 있는 표준지를 선정하고 적정가격을 조사ㆍ평가해 결정ㆍ공시한다. 공시지가는 크게 ‘표준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나눈다. 통상적으로 ‘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를 의미한다. 공시지가는 1989년 토지공개념이 도입되면서 행정자치부의 과세시가표준액, 국토교통부의 기준시가, 국세청의 기준시가, 감정원의 감정시가 등이 일원화된 것이다. 공시지가는 토지시장의 지가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적인 토지거래의 지표가 되며,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등의 기관이 그 업무와 관련하여 지가를 산정하거나 감정평가업자가 개별적으로 토지를 감정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linetop
ㆍ공시최고
당사자의 신고를 받은 법원이 불특정 상대편에게 권리를 신고할 것을 촉구하고 권리의 신고가 없을 때는 제권판결(실권판결)이나 실종선고를 하여 실권의 효과를 낳게 하는 절차를 말한다.
linetop
ㆍ공실률
공실(空室)은 비어있는 방이나 집을 뜻한다. 즉, 공실률은 업무용 빌딩에서 임대되지 않고 비어있는 채로 있는 사무실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경기가 좋을 때는 임대의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공실률이 낮아진다. 이와 반대로 경기가 나쁠 때는 공실률이 높아진다.
linetop
ㆍ공약가계부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재정지원 실천 계획. '경제부흥ㆍ국민행복ㆍ문화융성ㆍ평화통일 기반 구축' 등 4대 국정기조와 140개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5년간 총 134조8000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위한 재원은 세입확충으로 50조7000억원, 세출 구조조정으로 84조1000억원을 마련한다.
linetop
ㆍ공용면적
임대 사무실이나 공동주택의 건축면적 중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바닥 면적을 말한다.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구분되는데 주거공용면적의 경우 현관ㆍ복도ㆍ계단 등 공통주택의 지상층에 있는 공용면적을 가리키며,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층,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을 기타공용면적이라 칭한다. 보통 집의 규모를 말하는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것이기 때문에 주거공용면적이 클수록 전용면적이 작아진다. 전용면적을 꼼꼼히 따져봐야 할 이유이다. 주상복합건물과 같이 주거공용면적이 큰 경우가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linetop
ㆍ공용송장
송장에는 상업송장과 공용송장이 있고 공용송장은 구체적으로는 세관송장(Customs Invoice)과 영사송장(Consular Invoice)의 두 종류를 말한다. 이들 송장은 수입통관 할 때 과세가격의 결정, 덤핑방지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매수인이 신용장에서 선적서류로서 공용송장을 첨부하는 것을 요구하는 경우 매도인은 공용송장을 준비하여 선적서류에 첨부하여야 한다. 
linetop
ㆍ공유가치창출(Create Shared Value)
"기업이 특정 사업을 함에 있어 기업의 문제뿐 아니라 기후변화, 경제양극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 기업의 수익 증진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개념이다. 공유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가진 사회적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제품과 시장 재인식, 에너질 절감, 자원재활용 등과 같이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기업이 위치한 곳에서 기업 활동을 지원해 줄 지역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개념은 마이클 포터 미 하버드대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처음 제시했으며, 국내에서는 창조경제와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개념과 수단으로 학계와 재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
linetop
ㆍ공유경제(Sharing Economy)
"개인 소유를 기본 개념으로 하는 전통 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집이나 자동차 등 자산은 물론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하며 합리적 소비ㆍ새로운 가치 창출을 구현하는 신개념 경제를 말한다. 공유경제는 소유자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는 물건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대여하는 사람은 물건을 직접 구매하거나 전통적인 서비스업체를 이용할 때보다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보험을 비롯한 법적 책임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는 등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법안이나 제도가 마땅치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
linetop
ㆍ공유수면
바다·하천·호수·늪 등 기타 공공용으로 사용되는 국유의 수류(水流) 또는 수면(水面)과 빈지(濱地)로, 하천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 등 공적 기관의 소유인 수면을 말한다.
linetop
ㆍ공익사업 투자이민제
정부가 공익사업에 투자한 외국인에게 거주ㆍ영주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국정과제로 채택하였으며, 2013년 5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linetop
ㆍ공익채권
회사의 정리절차나 재산관리를 위해 쓴 비용에 대한 청구권을 공익채권이라 한다. 공익채권은 회생절차와 관련없이 변제를 받을 수 있고 일반회생채권보다 우선하여 변제를 받을 수 있다.
linetop
ㆍ공인검량인
선적, 양하시에 화물의 개수, 용적, 중량 등의 대조작업을 하고 이것을 증명하는 자를 말한다. 수량의 확정은 당해 화물의 해상운임이나 항만비용 산정의 기초가 된다. 검사의 결과는 용적중량증명서(Certificate and List of Measurement and/or Weight)에 기재된다. 
linetop
ㆍ공장도인도 조건
무역거래조건의 하나로 계약물품을 매도인의 영업장소, 예컨대 공장이나 창고등에서 매수인이 인수가능한 상태로 둘 때 매도인의 인도의무가 종료되는 것으로 간주하는 조건이다. 별도의 합의가 없는 한 매도인은 매수인이 정한 운송수단에 계약물품을 적재할 책임이나 수출통관책임이 없다. 따라서 이 조건은 매도인이 최소의무를 부담하는 조건이다. 
linetop
ㆍ공장재단저당권
공장저당법에 의하여 공장에 속하는 토지와 그 공작물 •기계, 기타의 부속물 및 권리 등을 일괄하여 담보로 등기함으로써 저당권설정이 인정되는 재단 즉, ''공장재단''을 대상으로 하는 저당권.

공장재단은 개개의 부동산을 개별적 담보로 하는 것보다 일괄적으로 하고 저당권의 목적이 되지 못하는 동산들을 부동산과 일괄하여 담보로 함으로써, 기업의 담보능력을 크게 하여 기업금융의 원활화에 기여하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linetop
ㆍ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공적개발원조는 “중앙 및 지방정부를 포함한 공공기관이나 이들 기관의 집행기관이 개도국의 경제개발과 복지증진을 주목적으로 하여 개도국 및 국제기구에 양허적(concessional) 성격으로 제공하는 자금의 흐름”으로 정의됨.
  현재 우리나라의 對개도국 ODA는 국제기구에 대한 분담금 및 출연/출자금 등 다자간 원조와 무상원조, 유상원조를 포함하는 양자간 원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자간 원조 중 UN 등 국제기구에 대한 분담금은 외교통상부가, 세계은행 등 국제개발금융기구에 대한 출연/출자금은 재정경제부가 담당하고 있으며, 양자간 원조 중 유상원조는 재정경제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에서, 무상원조는 외교통상부 산하의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담당하고 있음.
linetop
ㆍ공적노인요양보장제도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요양수요에 대응하여 요양보호 대상 노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필요한 요양비용을 사회화하여 국민이 보편적으로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노인문제는 우리 사회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가족의 수발에 의존하거나 본인이나 가족의 부담에 의한 만성질환노인이나 장애노인에 대한 요양은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기도 한다. 노인에 대한 간병이나 수발은 의료적 치료(cure)와는 달리, 요양보호(LONG term care) 개념이 적용되는데, 요양보호란 의존상태에 있는 노인 또는 생활상의 장애를 지닌 노인에게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도와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보건ㆍ의료ㆍ요양ㆍ복지 등 제반의 보호서비스를 의미한다.
linetop
ㆍ공적부조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생활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최저 한도의 생활수준을 보장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정적 보호 또는 원조를 해주는 것을 말한다. 사회부조, 국가부조 등의 용어와 유사하게 사용된다. 국민은 생존에 필요한 보호를 받을 법적 권리가 있고 국가는 국민 보호의 법적 의무를 갖기 때문이다. 현대 선진국가에서는 사회보험 제도와 함께 사회보장의 하나로 공적부조를 활발히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조세에 의해 재원이 조달된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되는 공적부조에는 생활보호, 의료보호, 재해구호, 보훈사업 등이 있다. 공적부조는 급여에 대한 법적 권리가 보장돼 있지 않고 원인에 따라 급여를 신청한다는 점에서 사회보험과 차이가 있다. 즉 사전에 보험료 같은 것을 낼 필요가 없고 어떤 손실이나 빈곤상태가 발생했을 때 급여의 종류나 범위, 수준 등이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linetop
ㆍ공적수출금융공여
정부계열 금융기관에 의한 수출금융과, 공공기관에 의한 수출보험제도 의 적용을 가리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출입은행이 뱅크론(bank loan) 또는 서플라이어즈 크레디트(supplier's credit)의 형태로 연불수출금융 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출보험도 관장하고 있다.
선진각국에서도 공산권, 개도국으로의 플랜트 수출 등을 유리하게 전개시키기 위해 수출입은행 등을 통해 저금리의 융자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때 금리를 각국이 독자 적으로 결정한다면 세계무역 질서에 혼란이 초래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OECD가 가이드라인으로 일정한 금리 수준을 정하여 과당경쟁을 막고 있다.
linetop
ㆍ공적수출신용(Official Export Credit)
정부계열 금융기관에 의한 수출금융과 공공기관에 의한 수출보험 제도의 적용을 가리킴.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이 직접대출(Direct Loan) 또는 공급자신용(Supplier''s Credit)의 형태로 연불수출금융을 실시하고 있음. 선진 각국에서도 공산권, 개도국으로의 플랜트 수출 등을 유리하게 전개시키기 위해 수출입은행 등을 통해 저금리의 융자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무역질서의 혼란을 방지하고자 OECD에서는 수출신용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정하여 과당경쟁을 막고 있음.
linetop
ㆍ공적연금
연금제도는 경제활동을 통해 소득을 벌기 힘든 노후 생활을 위해 경제활동기간 동안 벌어들인 소득의 일부를 적립하는 제도이다. 연금제도는 그 운영주체가 국가인 공적연금제도와 국가가 아닌 사적연금제도로 나눈다. 사적연금제도는 다시 직장이 운영주체인 기업연금과 개인이 주체인 개인연금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제도는 일반국민 대상의 국민연금제도와 특수직 종사자 대상의 군인연금ㆍ공무원연금ㆍ사립학교교원연금 제도가 있다. 국민연금제도는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적연금제도로 1988년에 도입되었다. 연금 급여의 종류는 노령연금ㆍ장해연금ㆍ유족연금 등이 있다. 재원은 고용주 및 근로자의 기여금과 지역가입자ㆍ임의가입자 및 임의계속가입자가 내는 본인 부담금, 행정관리비의 국고부담 및 적립금 운용에서 발생하는 이익금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공적연금제도는 사적연금과 달리 강제적 가입을 원칙으로 하고, 소득계층간 또는 세대간 소득재분배 기능을 수행한다.
linetop
ㆍ공적자금(Public Fund)
정부가 기업이나 금융기관의 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재정자금을 말한다. 공적자금은 기업부도 등으로 회수가 불가능한 부실채권이 많은 은행으로부터 부실채권을 싼값에 사주고, 정부가 은행에 출자하여 자본금을 늘려줌으로써 건실한 은행으로 새롭게 탄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쓰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적자금을 정부예산에서 직접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예금보험공사와 자산관리공사가 채권을 발행하여 조달한다. 또 해외차관, 정부보유 공기업주식, 공공자금관리기금, 한국은행 등에 의해 우회적으로 투입된 자금도 넓은 의미의 공적자금으로 본다.
linetop
ㆍ공정거래법
정식 명칭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다.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의 집중을 방지하고, 부당한 공동행위 및 불공정 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기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함과 아울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할 목적으로 1980년 12월 31일 제정되었다. 이 법에 의한 사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국무총리소속하에 공정거래위원회를 두었다.
linetop
ㆍ공정거래위원회
독점 및 불공정거래에 관한 사안을 심의ㆍ의결하기 위해 설립된 국무총리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이자 합의제 준사법기관으로 경쟁정책을 수립ㆍ운용하며 공정거래관련 사건을 심결ㆍ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요한 역할은 크게 경쟁촉진, 소비자 주권 확립, 중소기업 경쟁기간 확보, 경제력 집중 방지 등을 들 수 있다. 1981년 4월 3일 경제기획원장관 소속하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설치되었으며, 1990년 4월 7일 경제기획원에서 공정거래위원회를 분리하여 공정거래업무를 이관했다.
linetop
ㆍ공정경쟁
경쟁시장 속에서 기업과 개인이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공정경쟁이라 한다. 시장에서 자유롭게 경쟁을 할 경우 가격인하, 품질향상, 서비스 개선 등을 가져와 경제적 이익을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나눠가질 수 있으며 나아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한 거래를 통한 공정한 경쟁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이다.
linetop
ㆍ공정계획
플랜트의 건설, 시운넌 및 성능시험을 위하여 필요한 특정사업의 착공일로 부터 완공일까지의 시간별 공정계획
linetop
ㆍ공정무역
공정무역이란 한마디로 국가간 동등한 위치에서 이루어지는 무역을 말한다. 최근 다양한 상품 생산에 있어 공정한 가격을 지불토록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 사회 운동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 운동은 윤리적 소비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수출되는 상품으로 주로 농산물에 주종을 이룬다. 공정무역은 기존의 국제무역체계로는 세계의 가난을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하에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공정한 가격, 건강한 노동, 환경 보전, 생산자들의 경제적 독립 등을 포함한 개념이다. 가난한 제3세계 생산자들이 만든 환경 친화적 상품의 직거래를 통해 공정한 가격에 구입하여 가난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는 가난한 나라의 경작자들이 고된 노동과 열악한 환경 속에서 만든 제품을 선진국들의 농업 생산자들이 국가로부터 농업 보조금을 받아 값싸게 공급할 수 있어 경쟁 자체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시정하려는 국제적인 사회 운동으로 바뀌었다.
linetop
ㆍ공정시장가액비율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과세 표준을 정할 때 적용되는 공시 가격 비율을 말한다. 주택 가격 시세와 지방 재정 여건, 납세자의 담세 등을 고려해 비율을 결정한다. 2008년도까지는 과표 적용 비율을 매년 5%씩 인상하도록 법에서 규정했으나, 2009년부터는 과표 적용 비율을 폐지하고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도입하기로 했다. 재산세의 부과 기준이 되는 과세 표준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부동산 시장 동향을 반영하여 재산 세액을 결정하는 제도이기도 하다.
linetop
ㆍ공정증서
공증인 또는 법무법인이나 합동법률사무소의 변호사가 당사자 기타 관계인의 촉탁에 의하여 작성한 문서. 공정증서에는 ''일반의 공정증서''와 ''집행증서''가 있다. ''일반의 공정증서''란 사인간에 작성된 문서에 대해 공증인 등이 공증문언을 부기한 문서를 말한다. 이처럼 사인간에 작성한 문서에 공증인 등이 공증문언을 부기하는 것을 사문서의 인증이라고 한다. ''집행증서''는 공정증서를 작성하면서 그 문서가 금전이나 일정 수량의 유가증권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즉시강제집행인락문언인 「채무불이행이 있으면 즉시 강제집행을 당해도 이의가 없다」는 문언을 부기한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공제 제도
공제제도란 특정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의 소속구성원(조합원) 간의 상호부조를 위해 운영되는 제도이다. 공제가입 대상이 불특정다수가 아닌 조합원이라는 점에서 생명보험과 다르다. 그러나 일부 공제의 경우, 조합원이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등 보험의 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즉, 농협공제, 수협공제, 새마을금고공제, 신협공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제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민영보험사가 금융감독 기관으로부터 감독을 받는 반면, 공제판매기관은 소관 부처가 관리감독 하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민영보험사와의 불공정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한다. 
linetop
ㆍ공중의견제출제도
FTA 협정 체결 당사국이 국제노동 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노동계, 시민단체 등 일반 국민들이 양국 정부를 상대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공중의견제출제도는 노동협정문 이행과정에서 이해 관계자의 참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의견 제출 대상은 국제 노동 기준 법제화 노력, 투자 촉진을 위한 노동기준 저하 금지 노력, 지속적인 노동법 집행의무 불이행 등 노동협정과 관련된 사항들이 이에 속한다. 노동계는 사용자가 국제노동기준 준수 의무를 위반하였을 경우 곧바로 협정 정부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고, 반대로 사용자측 역시 근로자 불법 파업 등에 대해 공중의견제출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근로자 불법 파업에 대해 정부가 적절한 개입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생산 차질이 빚어졌다면 고용주는 노동법 이행을 주장하며 상대국 정부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linetop
ㆍ공중제도
부동산 매매나 금전 대여 등 각종 계약에 따른 분쟁을 사전에 막기 위해 공적인 자격을 가진 공증인으로 하여금 당자자 간의 계약을 증명케 해 분쟁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는 제도이다. 민사재판이나 형사재판의 판결문과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으며 강력한 증거능력의 기능도 있다. 공증인가를 받은 합동법률사무소나 법무법인 임명공증인이 담당하며 이들이 없는 지역은 지방검찰청, 또는 지청의 공증인 직무대행으로 임명된 검사가 담당한다. 약속어음ㆍ금전소비대차 등의 공정증서 작성, 유언ㆍ사실실험ㆍ주식회사 설립에 관한 조사, 보고 등 공정증서 작성과 계약서ㆍ외국어사문서ㆍ번역문 등 사서증서, 정관 및 의사록의 각 인증과 확정일자ㆍ거절증서, 기타 신탁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널리 쓰인다. 
linetop
ㆍ공직자주식백지신탁
공직자가 직무 관련 주식을 보유한 경우 이를 매각하거나 백지신탁 하도록 함으로써 공무수행 중에 특정 기업과 사적 이익이 충돌할 가능성을 방지하여 직무 수행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linetop
ㆍ공짜경제
상품을 공짜로 주고도 돈을 버는 새로운 사업방식을 말한다. 즉, 과거에 유료였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하게 제공하고 대신 시장의 관심이나 명성,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방식을 말한다. 우리가 이용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은 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사용료를 받지 않는 대신 인터넷 광고를 통해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얻는데 이 같은 방식이 공짜경제의 예라고 할 수 있다.
linetop
ㆍ공탁
법령의 규정에 따른 원인에 의하여 금전, 유가증권, 기타의 물품 등을 공탁소에 맡겨 일정한 목적(변제, 담보 등)을 달성하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공탁의 종류에는 변제공탁, 보관공탁, 담보공탁, 집행공탁이 있다.
linetop
ㆍ과당매매
고객의 계좌에 대한 지배력을 갖고 있는 증권회사가 투자이익보다는 자사의 수수료 수익을 증대하기 위해 고객계좌의 목적과 성격에 비추어 거래규모 등에서 과도하게 증권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linetop
ㆍ과대계상
과대계상은 감가상각비로 기표할 금액을 부풀려서 기표한 것을 말한다. 비용을 과대계상하면 기업의 손익을 과소표시하게 되는 것이다. 자산을 과대계상하면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기업이 성장한다는 착각을 만들어 주식가격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과소계상: 과대계상의 반대말로 계산이 누락되거나 그 비용을 적게 잡았을 경우 과소계상이라 한다. 부채 등을 과소계상해 기업에 좋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linetop
ㆍ과부족사고화물
Cargo in Dispute 라고도 부른다. 매매계약이나 운송서류면에 기재된 내용과 실제로 인도된 화물 사이에 상위가 있고 그 원인이나 책임에 대해 관계당사자간에 견해의 상위가 발생한 화물을 말한다. 
linetop
ㆍ과부족인용조건
화물의 성질상 정확하게 계약수량을 인도하기 어려운 경우는 선적중량조건, 양륙중량조건의 어는 것을 채용하더라도 약간의 과부족을 인정하지 않으면 거래 할 수 없다. 따라서 5% more or less at seller's option (5%의 과부족은 매도인의 임의)처럼 약정한다. 이 경우 5%의 과부족이 발생하여도 매도인은 Claim을 제기 당하지 않고 나중에 과부족 분에 대하여 계약가격에 의거하여 정산하면 된다. 계약시 그 수량 앞에 about, approximately 또는 circa 등의 문자를 붙이는 경우 1993년 개정 신용장통일규칙 제 39조 a항에서는 언급된 금액 또는 수량 또는 단가의 상사 10%를 초과하지 않는 과부족분은 허용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과세가격의 신고
과세의 납세의무자는 수입신고를 하는 때에 관세청장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세관장에게 당해물품의 가격에 대한 신고를 하여야 하는 바 이를 과세가격신고라 한다. 가격신고를 할 때에는 송품장(Invoice), 운임명세서, 보험료명세서등을 제출하여야 한다.
 
linetop
ㆍ과세전적부심사제
세무서는 세무조사결과에 대해 서면 통지하거나 과세할 내용을 미리 납세자에게 알려주고, 그 통지내용에 따른 과세가 적법한지의 여부에 관해 납세자는 과세적부심을 청구하도록 하여 과세처분 전단계에서 납세자의 권리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보호, 구제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세금 고지 전 납세자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하고, 납세자와 분쟁소지를 줄여 세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1996년 4월 도입되었다. 이전에는 세무조사를 받는 납세자가 세정 당국의 과세 결정 전에는 자신의 입장을 설명할 기회가 없었다. 과세전적부심사제도는 세무조사 결과 통지서 또는 감사결과 과세 예고통지를 받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통지를 한 세무서장이나 지방국세청장에게 통지 내용의 적법성에 관한 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linetop
ㆍ과세표준
과세표준이란 과세물건의 가격, 수량, 중량, 용적 등을 수치화한 것으로 각 세목 세액 계산의 기준이 된다. 이는 각 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계산된다. 따라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산출세액이 계산된다. 과세표준의 계산방법은 세목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면 소득세는 각 개인의 연간 소득금액을 기초로 하여 과세표준을 계산하고, 부가가치세는 과세기간 동안의 사업자의 공급가액을 기초로 하여 계산한다
linetop
ㆍ과실공동해손약관
항해상의 과실에 의하여 발생한 공동해손인 손해를 운송인이 화물소유자에게 분담시킨다는 취지를 명문화한 약관을 말한다. Jason호 사건에 의해서 그 유효성이 인정되었고 그 이후 규정의 수정 및 추가규정도 부가되어 New Jason Clause 이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다. 
linetop
ㆍ과업환경
경영환경의 외부환경은 크게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으로 나뉜다. 이 중 과업환경은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생존에 직결되는 시장구조, 경쟁업자, 정부 규제 등을 말한다. 
linetop
ㆍ과잉(부족)양하조사
운송인과 하주 사이에서 하역된 화물에 대해 양측 검수인의 숫자가 일치하지 않아 본선수취증(M/R)이나 Boat Note에 예컨대 5 C/S over in dispute 또는 short in dispute가 기재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경우 양륙지에서 재검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초과화물(Overage)을 인도하고 부족화물(Shortage)은 배상한다. 
linetop
ㆍ과점시장
소수의 생산자,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비슷한 상품을 생산하며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시장형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동통신회사가 과점시장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수요자는 국민 대다수인데, 3개의 이동통신회사 업체가 서비스를 공급하며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과점시장의 특징은 가격이 잘 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공급자가 값을 올리면 고객들을 다른 공급자에게 빼앗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linetop
ㆍ과점주주
특정주주를 기준으로 그 주주 및 그 주주의 친족이나 그 밖의 특수관계에 있는 자의 소유주식 또는 출자액을 합계하여 그 점유비율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그 주주를 말한다. 과점주주에 해당하는 경우 세법상 여러가지 규제를 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법인이 납부해야 할 세액에 대해 제2차 납세의무를 지도록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과태약관
매매당사자가 자기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에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약정하여 거래조건협정서 또는 매매계약서에 명시하는 약관을 말한다. 매도인측의 계약불이행으로는 계약인도시기까지 인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한편 매수인측의 불이행으로는 결제기일까지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등이 있다. Negligence Clause라고도 한다. 
linetop
ㆍ관계마케팅
기존의 마케팅이 제품의 질에 관심을 둔 마케팅이었다면 관계마케팅은 기업의 거래 당사자인 고객과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대화하면서 관계를 강화하고 상호간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말한다. 이렇게 신뢰를 바탕으로 쌓여진 고객만족은 해당 서비스를 유지하고, 추가적인 서비스를 구매하며, 긍정적인 입소문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관계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linetop
ㆍ관리(대상)종목
영업정지 또는 부도발생 등과 관련해 주권의 상장 또는 등록 폐지 기준에 해당되는 종목을 말한다. 일반투자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투자에 참고하도록 하기 위해 시장운영주체인 증권거래소나 코스닥증권시장이 지정한다. 관리종목은 주권의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하는 종목 가운데에서 지정한다. 관리(대상)종목으로 지정되면 신용거래는 금지된다.
linetop
ㆍ관리무역

정부에 의해 또는 2국간 무역협정이나 국제협정에 의거하여 가격이나 수량을 규제하고 있는 무역을 말한다. 

linetop
ㆍ관리변통환율제
변동환율제도는 자유변동환율제도와 관리변동환율제도로 분류되며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유변동환율제도를 사용하지 않고 관리변동환율제를 사용한다. 관리변동환율제란 환율의 결정을 외환시장의 수급에만 의존하지 않고 중앙은행이 외환시장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여 환율을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의 중간적인 성격을 띤다고 볼 수 있다.
linetop
ㆍ관리운영권
민간투자사업으로 조성 또는 설치된 토지 및 사회간접자본시설을 무상으로 사용ㆍ수익할 수 있는 기간 동안 당해 시설을 유지ㆍ관리하고, 시설사용자로부터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관리운영권을 설정 받은 사업 시행자는 주무 관청에 등록해야 하며, 당해 시설의 적절한 유지ㆍ관리에 책임을 진다. 관리운영권은 물권(物權)으로 보며 이를 분할 또는 합병하거나 처분하고자 할 때는 미리 주무 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관리운영권 또는 관리운영권을 목적으로 하는 저당권의 설정ㆍ변경ㆍ소멸 및 처분 제한은 주무 관청에 비치하는 관리운영권 등록원부에 등록함으로써 그 효력이 발생한다.
linetop
ㆍ관리재정수지
"통합재정수지에서 국민연금기금, 고용보험기금 등 사회보장성 기금의 수지를 제외한 수지를 말한다. 사회보장성 기금 수입은 장기적인 미래 지출을 위한 것으로 당해 연도의 재정활동 결과로 보기 곤란하며, 기금의 성숙도에 따라 대규모 흑자나 적자가 발생하여 당해 연도의 재정활동을 판단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통합재정수지와 별도로 관리재정수지를 재정운용 목표로 산출하여 사용하고 있다. "
linetop
ㆍ관세
Customs Duties, Duties라고도 부른다. 재정수입의 확보 및 국내산업의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조세이다. 
linetop
ㆍ관세가격신고 생략물품
①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수입하는 물품 ② 정부조달물품 ③정부관리기업체(정부투자기관 관리법에 규정한 투자기관)가 수입하는 물품 ④ 관세법 기타 법령 및 조약에 의거 관세가 면제되는 물품 ⑤ 관세율표상 실행관세율이 무세인 물품(단, 관세청장이 정하는 물품은 제외) ⑥ 방위산업용 기계와 동부분품 및 원재료로 수입하는 물품으로 주무부장관의 확인 또는 추천분 ⑦ 수출용 원재료 ⑧ 기타 납세의무자의 가격신고가 없어도 과세가격 결정에 곤란이 없다고 결정한 물품 등으로 동물품의 과세가격 결정은 원칙적으로 제1방법(과세가격결정방법 참조)에 의하되 제1방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와 실제 지급하였거나 지급하여야할 가격을 조정할 요소(운임, 보험료 및 기타 운송관련 비용제외)가 있는 경우에는 가격신고 생략물품이라도 가격신고를 하여야 한다. 
linetop
ㆍ관세가격신고서
관세가격신고서는 평가방법을 결정하는 거래관계 사실신고서와 결정된 평가방법에 의거 관세등 제세액을 산출하는 근거서류인 세무조정 계산서로 구분되어 있으며 무환수입물품으로 가격신고 생략물품(수출용 원재료, 관세법등에 의거 관세가 면제되는 물품등)은 무환수입물품 가격신고서를 사용, 신고한다. 
linetop
ㆍ관세감축방식
2001년 11월,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개막된 도하개발아젠다(Doha Development Agenda) 협상의 핵심의제 가운데 하나인 농산물과 비농산물(공산품, 임수산물) 분야의 관세 감축을 통한 무역 자유화이다. 여기서 논의된 대표적인 관세 감축 방식은 평균 감축 방식과 관세 조화 방식이 있다. 평균감축방식(Average Reduction Formula)은 감축 전 관세율이 어느 정도인지에 관계없이 초기관세율의 일정비율만큼 감축하는 방식이다. 관세조화방식(Tariff Harmonization Formula)은 초기관세율이 높은 품목의 감축율을 상대적으로 높게 하여 전반적인 관세수준을 낮게 유지하는 방식이다. 참고로 농산물 협상에서 EC, 일본, 한국 등 고관세 품목이 많은 수입국들은 평균감축방식에 의한 점진적 관세감축을, 미국, 호주 등 수출국들은 관세조화방식에 따른 대폭적인 관세감축을 주장하고 있다.
linetop
ㆍ관세부지급 반입인도조건
물품이 수입국의 지정장소에서 매수인이 인수가능하게 될 때 매도인이 그의 의무를 완료하게된다. 매도인은 인도지점까지 수입하는데 지불되는 관세, 조세 및 기타 관공서 비용은 제외하고 물품을 운반하는데 수반되는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고 통관절차를 이행하는 비용 및 위험도 부담하여야 한다. 
linetop
ㆍ관세사
수출입신고와 이와 관련되는 절차를 수행하고 세번, 세율의 분류, 과세가격의 확인과 세액의 계산을 하고 관세납부의무자를 대리하여 이의 신청을 하는 자이다. 관세사시험에 합격한 자 및 관세행정에 근무한 자가 관세사가 된다. ① 수출입신고 ② 세번, 세율의 분류, 세액의 계산 ③ 심사청구 ④ 관세에 관한 상담 관세사 자격이 있는 자가 그 업무를 개시하고자 할 때에는 관세청장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linetop
ㆍ관세양허
관세율의 양보와 양허를 말한다. GATT가 목적으로 하는 무차별 자유의 세계무역의 진전을 위하여 관세양허는 UR에 포함되었다. 
linetop
ㆍ관세율의 종류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관세율에는 국정세율과 외국과의 조약 및 행정협정에 의거 결정된 협정세율이 있다. 국정관세율로는 기본관세, 잠정관세, 탄력관세가 있으며 탄력관세에는 덤핑방지관세, 보복관세. 긴급관세, 조정관세, 상계관세, 편익관세, 물가평형관세, 할당관세등이 있으며 협정관세율로는 GATT 협정세율, GATT 개도국간의 협정세율, ESCAP 개도국간의 협정세율, 관세법 제43조의 8에 의한 양허세율이 있다. 
linetop
ㆍ관세율표
수입물품에 부과되는 기본적인 관세율을 정하는 표로서 관세법 별표로 규정한다. 세계관세기구(WCO) 품목분류체계(HS)에 따라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모든 종류의 물품을 분류한 97개 류(Chapter)의 각 세목에 대한 기본 관세율로 구성된다.
linetop
ㆍ관세일괄인하
GATT의 Kenned Round에서 대폭적인 관세인하를 위하여 관세일괄인하방식을 채택하였다. 교섭의 결과 평균 35%의 인하에 합의하였다. 
linetop
ㆍ관세장벽
관세장벽   Tariff Barrier 
 
국산품을 비롯하여 국내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여 그 수입을 억제하는 수입제한의 한가지 방법을 말한다. 관세 이외의 수입 제한조치 즉 수입과징금제도, 국산품 우선매입제도 등이 비관세장벽(Non-Tariff Barrier; NTB)이다. 
linetop
ㆍ관세지급 반입인도조건
물품이 수입국의 지정장소에서 매수인이 인수가능하게 될 때 매도인이 그의 의무를 완료한다. 매도인은 인도지점까지 관세, 조세 및 기타 물품 인도비용을 포함하여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여야 하며 수입통관도 하여야 한다. 동조건은 매도인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수입허가를 취득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용될 수 없다. 
linetop
ㆍ관세평가
과세가격은 각종 거래내역 및 가산요소, 공제요소 등을 고려하여 수입물품에 부과할 관세 가격을 결정하는 과정이나 절차를 말한다. 관세를 부과하려면 과세물건이 있어야 하고, 부과된 관세에 납입 부담을 지는 납세 의무자가 있어야 하며, 적정한 관세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세율과 과세표준이 있어야 한다. 이를 관세 부과의 4대 요건이라 한다. 이 요건 중에서 관세 평가의 핵심은 세율과 과세표준이다. 그러나 세율은 이미 국제적 협약으로 정의된 상품 분류에 따라 입법 절차를 거쳐 확정되어 있다. 반면, 과세표준은 통관 과정에서 매번 개별 과세 물건에 적정한 금액이 평가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외국에서 수입된 자동차의 경우, 세관에서는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과세표준을 정한다. 관세법에 의하면 관세의 과세표준은 수입물품의 가격 또는 수량이므로,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가격이나 수량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수량을 과세표준으로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세평가라고 할 때는 과세표준인 가격을 결정하는 경우를 지칭한다.
linetop
ㆍ관세할당제도
특정 물품의 수입에 대해 일정량까지는 낮은 세율(또는 무세)을 적용하고 그 이상의 수입량에 대해서는 높은 세율을 적용하는 2중세율제도를 말한다.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수량(관세할당수량)은 국내의 수요량에서 국내의 생산량을 공제한 수량(필요수입수량)이다. 이 제도는 수요자와 생산자와의 이익을 조정하기 위한 것이다. 
linetop
ㆍ관세화(Tariffication)
해당 품목의 수입 물품에 국내외 가격차이만큼 관세를 붙여 물량 제한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수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시장 개방’을 뜻한다. 미국이 최초로 제안했으며, 농산물 교역자유화를 위한 수단으로 우루과이라운드 농업협상의 3대 의제 중 하나인 국경보호부문에서 다루어졌다.
linetop
ㆍ관세환급
관세환급은 수출물품 제조에 소요된 원재료의 수입시에 납부한 관세 등을 수출등에 제공한 때에 수출자에게 되돌려 주는것을 의미하며 현행법상 납세의무의 형평과 징수행정의 공정을 위한 관세법상의 환급(과오납 환급과 위약물품 환급)과 수출지원을 위한 환급특례법상의 환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관세환급은 후자를 의미한다. 
linetop
ㆍ관습적 조속하역
항구(Port)의 관습적 하역방법 및 하역능력에 따라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적양하역(積楊荷役)을 한다는 약정을 CQD라고 부른다. 이 약정에 대해서 영국과 일본은 다르게 해석하며, 영국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약정은 직접 하역시간에는 관계가 없고 따라서 체선료 등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고, 일본의 일반적 해석은 관습적 하역능력을 그 항구에 있어서 업자사이에서 관행하고 있는 하역량 즉 하나의 객관적 수량으로 보고 있다. 
linetop
ㆍ광역도시계획
둘 이상의 도시계획구역은 광역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도시계획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제도로 1991년 도시계획법에 처음 도입됐다. 1960년대 이후 급격한 도시화와 자동차의 급증으로 대도시 외곽지역 개발까지 확대되면서 중심도시와 주변지역이 동일생활권화 됨에 따라 개별도시 단위로는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단일 행정구역이나 도시계획구역 단위가 아닌 보다 광역적인 지역을 계획단위로 묶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1994년부터 전국이 10대 권역으로 선정됐으며 1999년 도시계획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제도가 보완 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광역도시권의 공간구조와 기능분담, 녹지관리체계와 환경보전, 도로ㆍ철도ㆍ운하ㆍ쓰레기 및 오물처리장ㆍ가스공급시설ㆍ전기공급시설ㆍ통신시설 등 광역시설의 배치ㆍ규모ㆍ설치, 광역도시권 내 도시 상호간의 기능연계에 관한 사항이 있다. 
linetop
ㆍ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동북아시아의 경제 개발과 협력 강화를 위해 한국ㆍ중국ㆍ러시아ㆍ몽골 등 4개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체. 유엔 산하 유엔개발계획(UNDP)의 지역협력 프로그램 중 하나다. 교통인프라 확충, 환경 보전, 에너지 개발, 교역 및 투자, 관광 상품 개발 등 역내 다양한 사업을 총괄한다. 1990년대 초 두만강 개발을 중심으로 동북아시아 국가 간 경제 협력을 추진하고자 UNDP가 주도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출범했다.
linetop
ㆍ광의유동성
한 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전체 유동성의 크기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 국채, 회사채, 기업어음 등 정부나 기업이 공급한 유동성까지 모두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쓰인다.
linetop
ㆍ교부금(교부세)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교부하는 금전을 총칭하는 말이다. 교부세(交付稅)라고도 한다. 교부금은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지원하기 위한 것,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사무의 일부를 위임하고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해 주기 위한 것, 국가 등이 특정한 행정목적을 위해 지급하는 것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방교부세는 국가가 지방교부세법의 규정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운영에 필요한 재정지원을 위하여 지급하는 교부금으로서 지방교부금이라고도 한다. 지방교부세는 보통교부세와 특별교부세로 구분되는데, 보통교부세는 매년 기준 재정수입이 기준 재정수요에 미달하는 지방자치단체에 그 미달액을 기초로 하여 교부한다. 또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초ㆍ중등 교육의 재정지원을 위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의 규정에 의하여 지급하는 교부금을 말한다. 이 교부금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 기관을 설치, 경영하는 데 필요한 재원을 국가가 지원하여 지역간 교육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linetop
ㆍ교육계좌제
국민의 평생학습, 특히 취업자의 계속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취득한 학력, 학위, 자격 등 인증된 학습 경험과 학교 외 교육 등에서 얻은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기록ㆍ관리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교육 계좌제는 학생에게 ‘종합 생활 기록부’처럼 학생의 모든 학습 활동을 기록하듯이 성인들도 학교 졸업 후 모든 학습활동을 기록하는 일종의 ‘성인용 종합생활기록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은 평생교육체제 확립을 위해 대부분 교육 계좌제를 중기 정책과제로 설정, 추진하고 있다.
linetop
ㆍ교제비
관공서나 기업 지출 내역 중 업무상 접대비나 식비 등의 명목으로 지급되는 비용을 말한다. 가계 지출 항목에서는 경조사나 손님 접대 등으로 쓰이는 돈이다. 친목을 도모하거나 경제 활동상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쓰이는 비용을 뜻하지만, 간혹 사건사고 기사에서는 사건해결 명목 교제비 받은 40대 실형, 취업미끼 교제비 갈취 등 문제해결을 바라며 관계자에게 투자되는 비용의 뜻으로도 쓰인다.
linetop
ㆍ교차보조
시장 지배적 사업자가 독점력을 이용하여 얻은 초과이윤을 동종의 다른 사업장에 보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높은 수익이 발생하는 사업장의 이익을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장에 지원하여 격차를 어느 정도 상쇄시켜 주는 것이다. 교차보조는 다변화된 기업 그룹에서 가능하다. 다변화된 복합기업이 한 업종에서 손실을 다른 업종의 초과이윤으로 보조해 주거나, 복합기업이 신규 업종에 진출할 때 소요되는 자금을 기존의 다른 업종으로부터 조달할 때에도 일어난다. 교차보조는 소비자 후생과 산업전략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의 가격을 조정하는 것은 수익자 부담원칙에 반하고,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저해하며, 한계기업의 퇴출을 제한한다는 문제점을 낳는다. 특히 교차보조를 받는 기업(업종)이 해당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다면, 교차보조는 시장 경쟁을 저해하는 효과를 초래한다. 반면 교차보조를 받는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낮거나 신규로 진입하는 부문이라면 교차보조는 시장경쟁을 제고시킬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철도산업에서 경부선은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반해 호남선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때 경부선에서 발생한 흑자를 호남선에 보조하여 호남선의 적자를 어느 정도 상쇄시켜준다면 이를 교차보조라고 할 수 있다. 
linetop
ㆍ교차채무불이행조항(cross default clause)
차주의 어느 다른 채무가 채무불이행으로 인하여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고 기한전에 상환하여야 하는 때에는 본건 채무도 채무불이행사유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여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게 되는 것을 교차채무불이행(cross default)이라 하고 이를 규정한 조항을 교차채무불이행 조항이라 한다.
다른 대출계약상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으로 계약위반이 발생하면 본계약도 위반한 것으로 한다. 본조항의 목적은 차주의 타채권자가 차주에 대하여 먼저 집행하거나 기타 우선권을 가지게 되는 경우을 방지하여 채권자간의 공평한 지위를 확보하는데 있다.
linetop
ㆍ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1997년 12월 UN의 기후변화에 관한 기초회의(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FCCC) 협약에 가입한 160개국 대표들이 일본 교토에 모여 2012년까지 전 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2% 줄이기로 합의함. 유럽연합(EU)은 1990년을 기준으로 하여 평균 8%, 미국은 7%, 일본은 6%, 그리고 그 밖의 21개 공업국도 각국의 사정에 따라 각각 다른 비율로 줄이기로 합의하였음. 저개발국에 대해서는 구속력이 있는 약속을 요구하지 않았음.
linetop
ㆍ교통세
교통세는 도로 및 도시철도 등 교통시설의 확충에 소요되는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목적세이다. 교통세의 과세대상은 휘발유 및 경유와 유사 대체유류로서 그 물품을 제조하여 반출하거나 보세구역으로부터 반출하는 자 등이 납세의무를 가진다.
linetop
ㆍ교통약자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를 말한다.
linetop
ㆍ교통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는 교통의 수요를 예측하고 검토·분석하여 교통정책을 강구하는 것으로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 시행시(건축물 신축, 대량의 교통수요 유발 사업 등) 시행되는 제도다. 1983년 서울시가 처음으로 교통영향평가를 시행하였다. 도시 교통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교통편의를 증진하는 등 교통으로 인한 혼잡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영향평가는 필요하다. 교통영향평가의 시행시기는 입지를 심의한 후 시행되며, 건축 심의 또는 사업계획서 승인신청필증을 첨부해야 한다.
linetop
ㆍ교통유발부담금
대도시의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해 교통유발의 원인이 되는 시설물의 소유자에게 사회적 경비의 일부를 부담케 함으로써 그 부담금으로 대중교통육성 및 도시교통개선을 위한 투자재원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승용차 부제 운행, 주차장 유료화 등 자율적인 교통량 감축활동 시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하는 등 교통수요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을 갖기도 한다. 
linetop
ㆍ교환사채
투자자가 보유한 채권을 일정시일 경과 후 발행회사가 보유중인 다른 회사 유가증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사채를 말한다. 투자자는 장래 주식의 가격 상승에 따른 높은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고, 발행회사는 낮은 이율로 사채를 발행하여 이자지급 부담을 덜어 사채발행을 통한 기업자금조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투자의 안정성과 투기성을 겸비하고 있어 유리한 투자대상이 된다. 그러나 교환사채 교환시 급격한 자산감소가 발생하고, 교환 청구 대비에 따라 보유한 유가증권의 현금화를 통한 운용이 불가능하며, 예탁기관(증권예탁원)에 소정기간 동안 예치하여 보유 유가증권의 담보화 내지 고정자산화를 초래하는 단점이 있다. 자본의 증가를 수반하지 않으므로 발행사의 이사회 결의로써 발행되며, 발행회사는 교환에 필요한 증권(교환대상주식)을 교환청구기간이 만료하는 때까지 예탁결제원에 예탁해야 한다. 기발행 주식을 교부하게 되므로 별도의 주식상장절차가 필요하지 않으며, 예탁결제원은 예탁된 교환사채가 교환청구되면 교환대상주식을 계좌대체 방식으로 교부하게 된다. 사채권자의 교환권 행사 시 추가적인 자금부담이 없다는 점에서 신주인수권부사채와 다르며, 자본금의 증가가 수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환사채와 다르다.
linetop
ㆍ구분계리
유배당 상품과 무배당 상품에서 생긴 손익을 구분해서 관리하는 것. 현재 상장 문제와 맞물려 있는 구분계리제도는 기존 평균준비금 방식 대신 투자연도 방식과 자산구분 방식 등이 대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linetop
ㆍ구상권
채무 관계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법적 권리로 타인의 채무(債務)를 갚아준 사람이 그 사람에 대하여 갖는 반환 청구의 권리를 말한다. 구상권은 2007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인 피랍자 인질 사건이 발생하였을 당시 큰 이슈가 되었다. 피랍 사태가 매듭되는 국면으로 접어들자 정부는 아프가니스탄 피랍자들이 안전하게 귀국하는 대로 사태 해결 과정에서 소요된 제반 비용에 대해 피랍자와 교회 측에 구상권을 행사하려고 계획했던 바가 있다.아프간 사태의 경우 정부가 피랍자 석방을 위해 항공료 등을 대신 지불한 것을 일종의 채무 관계로 보는 것이다. 광의의 구상권은 일방이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실질적·궁극적으로 부담하여야 할 것을 타방이 대신하여 변제한 경우, 그 타방에 대하여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구상권의 생성 배경은 민법상의 기본 원리의 하나인 ‘소유권 절대의 원칙’에 의한 사유재산권의 인정과 사회 형평의 원리에서 출발하였다. 이는 법이 지배하는 사회의 궁극적 목적인 사회정의의 실현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linetop
ㆍ구상무역
구상무역이란 대금결제시 화폐가 사용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만 이용되는 경우를 총칭하는 것으로, 바터무역(barter trade)이라고도 한다. 바터(barter)란 화폐를 매개로 하지 않고 상품이나 재화를 교역하는 물물교환을 의미했으나, 오늘날에는 물자의 수출과 수입을 하나의 교환방식으로 결부시키는 무역방식을 의미한다. 바터무역은 양국 간 협정무역으로 이루어지는데, 일정기간 서로 수출과 수입을 균등하게 해 무역차액을 영(零)으로 만들어 차액결제를 위한 자금 결제를 필요 없게 한다. 구상무역은 1930년대 세계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위축된 세계무역을 활성화시키고자 등장한 무역통제의 수단이다. 환(換)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무역대금을 결제하기 어려운 경우 구상무역을 통해 이를 현물 상품으로 충당할 수 있었고, 수입초과국이 상대국에게 일정량의 상품을 수입할 것을 요구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됐다. 상대국이 자국상품의 진출에 압박을 가할 경우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상무역이 도입되기도 했다. 
linetop
ㆍ구속조건부거래
정당한 이유 없이 사업자가 거래 상대방의 사업 활동을 부당하게 구속하는 조건을 내걸고 거래하는 행위를 말한다. 구속조건부거래의 유형으로는 배타적 조건부 거래와 거래지역, 거래 상대방 제한 등이 있다. 배타적 조건부거래는 거래상대방이 부당하게 자기 또는 계열 회사의 경쟁 사업자와 거래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거래 상대방과 거래하는 행위이다. 즉, 배타적 조건부거래는 거래 상대방이 자기 또는 계열회사의 경쟁사업자와의 거래와 동일한 형태로 제3자와 거래하는 것을 제한한다. 거래지역ㆍ거래상대방 제한은 자기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거래하는데 상대방에게 지역 또는 상대를 부당하게 구속하는 조건을 의미한다. 배타적 조건부거래는 자기와 하는 거래와 동종의 거래를 제3자와 하는 것을 제한한다. 반면, 거래지역.거래상대방 제한은 제3자와 행하는 다른 거래활동에 조건을 부과한다. 이와 같이 구속조건부 거래는 자기 거래와는 직접 관계가 없는 분야에 대하여 거래상대방의 거래의 자유를 구속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정당한 이유를 인정할 만한 근거가 빈약하다.
linetop
ㆍ구제금융(Bailout)
기업, 은행, 국가, 개인 등이 도산 또는 지급불능 등의 위기에 처해있을 때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민간 및 공공 자금이 지원되는 것을 말한다. 구제금융은 특정 기업이 도산함으로써 야기될 사회적, 경제적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행하여지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bailout은 신규로 자금을 융자해 주거나 이미 대출해준 자금의 상환시기를 연기해주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bailout은 원래 비행기에서 낙하산으로 비상탈출을 감행하는 행위 등을 의미했으나 이후 구제금융, 긴급융자 등의 의미로 확대 해석되면서 금융경제용어로 정착하게 되었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리먼브러더스 등 세계 굴지의 투자은행(IB)이 줄도산하면서 가장 흔하게 등장하는 시사용어가 됐다. 실제 미국의 사전 전문 출판사인 메리엄웹스터(merriam-webster.com)는 2008년 '올해의 단어'로 'bailout(구제금융)'을 선정했다. bailout이란 단어는 2008년 미국 정부가 7천억달러 규모의 부실자산구제계획(TARP)을 마련한 이후 수십만건의 검색수를 기록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고 한다. 웹스터 사전은 'bailout'의 정의를 재정적 고통으로부터의 구제(a rescue from financial distress)라고 기술했다.
linetop
ㆍ구조조정(Restructuring)
기업의 기존 사업구조나 조직구조를 보다 효과적으로 그 기능 또는 효율을 높이고자 실시하는 구조개혁 작업을 말한다. 기업에서의 개혁작업을 ‘사업구조조정’ 또는 ‘기업구조조정’이라고 하며, 이 같은 사업조정을 추진하는 경영 절차기법을 ‘비즈니스 리스트럭처링(business restructuring)’ 이라고 한다. 사업구조조정의 목적은 부실기업이나 비능률적인 조직을 능률적인 사업구조로 개편하는 것이다. 즉 성장성이 부족한 사업분야의 축소내지 폐쇄, 중복성을 띤 사업의 통폐합, 기구 및 인원의 감축, 부동산 등 소유자산의 매각처분 같은 방법은 수동적 리스트럭처링 기법이다. 국내외의 유망기업과 제휴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시킨다거나 전략적으로 다른 사업 분야와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방법 등은 적극적인 기법이다. ‘리스트럭처링’은 기업 중장기 경영전략의 핵심이기도 하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라고도 불리는‘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리스트럭처링의 하위개념에 속한다. 한편, 한 나라의 산업은 경제발전단계, 임금수준 등 여건변화에 따라 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종이 나타나게 마련인데 이 같은 비교열위 업종이 점차 도태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는 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정책적인 의미에서 말하는 구조조정은 이 같은 산업구조의 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무더기 도산, 대량실업 등 부작용을 줄이면서 경제여건에 걸맞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이행하도록 세제ㆍ금융지원을 해주는 적극적인 의미의 구조조정정책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임금의 급격한 상승과 함께 일부 노동집약업종의 경쟁력이 급격히 약화되며 이들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들 업종을 합리화업종으로 지정하여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세제ㆍ금융지원을 통하여 구조조정을 추진한다(금융위원회). 
linetop
ㆍ구조조정기금
금융기관과 국제기구 등을 통해 마련한 기업의 구조조정 재원을 말한다. IMF 관리체제 이후 기술적 성장가능성은 있으나 일시적으로 자금부족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여 기업구조조정을 촉진시키도록 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기금은 국제금융기구에서 차입하거나 산업은행 등 국내 금융기관과 외국투자은행들로부터 차입하여 마련한다.
linetop
ㆍ구조화금융(Structured Finance)
특정목적에 적합한 새로운 금융 또는 관리 구조를 조성하거나, 법률적 회계적으로 독립된 특별목적기구(special purpose vehicle)를 설립해 자금을 조달하고 파생상품이나 리스크관리기법을 활용하는 금융기법.
linetop
ㆍ구주매출
대주주나 일반주주 등 기존 주주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식지분 중 일부를 일반인들에게 공개적으로 파는 것을 말한다. 구주매출은 양도인에게는 투자금을 회수하는데, 양수인에게는 주식투자, 지분참여 등 경영권 인수에 의미가 있다. ▶신주발행: 회사가 새로 주식을 발행하고 주주가 이를 인수하여 주식을 취득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linetop
ㆍ구축효과
구축효과란 경제학에서 정부지출 증가 때문에 발생하는 민간부문의 소비 및 투자의 감소를 말한다. 세금 증대로 정부지출을 늘리면, 늘어난 세금은 민간 소비를 줄이기 때문이다. 대신 세금에 의한 정부지출이 아니라면 늘어난 정부 지출을 충당하기 위한 정부 차입은 이자율을 올려 민간 투자를 줄이는 결과를 낳는다. 재정정책을 통한 정부 지출 증대는 그 만큼 민간의 경제활동을 구축, 즉 축출시켜버리는 효과를 말한다. 예를 들면, 불경기에 빠졌을 경우, 경기 진작을 위해 재정지출을 증가시킬 때, 재정지출 증대를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이자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 이자율 상승은 민간투자를 위축시키고, 이로 인해 정부지출 증대가 소득 및 고용 등 소기의 정책효과를 내지 못함을 일컫고 있다.그런데 불경기에 빠졌을 때, 재정지출의 증가가 이자율을 어느 정도 상승시킬 것인가 따라 정책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결국 이자율 상승이 곧바로 많이 오를 것인가. 시간을 두고 제한적으로 오를 것인가, 이자율 상승을 초래하지 않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입장 차이는 경제학파에 따라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경제학자들은 구축효과를 말할 때, 민간 기업이 활용할 자원을 다른 경제주체가 소비하는 지칭한다. 이것은 경제학의 기초인 희소성의 원칙이 작용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한 사회가 쓸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누군가가 그 자원을 활용한다면, 그 만큼 다른 경제 주체나 다른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자원은 제약 받게 마련이다.
linetop
ㆍ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
도로, 철도, 항만, 물류 등 교통관련 시설 및 수단의 운영실태, 교통량, 교통네트워크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해 교통정책 및 계획수립 등에 활용하기 위한 교통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교통DB(Database)'라고도 하며, 교통체계효율화법 제9조에 근거하고 있다. 국가교통DB 구축 사업은, 각종 교통시설투자사업 평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정기적이고 연속성이 있는 시계열 교통자료 구축, 각종 교통조사에 표준화된 수행체계 및 방법론 제시, 다양한 교통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교통기초자료 및 통계자료를 종합적ㆍ표준적으로 조사ㆍ분석ㆍ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체계 구축 등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1998년 시작되었다.
linetop
ㆍ국가별 소프트파워
군사력이 기준이 되는 하드파워와 달리 각 나라가 문화나 스포츠 등을 통해 다른 나라의 자발적 공감을 이끌어내는 능력. 조지프나이 미국 하버드대 교수가 처음으로 사용했다.
linetop
ㆍ국가신용등급
개인의 경우, 자신의 금융 기관 거래 실적, 채무 상태, 상환 능력 등을 따져 신용 등급이 매겨진다. 신용 등급이 나쁘면 돈을 빌리기도 어렵고 빌린다하더라도 높은 이자를 감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국가의 경우도 신용 등급이 매겨진다. 국가의 신용 등급은 한 나라의 채무(외채) 상환 능력에 따라 정해지는 데 외환보유액, 외채구조(장단기) 등 대외 부문의 건전성이 가장 중요하다. 여기에 거시경제 여건, 재정 건전성, 금융 및 기업 부문의 경쟁력, 노동시장 유연성, 안보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한편, 국가 신용 등급은 기업 및 금융 기관 등 민간 기관의 신용 등급을 판정하는 기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 신용 등급의 향상은 국가의 신인도 제고는 물론 민간의 해외 차입비용의 감소를 가져온다.
linetop
ㆍ국가신인도
한 나라의 국가위험도ㆍ국가신용도ㆍ국가경쟁력ㆍ국가부패지수ㆍ경제자유도ㆍ정치권리자유도 등을 평가한 지표를 말한다. 무디스, S&P, 피치 등 국제신용 평가기관들은 특정 국가의 신인도를 주기적으로 측정 및 발표하고 있다. 국가 신용 등급은 해외 차입, 외국인 투자 등 국제금융 거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가 신용 등급에 따라 국제 금융시장에서 외자 조달 금리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투자 부적격 평가를 받는 경우, 고금리로도 돈을 빌릴 수가 없게 된다. 따라서 국가신용등급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투자 기준인 동시에 투자대상국에게는 대외적 신인도를 나타낸다. 국가신용등급이 악화되면 기존 채무의 조기상환 요구, 만기 축소, 만기연장 거부 등의 압력을 받게 된다.
linetop
ㆍ국가재정정보시스템
예산이 확정된 이후에 재정을 집행하고 결산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업무처리를 전산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예산의 재배정, 예산의 집행(수입 및 지출), 국고금 관리, 국유재산ㆍ물품ㆍ채권 및 채무관리 그리고 결산업무 등을 실시간으로 연계처리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통일된 고지서에 전자납부 번호를 부여하여 국가 납부금을 전자 수납하는 기능, 재정 지출금을 채권자 계좌로 실시간으로 이체하는 기능, 통합정보관리 및 재정분석지표를 산출하는 기능 등이 있다. 특히 국고금의 전자자금 이체 기능을 통해 국고수표 발행과 같은 수작업이 전면적으로 폐지되어 많은 비용 절감효과를 얻고 있다.
linetop
ㆍ국가지리정보체계
토지, 자원, 환경, 시설물 등 국토공간에 관한 제반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공유ㆍ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차원의 지리정보체계 구축사업을 말한다. 이는 토지, 각종 시설물, 도시계획, 환경, 농업, 재해 및 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우선 토지 관련 분야에서는 토지의 실제 이용현황과 소유자, 거래, 지가, 개발, 이용제한 등에 관한 각종 정보가 구축되어 있어, 공공기관의 토지 관련 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고, 각종 토지이용계획 수립 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색할 수 있으며, 민원인에게 종합적인 토지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각종 시설물 관리 분야는 지상과 지하에 복잡하게 얽혀 있는 각종 시설물에 대한 위치 정보와 이와 관련된 속성정보(시공자, 재질, 설계 도면 등)를 연계하고 있어 시설물관리에 소요되는 비용과 인력을 절감하고 관리 부실로 인한 재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교통 분야는 교통개선계획, 도로 유지ㆍ보수, 교통시설물 관리 등 종합적인 도로관리 및 운영시스템을 비롯해 지능형교통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교통정보 제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도시계획 및 관리 분야는 도시화로 인한 인구, 교통, 건물, 환경 등에 관한 정보를 구축하여, 도시현황 파악, 도시계획 수립, 도시 정비 및 도시 기반시설물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환경 분야는 동식물정보, 수질정보, 지질정보, 대기정보, 폐기물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각종 환경영향평가와 혐오시설 입지선정 및 대형 건설사업에 따른 환경변화예측 등에 활용되고 있다. 농업 분야는 지표경사, 토양, 지질 및 재배기술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후 토양특성에 가장 적합한 작목을 추천하고 작물재배 시 수확량을 예측하며 토양관리지침을 제공하는 등 과학적 영농을 지원하고 있다. 재해 재난 분야는 하천정보, 강우정보 등을 통한 홍수도달시간 예측, 지질정보, 지진발생 사례정보 등을 통한 지진예측 등에 활용되며, 재난발생시 긴급출동 및 피해 최소화 방안을 신속히 수립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linetop
ㆍ국가채무
정부가 재정을 운영하면서 국내외에서 발생한 국가의 부채이다. 국가채무의 기준은 주로 국제통화기금(IMF)을 따른다. IMF는 국가채무를 “국가가 직접적인 원리금 상환의무를 지고 있는 확정채무”로 규정한다. 즉, 정부(지방정부 포함)가 직접 빌린 돈으로 정부가 갚아야 할 금액으로 정의된다. 이는 정부 차관을 포함한 차입금ㆍ국채ㆍ국고채무부담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부보증채무와 같은 우발채무나 공기업 부채, IMF 차입과 같은 통화당국의 채무 등은 국가채무에 포함되지 않는다. 공기업의 부채는 독립된 법인으로 책임경영제가 보장된다는 점에서, 중앙은행의 부채는 자신의 신용으로 통화를 자유로이 창출한다는 점에서 국가채무에 포함하지 않는다.
linetop
ㆍ국가채무 재조정
아시아 외환위기를 계기로 국가위기 발생시 민간 채권자들이 참여하여 국가채무를 재조정하는 방안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국제 금융환경의 변화는 국가채무에 대한 채권자가 소수의 은행에서 무수히 많은 채권 소유자로 바뀌게 됨에 따라 국가채무 조정이 어려워졌으며, 국가채무 조정방안의 국가간 합의도 쉽지 않았다. IMF 주도로 추진된 국가채무 재조정은 국가파산절차를 IMF 협정문에 명시하는 것으로 효력이 강력하였으나, 민간채권자 및 미국 등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그 대안으로 미국 재무부에 의해 제시된 것이 집단행동조항(CACs: Collective Action Clauses)이다. 이는 채권 계약서에 다수 채권자의 동의에 의한 채무 재조정 방안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민간 채권자들의 호응을 받아 2003년 2월에 멕시코가 도입한 이래 한국ㆍ브라질ㆍ인도네시아ㆍ터키ㆍ폴란드 등 대부분 신흥국가가 도입하였다.
linetop
ㆍ국가표준정보센터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 시대가 도래하면서 어느 한 기술이 표준으로 반영되지 못하면 아무리 우수한 기술이더라도 사장될 정도로 표준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01년부터 기업이 국내외 표준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국가표준정보센터 구축을 추진하였다. 한국표준정보망은 성문표준ㆍ측정표준ㆍ참조표준 등 3대 국가표준과 해외 선진규격 정보를 DB화하였으며, 부처별ㆍ기관별로 산재된 표준정보를 포탈형식으로 통합하였다. 또한 국제표준화 동향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표준전문가 교류 활용의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기업이 표준화 전문지식 지원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linetop
ㆍ국가혁신체계
기업ㆍ대학ㆍ연구소 등 혁신주체들의 새로운 지식 창출, 확산(학습), 활용을 극대화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민간 및 공공조직과 제도들의 네트워크 및 총합을 의미한다. 노동ㆍ자본 등 요소투입 증가를 통한 경제성장이 한계에 이름에 따라 미국ㆍ영국 등은 지식 경제에 기반을 둔 새로운 경제ㆍ사회 발전전략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국가혁신체계라는 개념을 마련하였다. 한편, 지역혁신체계(Regional Innovation System)가 지역 내 효율과 지역간 형평을 강조한다면, 국가혁신체계는 국가적 차원의 효율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도 국가혁신체계 구축을 위한 각종 정책들을 종합적ㆍ체계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기획ㆍ관리ㆍ조정 기능을 강화하였다. 국가과학 기술 위원회는 미래산업, 기술예측, R&D 정책분석, R&D 부처간 사업조정 및 예산배분ㆍ성과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linetop
ㆍ국경세
과세물건이 정치적ㆍ경제적 국경을 통과할 때 과세되는 조세를 말한다. 국경세는 수출품에 대하여 국내에서 부과되는 세금을 면제 또는 환급해주고 수입품에 대하여는 같은 종류의 국산품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을 부과하는 것으로, 이를 국경세조정(border tax adjustment)이라고도 한다. GATT 조약 제16조에 의하면, 수출보조금은 위법으로 되어 있지만, 간접세의 환급은 그 제한이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간접세는 재화의 수출시에 면제 내지 환급되고, 동종의 재화가 외국에서 수입되는 때에는 국내의 간접세에 대응하는 수입평형세가 과세된다. 이러한 수출환급세와 수입평형세를 중심으로 한 조작을 통해 국경세조정이 이루어진다. 부가가치세법상 영세율제도는 국경세조정이 그 근본취지이다.
linetop
ㆍ국고보조금
산업정책 차원에서 기업 설비의 근대화, 시험 연구의 촉진, 기술의 개발 및 향상, 재해의 복구 등을 목적으로 ‘보조금의예산및관리에관한법률’ 또는 ‘지방재정법’에 의한 보조금으로 국가가 무상으로 교부하는 금액을 말한다. 기업회계상 국고보조금 중 고정 자산을 취득한 경우 이를 취득 자산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표시하고, 당해 자산의 내용 연수에 걸쳐 상각 금액과 상계하며 그 자산을 처분하는 경우 그 잔액을 처분손익에 반영한다. 법인세법 또는 소득세법은 국고보조금을 이익금으로 보나, 동 국고보조금으로 사업용 자산을 취득한 경우 동 금액을 일시 상각 충당금 또는 압축 기장 충당금으로 손금 등에 산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국가 이외의 자가 행하는 사무 또는 사업에 대하여 국가가 이를 조정하거나 재정상 원조를 위해 교부하는 보조금을 말한다. 통상 개별법령에 대부분 “보조할 수 있다”로 지급 근거가 있으나, 그 성격상 반드시 개별 법령에 지급근거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용 용도를 지정하여 교부하므로 집행상 재량 여지는 적으며, 사후 정산을 하여 집행 잔액은 반드시 반환해야 한다.
linetop
ㆍ국고채
돈을 빌릴 경우, 아무런 증서 없이 돈을 빌릴 수는 없다. 규모가 작은 금액이라면 몰라도 거액을 빌리는 경우는 얼마를 빌리고, 언제까지 갚고, 빌린 돈에 매년 얼마의 이자를 내겠다고 약속하는 증표를 내준다. 이처럼 기업이나 정부 혹은 금융기관이 장기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자본시장에서 발행하는 유가 증권을 채권이라 한다. 이 증표를 흔히 채권이라 하는데 돈을 빌리는 발행 주체에 따라 그 이름을 달리할 뿐이다. 개인이 빌렸을 경우는 사채(私債)라고 하지만 이런 경우는 정상적인 금융시장을 통해 거래되지 않는다. 기업이 빌릴 경우 회사채라 하며, 은행이 빌리면 은행채라고 한다. 한편, 정부도 민간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국민에게 여러 가지 공공 서비스를 공급하여 정부 사업을 수행한다. 이때 민간으로부터 돈을 빌리면서 발행하는 증서가 국고채다.
linetop
ㆍ국고채무부담행위
국회의 사전 의결을 받아 예산 확보 없이 미리 채무를 부담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는 해외공관 건축이나 함정 건조 등과 같은 지출원인행위와 지출이 동일 연도에 귀속되지 않는 사업에 주로 허용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는 일반적인 채무부담과 재해복구를 위한 채무부담으로 구분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에 대한 국회의 의결은 국가에 다음 연도 이후에 지출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채무를 부담할 권한만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채무부담과 관련한 지출에 대해서는 다시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일단 국고채무부담행위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어두면 국회는 다음 연도 이후에 동의 없이는 그에 관한 예산을 임의로 삭감할 수 없다.
linetop
ㆍ국고채무부담행위
국회의 사전 의결을 받아 예산 확보 없이 미리 채무를 부담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는 해외공관 건축이나 함정 건조 등과 같은 지출원인행위와 지출이 동일 연도에 귀속되지 않는 사업에 주로 허용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는 일반적인 채무부담과 재해복구를 위한 채무부담으로 구분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에 대한 국회의 의결은 국가에 다음 연도 이후에 지출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채무를 부담할 권한만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채무부담과 관련한 지출에 대해서는 다시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일단 국고채무부담행위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어두면 국회는 다음 연도 이후에 동의 없이는 그에 관한 예산을 임의로 삭감할 수 없다.
linetop
ㆍ국고채무부담행위
국회의 사전 의결을 받아 예산 확보 없이 미리 채무를 부담하는 행위를 말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는 해외공관 건축이나 함정 건조 등과 같은 지출원인행위와 지출이 동일 연도에 귀속되지 않는 사업에 주로 허용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는 일반적인 채무부담과 재해복구를 위한 채무부담으로 구분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에 대한 국회의 의결은 국가에 다음 연도 이후에 지출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채무를 부담할 권한만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채무부담과 관련한 지출에 대해서는 다시 국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일단 국고채무부담행위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어두면 국회는 다음 연도 이후에 동의 없이는 그에 관한 예산을 임의로 삭감할 수 없다.
linetop
ㆍ국고채원금이자분리제(스트립스)
국고채를 원금부분과 이자부분으로 분리해 각각의 채권으로 유통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각각의 원금과 이자는 하나의 개별 할인채로 인식된다. 예를 들어, 이표 주기가 6개월인 3년 만기 국고채를 스트립하면 1개의 원금 할인채와 6개의 이자 할인채 등 총 7개의 채권이 생긴다. 원금부분을 P-STRIPs, 이자부분을 C-STRIPs라고 표현한다. 스트립스는 다양한 만기와 수익률을 형성하게 돼 채권시장 유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 분리했을 때 각 채권의 가치의 합과 재결합 상품 가치와 차이에 따라 차익거래가 가능해 투자나 거래기법 향상을 꾀할 수도 있다. 스트립스 제도를 도입하면 장기국채를 원금ㆍ이자 채권으로 분리해 판매하는 등 장기국채의 활용도가 높아져 장기국채 보유부담이 경감된다. 또한 한 개의 이표채가 스트립을 통해 다양한 만기의 무이표채로 전환됨에 따라 연금.보험 등의 장기 무이표채 수요를 충족시켜 준다. 아울러 국채의 분리ㆍ재결합을 통한 차익거래가 가능해 투자ㆍ거래 기법의 선진화를 꾀할 수 있으며, 채권 매입 시 만기수익률이 최종수익률로 확정되므로 중도에 받은 이자의 재투자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정부는 계산의 용이성ㆍ편의성 제고를 위해 일반 회사채 시장과 같이 10만원 배수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스트립 채권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증권선물거래소 상장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일반인도 최소 10만원만 있어도 증권선물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국채를 사고 팔 수 있게 됨에 따라 일반인의 국채 투자가 촉진될 수 있다. 현재 국고채 스트립스 제도는 1985년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1987년), 프랑스(1991년), 독일ㆍ영국(1997년), 일본(2003년) 등 대다수 OECD 국가들이 도입하고 있다.
linetop
ㆍ국공채
국공채란 공적인 기관이나 넓은 의미의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으로서 일반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와는 구별된다. 보통 국공채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하나 엄밀히 말하면 국채와 공채는 구별된다. 국채는 국가가 차입의 주체가 되며 단기국채, 장기국채 등으로 나뉜다. 단기국채는 국가채무의 일종으로 당해 회계연도 세입으로 상환하기 위해 발행하는 것이고, 장기국채는 국가의 예산상 세입의 확정적인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당해 연도 이후의 세입으로 상환하는 것이다. 국채는 모두 재정증권으로 발생된다. 공채는 지방자치단체(지방채)나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법인(특수채)이 발행하는 채권이다. 특히 공채 가운데 국가의 동의를 얻어 정부가 지급 보증해주는 경우를 정부보증채라고 하는데 정부가 공채에 대해 지급 보증을 하면 보통 채권 가격은 높아지지만 채권수익률(이자율)은 낮아져 자금조달의 비용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linetop
ㆍ국내여신
통화금융기관이 국내의 여러 경제부문에 제공한 신용. 여신이란 금융기관이 기업 등에 돈을 빌려주거나 보증을 서주는 등의 신용을 제공하는 것으로, 경제상황에 따라 규제하거나 완화해 시행한다.
linetop
ㆍ국내총생산
GDP(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는 ‘한 나라 영역 내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에 의해 일정기간 동안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것’을 말한다. GDP에서 말하는 영역이란 경제활동의 중심이 국내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GDP의 조사와 작성은 한국은행이 담당하며 분기, 반기, 연간 단위로 공표된다. GNP(Gross National Product, 국민총생산)는 ‘한 나라 국민이 일정기간 동안 생산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것’을 말한다. GDP가 영토 중심의 개념인 반면, GNP는 국적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GNP가 만들어질 당시에는 거시경제분석의 초점이 소득측면에 있었기 때문에 GNP를 경제성장의 중심지표로 삼았지만, 197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경제의 국제화가 급격히 진전되면서, 노동이나 자본의 국가간 이동이 확대되었다. 소득지표에 가까운 GNP기준 성장률이 국내경기 및 고용사정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게 되면서 각 국은 경제성장의 중심지표를 GDP로 바꾸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이런 국제추세에 발맞추어 1995년부터 중심지표를 GDP로 변경하여 발표하게 되었다. 경제 성장률이나 소득의 변화는 물가의 변동을 제거한 실질 변수로 나타내야 그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런데 실질 GNP는 교역조건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가정하여 산정되므로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실질 소득수준과는 차이가 있다. 이에 한국은행은 99년부터 소득지표로 GNP 대신 GNI와 GDI를 편제하여 발표하고 있다
linetop
ㆍ국내총투자
국내총투자는 국내총자본형성이라고도 한다. 국내의 자본재에 지출하는 국내 민간 투자와 정부투자를 합한 금액을 가리킨다. 국내총지출 중에서 소비 다음으로 비중이 크고 경기순환과정에서 변동폭이 가장 크다.
linetop
ㆍ국립멸종위기종복원센터
각종 개발과 경제성장 과정에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한 반달가슴곰, 산양, 여우 등 야생동식물의 증식ㆍ복원사업을 담당할 전문연구기관. 오는 2016년까지 총 사업비 841억 원을 들여 경북 영양에 약 258만㎡ 규모로 건립된다. '증식ㆍ복원연구시설'에는 각 분류별 연구실, 증식실, 검역실 등이 들어선다. '자연적응연구시설'에는 증식된 개체의 자연적응을 돕기 위한 야외훈련(방사)장과 야외서식지 등이 조성된다. 복원센터가 건립되면 멸종위기 1급인 스라소니ㆍ사향노루ㆍ나도풍란과 2급인 금개구리 등에 대한 증식ㆍ복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linetop
ㆍ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최저생계비 이하의 저소득자에게 국가가 부조를 통해 기초적인 생활을 보장해 주는 제도이다. 가구의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소득 환산액을 합산한 소득 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이고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사람에게 기초생활급여가 제공된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국가의 보호적 성격을 지닌 생활보호법(1961년)을 저소득층의 권리적 성격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으로 전환(2000년)하여 시행되고 있다. 최저생계비 이하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생계, 주거, 의료, 교육 급여 등을 실시한다. 최저생계비와 가구소득의 차액을 지급(보충급여)하되, 의료.교육 급여 등은 현물급여를 실시한다. 급여는 최저생계비에서 가구소득과 타법령지원액을 차감하여 산정하며, 수급자로 선정되면 생계, 주거, 의료, 교육 급여 등 모든 급여를 함께 받는 통합급여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linetop
ㆍ국민부담률
세금에 사회보장기여금(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을 합한 수치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다. 조세부담률과 의료보험, 연금의 보험료 등을 국민소득으로 나눈 사회보장부담률을 합한 것이기도 하다. 조세 및 사회보장기여금은 재산수입, 재화 및 서비스 판매수입, 벌과금 등 여타의 정부수입과 달리 강제성. 비대가성.비상환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국민들의 경제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국민부담은 정확히 계산하기가 쉽지 않다. 정부수입 중 각종부담금, 강제로 매수되는 국공채 등은 강제성ㆍ비대가성ㆍ비상환성을 지니나 조세로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다.
linetop
ㆍ국민소득
한 나라의 경제 활동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한 가치를 말한다. 국민소득은 생산에 기여한 만큼 벌어들인 소득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이 소득으로 재화와 서비스 구입에 지출한 측면으로도 동일하게 국민소득을 측정할 수 있다. 생산국민소득은 생산된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를 모두 더하여 구한다. 또한 생산 단계마다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모두 더해 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가가치는 생산 활동에 참여한 경제 주체들에게 분배되는데 노동자에게는 임금, 자본 제공자에게는 이자, 토지 제공자에게는 임료, 경영자에게는 이윤 등으로 분배되는데 이를 합한 것을 분배국민소득이라 한다. 경제주체들이 생산요소를 제공하고 벌어들인 소득은 결국 가계의 소비지출, 기업의 투자지출, 정부의 정부지출이 되어 이를 합산하여 지출국민소득으로 부른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동일한 소득의 흐름을 다른 측면에서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각 소득액은 동일하다. 이를 국민소득의 ‘삼면등가(三面等價)의 원칙’이라고 한다. 다만 실제로는 생산국민소득이나 지출국민소득이 따로따로 추계되기 때문에, 금액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불일치 부분이 통계상으로 등가를 이룰 수 있게 한다. 국민소득은 경제 순환의 이론적 분석에 입각한 현상 파악이나 장래예측 면에서 중요하지만, 한편으로는 한 나라의 경제적 복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도 사용된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 경제성장에 따른 환경오염이나 도시의 과밀화로 국민소득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복지 측면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국민소득의 개념을 수정하고 국민 복지를 나타내는 지표에 접근시키려는 시도가 일어났다. 최근에는 UN이 중심이 되어 이를 구체화시키고 측정 가능할 수 있도록 지표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linetop
ㆍ국민연금제
국민연금은 국가가 보험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든 사회보험의 일종이다. 가입자, 사용자 및 국가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노령으로 인한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등을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사회보장제도의 하나이다(출처 : '사회보장제도와 국민연금' -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제도는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적연금제도로서 1988년에 도입되었고,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私)보험에 비해 관리운영비가 훨씬 적게 소요되며, 관리운영비의 많은 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므로 사보험처럼 영업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현행 국민연금제도는 부담과 급여의 수준이 일정기간 불완전 균형을 이루는 수정적립방식을 채택ㆍ운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40년 가입 기준시 60%의 급여수준이 보장되려면 평균소득 수준인 가입자의 경우 보험료율이 최소한 13 ~ 16%는 책정되어야 하나, 제도시행 초기라는 점을 고려하여 최초 3%에서 시작하여 9%까지 점진적으로 보험료를 인상토록 설계되었다. 또한 제도도입 초기의 낮은 보험료 부담으로 제도의 조기정착을 도모하면서 자신의 노후소득보장을 스스로 대비하지 못한 현세대의 부담분 중 일부분을 후세대가 부담토록 함으로써 세대 간 소득재분배가 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모든 가입자는 소득의 고ㆍ저에 관계없이 부담에 비해 급여수준이 높으므로, 미가입자는 조기에 가입하여 자기의 실제소득에 맞게 보험료를 부담해야 노후에 적정 수준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 국민연금은 연금지급액의 실질가치를 보장하고 있다. 연금액의 최초결정시에는 공적연금 가입기간 중의 소득을 연금수급 전년도의 가치로 재평가하여 실제 소득수준에 상응하는 급여가 지급되도록 하고 있으며, 연금을 받는 동안에도 급여액을 매년 물가변동률에 따라 조정함으로써 급여액의 실질가치를 확실히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금융위원회). 
linetop
ㆍ국민임대주택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30년 이상 임대할 목적으로 건설 또는 매입하는 주택을 말한다. 정부는 스스로 적절한 주거를 마련할 수 없는 무주택 저소득층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국민임대주택을 건설ㆍ공급하기 위해 예산과 기금을 지원하고 있다.
linetop
ㆍ국민주택
주택법상 국민주택이란 국민주택기금에 의한 자금을 지원받아 건설되거나 개량하는 주택으로서 1호 또는 1세대당 주거전용면적이 85㎡ 이하인 단독주택ㆍ아파트ㆍ연립주택 등의 상시주거용 서민주택을 말한다. 국민주택은 심각한 주택난을 완화하기 위한 주택정책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일반대중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이고 표준적인 모델로 삼을 수 있는 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주택의 건설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세특례제한법에서는 건설산업기본법ㆍ전기공사업법ㆍ소방시설공사업법ㆍ정보통신사업법ㆍ주택법ㆍ오수ㆍ분뇨및축산폐수의처리에관한법률 등의 법률에 의하여 등록을 한 자가 공급하는 국민주택의 건설용역에 대하여 부가가치세를 면제하는 조세특례규정을 두고 있다
linetop
ㆍ국민주택기금
주택 건설 자금의 원활한 공급을 통한 주택 건설 촉진 및 무주택 서민을 위한 저리의 주택자금 지원으로 서민 주거안정 도모하기 위해 조성된 기금이다. 1973년 1월 한국주택은행에 「국민주택자금계정」을 설치하고 운영해 오던 공공주택자금을 1981년 7월 국민주택기금으로 별도로 설치하여 한국주택은행에 업무를 위탁하면서 본격적으로 공공주택금융이 시작되었다. 재원은 자체재원(대출금회수, 주택저당증권, 이자수입 등), 차입금(1, 2종 국민주택채권, 청약저축), 정부내지출(정부출연, 정부회계차입, 복권기금 적립금 등)으로 조달된다. 조성된 기금은 국민주택(분양주택, 임대주택)의 건설 지원, 주택구입 또는 전세자금 지원, 국민주택 건설을 위한 대지조성, 주거환경개선 등의 지원에 사용된다.
linetop
ㆍ국민주택채권
국민주택사업의 자금을 조달하기위해 국민주택기금의 부담으로 발행하는 채권. 정부는 국민의 주거생활 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주택건설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고, 주택건설종합계획의 효율적인 추진, 주택건설자금의 원활한 확보ㆍ공급 및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 도모 등을 위하여 국민주택기금을 설치ㆍ운용하고 있으며, 그 주요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국민주택채권을 발행하고 있다.
linetop
ㆍ국민총생산(Gross National Product; GNP)
국민총생산이란 국민경제의 규모를 가늠하는 대표적 지표로, 일정 기간(보통 1년) 동안 한 나라 국민이 생산한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총액을 의미한다. 국민총생산이 국내ㆍ외 상관없이 그 나라 ‘국민’이 생산한 것이면 모두 포함해 계산하는 지표인 데 비해,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은 누가 생산했느냐에 상관없이 그 나라의 ‘영토’ 안에서 생산한 것이면 모두 포함해 계산하는 지표다. 따라서 국민총생산에는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생산해 낸 가치(대외수취 요소소득)와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가치(대외지급 요소소득)가 반영돼 있지 않다. 즉, 국내총생산에 대외순수취 요소소득(대외수취 요소소득 - 대외지급 요소소득)을 더하면 국민총생산이 된다. 국내 경제주체들의 해외 진출과 외국 생산요소의 도입이 급속히 늘어난 최근의 경제상황에는 국민총생산보다는 국내총생산이 더욱 적합하다는 인식이 늘고 있다. 또한 한 나라의 고용, 물가수준이 국민총생산보다는 국내총생산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 나라의 경기변화나 경제 정책의 영향도 국내총생산에 더 잘 반영되기 때문에 유럽연합(EU)의 국가 대부분은 국내총생산을 공식지표로 사용해 왔으며, 우리나라도 1995년부터 총생산지표로 국내총생산을 사용하고 있다. 
linetop
ㆍ국별원조계획(Country Program)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서구 선진국들 사이에는 종래의 프로젝트 베이스에 기초한 개발원조계획이 비효율적이라는 반성이 일어났음. 원조수입국의 개발자금계획에 관한 종합적인 접근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수원국측에서도 외국으로부터의 원조자금에 의해 수행되는 국별 원조계획이 수원국의 요구와 분야별 우선순위에 기초, 1년 이상 장기적인 국별 원조규모와 부문별 배분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였음. 미국은 1969년부터 이 방법을 도입하였고, 스칸디나비아 제국, 영국, 서독, 캐나다에서도 국별 원조계획이 원조행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linetop
ㆍ국부펀드
국부펀드는 영어로는 Sovereign Wealth Fund(SWF)라고도 불리며, 정부가 외환보유고와 같은 자산을 가지고 주식, 채권 등에 출자하는 투자 펀드이다. 즉, 정부 자신이 직접 운영하며 소유하고 있는 투자기관인 것이다. 자금의 원천에 따라 ‘상품에 기초’한 국부펀드와 ‘비상품에 기초’한 국부펀드로 나눈다. 전자의 대표적 예는 아랍 에미레이트의 아부다비 펀드로 원유로 벌어들인 오일머니가 자금 원천이다. 반면, 후자의 대표적 예는 싱가포르의 테마섹 펀드가 있으며, 우리나라도 한국을 금융허브로 만들기 위해 2005년 200억 달러 규모의 한국투자공사(KIC: Korea Investment Corporation)이라는 국부펀드를 만들었다. 모건 스탠리 추계에 따르면 2007년 5월, 세계의 SWF 자산 총액은 2.5조 달러로 헤지 펀드 규모를 상회하고 있다. IMF는 국부펀드의 규모가 2012년까지 10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부펀드의 해외 투자액은 2003년 27억 달러에서 2007년 667억 달러로 24배로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부펀드는 자산 규모가 커지면서 대규모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세계의 자산 및 금융 시장에 잠재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 국부펀드는 정부 소유의 돈이기 때문에 기업처럼 투자 운용 실태나 실적 등을 공개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국부펀드의 투자 정보가 투명하지 않게 된다.국부펀드가 초기에는 미국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나라의 에너지, 항만, 통신 등 기간산업으로 대상을 넓혀 가고 있다. 국부펀드가 이윤추구라는 경제적 동기뿐만 아니라 정치적 목적도 숨어 있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전략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의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이다.
linetop
ㆍ국세
국가가 행정 서비스 등 국가 업무를 수행하는 경비에 충당하기 위하여 국민에게 부과ㆍ징수하는 조세이며, 과세권 주체가 국가인 조세를 말한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가 과세권의 주체가 되는 지방세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국세의 종류는 내국세와 관세, 그리고 목적세로 대별된다. 국세기본법상 국세는 내국세만을 의미한다. 내국세는 직접세와 간접세로 다시 구분되는데, 내국세 중 직접세는 소득세ㆍ법인세ㆍ상속세ㆍ증여세가 있으며, 간접세는 부가가치세ㆍ특별소비세ㆍ주세ㆍ인지세ㆍ증권거래세 등이 있다. 원칙적으로 세목 마다 「소득세법」ㆍ「법인세법」ㆍ「부가가치세법」등의 법률에 의하여 각각 납세의무자 ㆍ과세물건 ㆍ과세표준ㆍ세율 등 필요한 사항이 규정되어 있다. 이 외에 「국세기본법」 ㆍ「국세징수법」 ㆍ「조세특례제한법」ㆍ「조세범처벌법」등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관세는 통상적으로 국경을 통과하는 수출입 물품에 대하여 부과되는 조세이다. 관세의 종류는 주로 재정 수입의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재정 관세와 국내 산업의 보호ㆍ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보호 관세가 있다. 목적세는 당해 조세의 용도를 세법에 명시하여 당해 목적에만 지출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는 조세로 국세인 교육세ㆍ교통세ㆍ농어촌특별세가 있고, 지방세인 도시계획세ㆍ공동시설세ㆍ지역개발세와 사업소득세 등이 있다.
linetop
ㆍ국세물납
금전 이외의 재산으로 조세채무를 이행하는 것을 물납이라 한다. 조세는 원칙적으로 금전에 의하여 납부하여야 하는 것이나, 납세의무자가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조달이 불가능하여 금전으로 납부하기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부동산, 유가증권, 토지보상채권과 같은 특정재산으로 납부할 수 있다. 물납이 인정되는 국세는 법인세, 상속세 및 증여세, 양도소득세가 있다.
linetop
ㆍ국세물납주식
정부가 상속ㆍ증여세 등 국세를 주식으로 물납(物納)받음에 따라 소유하게 된 주식을 말한다. 납세자는 국세물납제도를 통해 상속 또는 증여 받은 재산 중에서 부동산과 유가증권의 가액이 2분의 1을 초과하고 납부세액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현금 대신 그 부동산과 유가증권으로 세금을 낼 수 있다. 국세물납주식은 국유재산법령에 따라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위탁하여 관리ㆍ매각하게 되며, 매각 금액은 국고에 납입된다. 정부는 매년 국세물납주식 매각을 통해 200~770억원 정도의 재정수입을 올리고 있다.
linetop
ㆍ국세심판청구
부당하거나 억울한 세금을 고지 받은 경우, 국세 심판원에 심판 청구를 제기하여 잘못된 세금을 바로잡을 수 있는 제도이다.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당한 납세자가 징세 기관인 국세청 및 관세청과 독립된 국세심판원에 제기하는 불복절차이다. 국세심판청구는 이의신청, 심사청구와는 달리 심판 결정은 심판관의 독립성 보장, 준사법적 기능 부여 등 납세자의 권리구제를 위해 여러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심판청구는 당해 처분이 있는 것을 인지한 날(처분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하며, 이의 신청을 거친 후 심판청구를 할 때에는 이의 신청에 대한 결정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해야 한다. 다만 이의신청 결정기간인 30일내에 결정의 통지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그 결정 기간이 경과한 날부터 심판청구를 할 수 있다. 심판청구는 그 처분을 하거나 하였어야 할 세무서장을 거쳐 국세심판원장에게 하거나 세무서장을 거치지 않고 직접 국세심판원장에게 할 수 있으며(우편 가능), 국세심판원장은 심판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결정하여야 한다.
linetop
ㆍ국유재산
넓은 의미의 국가가 소유하는 일체 동산, 부동산 및 권리로서 공유재산ㆍ사유재산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좁은 의미의 국유 재산은 「국유재산법」에 열거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국유 재산에는 국가의 부담이나 기부의 채납 또는 법령ㆍ조약의 규정에 의해 국유로 된 부동산, 선박ㆍ부표, 항공기, 정부기업 또는 시설에서 그 용도에 사용되는 중요한 기계와 기구, 지상권ㆍ지역권ㆍ광업권, 기타 이에 준하는 권리, 특허권ㆍ저작권ㆍ상표권ㆍ실용신안권, 기타 이에 준하는 권리, 즉 주식출자로 인한 권리ㆍ사채권ㆍ지방채증권과 투자신탁 또는 개발신탁의 수익증권 등이 포함된다. 
linetop
ㆍ국유재산통합관리시스템
"국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지리정보시스템 등 새로운 정보통신기술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관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DB)를 연계ㆍ통합하는 것. 한 화면에서 원스톱으로 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정보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등기부등본 등관련 자료도 온라인 상에서 조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linetop
ㆍ국제개발협회(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IDA)
개도국의 경제개발을 돕기 위해 설립된 국제 금융기관으로서,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 함께 구조조정을 지원하는 IBRD의 3대 산하기구 중 하나임. 저소득 국가에 대한 경제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돕기 위해 1960년에 설립되었으며, 재원은 부유한 회원국들의 기부금과 세계은행의 수익금을 전환하여 충당하며, 본부는 미국 워싱턴에 있음. 한국은 1961년에 가입하였음.
linetop
ㆍ국제결제은행
1930년 5월 헤이그협정에서 각국 중앙은행 간의 협조를 증진하고 국제금융 안정을 위한 자금 제공을 목적으로 주요 국가들이 공동출자하여 스위스의 바젤에 설립한 국제은행이다. 당초에는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의 배상문제를 원활히 처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발족하였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결제대리기관인 EPU(유럽지불동맹)나 EMA(유럽통화제도) 등을 대신하여 서유럽 중앙은행에 대한 대출, 상업어음의 할인, 단기 국제신용의 공여, 금매매 등으로 기능이 확대되었다. 결제은행에 적립된 기금은 건전한 투자를 위해 각 중앙은행에 대출하는데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비회원국이지만 극심한 경제위기를 당한 라틴아메리카를 위해 사용되기도 하였다.
linetop
ㆍ국제노동기구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는 근로조건 개선, 생활수준의 향상 등 노동자의 지위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이다. 1944년 제26차 총회에서 채택된 ‘필라델피아 선언’에서 “세계평화는 사회정의에 기초했을 때만 실현될 수 있다”고 명시하였으며, 이때부터 사회정의는 ILO의 설립 목적과 활동방향의 핵심개념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완전고용과 생활수준 향상, 고용 확보, 직업훈련과 노동력 이동의 편의 제공, 최저임금ㆍ노동시간 등의 노동조건 개선, 단체교섭권과 노사 간 협력, 사회보장, 생명과 건강의 보호, 출산보호, 노동자의 영양ㆍ주택ㆍ레크리에이션의 향상, 교육과 직업의 기회균등 등에 대한 보장을 제시하고 있다. 그 밖에 국제노동입법을 제정하고 저개발국가에 대한 기술원조, 고용(실업)과 노동조건 등 노동문제에 대한 조사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각국의 노동입법, 적정한 노동시간, 임금, 노동자의 보건, 위생 등에 관한 권고나 지도를 하고 국제노동기준을 제정, 가입국이 그것을 준수하도록 감독하며 노동자의 생활에 관한 조사연구를 주요활동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1년 12월 9일 152번째 회원국으로 정식 가입하였다.
linetop
ㆍ국제석유통계(JODI Oil)
세계 각국의 석유 생산량, 소비량, 수출량, 수입량, 재고량 등을 공개하는 데이터베이스.
linetop
ㆍ국제수지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와 다른 나라 사이에 발생한 경제적 거래에 따른 수입과 지급의 차이를 말한다. 국제수지는 과거엔 무역수지, 무역외수지, 이전수지로 구분되었으나, 1997년부터 IMF의 신기준에 맞춰 자본수지, 준비자산증감, 경상수지 등의 3가지 항목으로 변경됐다. 국제수지의 주 목적은 정부에게 그 국가의 국제적 위상을 알려주고 통화정책 등을 수립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linetop
ㆍ국제신인도
국가신용도'와 같은 뜻. 국가의 채무 이행 능력과 의사 수준을 표시한 등급. 한 나라의 채무 이행 능력과 의사가 얼마나 있는지를 표시한 것으로 국제금융시장에서 차입금리나 투자여건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linetop
ㆍ국제유동성(International liquidity)
한 나라의 대외채무에 대한 결제능력. 수입액 또는 외환지급액에 대한 대외지급준비율을 의미하는 것이나 대외지급준비 자체 또는 세계 전체의 대외지급준비 총액을 뜻하기도 한다.
linetop
ㆍ국제입찰
외국의 물품구매기관 또는 상사가 특정 또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문서 또는 공공 홍보 수단을 통하여 가격등 판매 조건을 일정 기간 내에 제시하게 하고 이를 선택하여 구매하게 되며, 통상 문서나 입찰 안내서상에 Tender 또는 Bid 등이 명시된 구매 방식
linetop
ㆍ국제조세경쟁
해외의 생산요소를 자국으로 유인하기 위해 각종 세제 혜택을 경쟁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조세경쟁은 무역 및 투자의 왜곡을 초래할 뿐 아니라 세원 확보에도 어려움을 줄 수 있다. 경제적 왜곡을 초래할 정도의 유해한 조세경쟁은 세부담 이동이 자유로운 세원에서 용이치 못한 세원과 소비세 부문으로 그 부담을 전가시킴으로써 조세 구조를 왜곡시켜 자원의 비효율적 이용을 초래한다. G7을 비롯한 OECD는 국가간 자본 이동의 자유화로 투자유치를 위한 국가간 유해조세경쟁(Harmful Tax Competition)에 우려를 갖고 있다. 이에 따라 투자와 자금조달 및 국내의 세원 확보 등에 미칠 수 있는 해악을 방지하기 위해 OECD 재정 위원회는 ‘유해 조세 경쟁 포럼(Forum on Harmful Tax Practices)’을 결성하였다. 포럼은 외국자본 유치에 따른 국가간 과도한 조세 감면 경쟁이 국제 자본 이동을 왜곡하고 각국의 과세 기반을 잠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국제적 이동성이 높은 금융 및 서비스 분야부터 제재 작업에 착수하였다. 주요 내용은 회원국과 비회원국의 유해 감면제도 폐지, 조세피난처의 조세제도 투명성 제고와 효과적 정보교환 체제의 구축 등이다.
linetop
ㆍ국제통화기금
국제통화기금(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은 국제 환안정 및 국제 유동성 확대 보장을 목적으로 1947년 3월 설립되었다. 1947년 3월부터 IBRD(국제부흥개발은행)와 함께 업무를 개시하였다. 자매기관인 IBRD(국제부흥개발은행)가 장기금융기관이라면 IMF는 단기 국제금융기관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두 기구를 총칭하여 브레턴 우즈 기구라고도 한다. 국제통화기금은 회원국의 금융당국들 사이에 지속적인 연락사무 및 자문협력 기능을 하며, 국제통화 문제에 대한 연구 및 통계정보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운영자금은 각국의 국제무역 규모, 국민소득, 국제준비금보유량 등에 따라 회원국 정부의 출자로 형성되는 한편 회원국이 일시적인 국제수지 불균형에 직면할 경우, 이들 국가가 필요로 하는 외환을 IMF로부터 자국통화로 구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회원국들의 일시적인 국제수지 불균형을 지원하기 위해서 회원국이 필요를 예상해서 미리 대출한도액을 협상할 수 있도록 하는 대기성 차관협정(Standby Arrangements), 대기성 차관(Standby Credit)을 제공하는 일반차입협정(General Arrangements to Borrow), 수출변동에 대한 보상금융(Compensatory Financing of Export Fluctuations)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linetop
ㆍ국제투자보증공사(MIGA)
개발도상국에 대한 민간투자를 보장하고 투자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국제기구.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개발협회(IDA), 국제금융공사(IFC) 등과 함께 세계은행으로 불린다. 1985년 10월 서울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과 IBRD의 합동 연례총회에서 이 기구의 설립을 서울협약으로 채택했다. 이후 1986년 9월 IMF잠정위원회가 만장일치로 세부 회칙 등을 합의했고 1988년 4월 정식 발족했다. 우리나라는 1988년 7월 가입했다. 이전위험ㆍ권리박탈위험ㆍ계약위반위험ㆍ전쟁 및 내란 위험 등의 비상업적 위험을 보증하고, 정보기술 제공ㆍ투자촉진협정 체결ㆍ관련국 사이의 분쟁 해결도 맡는다. 조직으로는 가입국 대표로 구성되는 최고 의결기관인 총회와 일반 업무를 총괄하는 이사회, 실제 제반업무를 책임지는 사무국을 두고 있다. 본부는 미국 워싱턴에 있다.
linetop
ㆍ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의 후원 하에서 체결된 ‘국가와 다른 국가의 국민 간 투자 분쟁 해결에 관한 협약(워싱턴 협약)’ 이다. 1965년 제 20차 IMF/IBRD 연차 총회에서 국제 투자 분쟁 해결에 관한 협약이 채택되었다. 1966년 동 협약의 규정에 의해 국제 투자 분쟁 해결 본부가 세계은행그룹의 하나로 IBRD 본부 내에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 가맹국 간의 투자 분쟁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1978년부터 가맹국과 비가맹국 간 투자분쟁도 다루고 있으며, 정부기관과 외국 민간투자가 사이의 분쟁을 조정, 중재함으로써 국제민간투자를 촉진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센터는 직접 분쟁 조정에 나서는 것이 아니고 단지 중재 절차를 관장할 뿐이며, 중재는 워싱턴 협약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선정되는 재판관이 한다. 이와 함께 외국투자법규 분야에 대한 상담, 연구, 출판 활동 등을 수행한다. 우리나라는 1967년에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linetop
ㆍ국제피셔효과
두 나라의 금리 차이는 두 나라의 통화간 예측되는 환율변동과 같다는 이론으로 금리와 환율의 상호관계를 나타내 주는 개념이다. 두 나라 통화간 현물 환율은 양국간 금리격차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가정한다. 즉, 표시통화만 다르고 위험과 만기가 동일한 금융상품간의 금리 차이는 두 통화간 환율의 기대변동률과 같다는 것이다. 국제자본이동에 대한 통제가 없다면 위험 중립형 투자자들은 기대수익이 가장 큰 곳에 자금을 운용할 것이다. 두 나라간 이자율이 동일하지 않다면 투자자들은 이자율이 높은 국가로 자금을 이동할 것이므로 결국 전세계적으로 실질수익률이 동일하게 되고, 각국의 명목금리 격차는 단지 각국의 인플레이션 예상치의 차이에 불과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일정 시점에서 한국 금리가 미국 금리보다 5% 높아진다면 원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5% 절하되며, 현재 환율이 달러당 1,200원이라면 향후 1,260원으로 원화가 5% 떨어지게 된다. 원화 증권에 투자한 미국 투자가들은 만기 시 원화증권의 원리금을 달러로 전환할 때 예상되는 절하 폭을 그만큼 높은 금리로 상쇄하고자 할 것이기 때문이다. 즉, 금리 면에서 원화가 달러화에 비해 유리한 경우, 환율 면에서 원화가 달러화에 비해 같은 크기로 불리할 것으로 예상돼야 시장이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linetop
ㆍ국채
중앙정부가 자금조달이나 정책집행을 위해 발행하는 만기가 정해진 채무증서이다. 발행하는 주체에 따라 중앙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인 국채와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인 지방채로 구분할 수 있다. 국채, 지방채는 민간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에 비해 수익률이 다소 떨어지지만 안전성이 보장된다. 국채는 정부가 세입 부족을 보전하거나 각종 재정융자에 사용할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고채ㆍ국민주택채권 등이 발행되고 있다. 국고채는 3년만기, 5년만기, 10년만기의 세 가지가 공개 입찰을 통해 발행되고 있으며 국민주택채권은 주택건설 지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되는 5년만기 채권으로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부동산 등기 등을 하는 경우에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형식으로 발행된다. 국채는 저리로 재정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금융시장을 발달시키는 기본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즉, 국채는 안전성과 유동성이 높아 금융상품 가격산정에 기초가 되는 지표금리를 형성함으로써 채권가격이 공정하게 형성되는 데 기여한다. 특히 장기국채를 발행하는 것은 장단기 금융시장이 균형적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금리변동에 대한 높은 가격탄력성을 활용한 자산운용기법의 발달을 촉진하는 등 금융시장의 선진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부는 장기국채가 갖는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장기 국채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금융위원회).
linetop
ㆍ국채/지방채
국채는 국가가 세입이 부족할 경우 이를 보충하거나 공공 목적 달성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민간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에 비해 수익률은 떨어지지만,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이라는 점에서 신용도가 매우 높고 안정적이다. 국채는 일반적으로 기획재정부장관이 발행하지만, 국채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다. 국채는 발행 장소에 따라 외국채와 내국채, 발행 목적에 따라 적자국채와 건설국채 및 군사국채 등으로 나뉜다. 상환시기에 따라서는 단기국채와 장기국채로 구분된다. 지방채는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채와 마찬가지로 공공 목적 달성, 이미 발행된 지방채의 상환, 천재지변 등 예상치 않은 일이 발생했을 때의 문제 해결 등을 위해 발행된다. 지방채 역시 회사채에 비해서는 안정적이지만,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다는 점에서 국채보다는 신용도와 안전성이 낮다. 지하철공채, 지역개발채권, 도로공채, 상수도공채 등이 대표적인 지방채다. 지방채는 지방자치단체가 발행을 의결하지만, 발행을 위해선 행정자치부장관의 승인이 필요하다.
linetop
ㆍ국통종합계획
국토개발과 보전에 관한 종합적ㆍ장기적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국가의 최상위 국토계획이다. 1963년에 제정된 국토건설종합계획법에 따라 1972년부터 3차에 걸쳐 국토개발을 진행해왔다. 제1~3차 계획은 ‘국토종합개발계획’이었으며, 제4차 계획부터 ‘국토종합계획’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개발만을 강조하기보다 개발과 환경의 조화 및 관리에 중점을 두기 위해서다. 현재 진행 중인 제4차 계획은 2000년부터 2020년까지다. ‘21세기 통합국토’라는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균형국토, 녹색국토, 개방국토, 통일국토라는 4가지 목표를 두고 있었다. 하지만 이 계획 이후 진행되고 있는 새로운 국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내용의 수정이 불가피했다. 2006년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이 그것이다. ‘약동하는 통합국토의 실현’을 기조로 삼고 있으며, 기존의 4대 목표에 복지국토를 추가해 5대 목표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linetop
ㆍ권력누수현장
≒레임덕: 임기만료를 앞둔 공직자가 남은 임기동안의 권력을 잃어 정책이 잘 관철되지 않는 경우를 가리킨다.
linetop
ㆍ권리락
주식회사가 증자를 할 때 신주인수권을 확정하기 위해 신주배정 기준일을 정하는데, 정해진 기준일 익일 이후에 결제되는 주권에는 신주인수권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거래소에서는 신주배정기준일 전일에 당해 종목에 권리락조치를 해서 주가가 합리적으로 형성되도록 한다. 
linetop
ㆍ권배락
권배락이란 권리락과 배당락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 권리락은 주주가 현실적으로 주식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주주명부가 폐쇄되거나 배정기준일이 지나 신주를 받을 권리가 없어진 상태를, 배당락은 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linetop
ㆍ권원보험
부동산 권리 행사에 문제가 발생해 부동산 소유자나 저당권자가 입는 손실을 보상해주는 보험. 부동산 매수인이 자신이 소유한 부동산 또는 구매하려는 부동산의 권리에 하자가 생겨 확보한 권리를 소유하지 못하는 경우 임차권, 매매계약서상의 권리를 비롯한 가능한 모든 종류의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 가입한다.
linetop
ㆍ귀족 마케팅
VIP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귀족 마케팅은 의류업체들이 같은 상표라도 블랙라벨(black label)이라고 하여 디자인과 소재를 고급화하여 고가에 판매했던 것에서 비롯되었다. 귀족 마케팅은 오직 당신만을 위한다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모토로 구매력 높은 고객을 잡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귀족주의 전략을 앞세운 사이트들도 등장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귀족 마케팅은 철저한 신분확인을 통해 선발한 특정 계층의 회원만을 대상으로 한다. 고급와인ㆍ패션ㆍ자동차 등 상류층을 위한 정보와 귀족 커뮤니티ㆍ사이버 별장 등 인터넷 멤버십 서비스와 오프라인의 사교 공간 등을 차별화하여 제공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신분상승의 욕구를 자극하고 계층 간 차별화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귀족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단지 비싸거나, 최첨단이거나, 희소하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그 가치 이상의 것을 느낄 수 있어야 귀족 상품이 될 수 있다.
linetop
ㆍ규제일몰제도
경제상황이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여 규제의 타당성이나 실효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이다. 규제가 만들어질 당시에는 타당했으나 사회경제적 상황이 변하여 그 타당성을 잃었음에도 해당 규제가 계속 유지, 운영되어 부작용을 양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이다. 1997년 8월에 도입된 제도이며, 규제일몰에 대한 기준은 규제행정담당 기관이 결정한다. 당초의 규제 목적을 달성하여 불필요하거나, 이미 당초의 규제목적을 달성하는데 실패한 것이거나, 경제ㆍ사회 상황의 변동으로 규제의 존속 이유가 희박해진 것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linetop
ㆍ균현성과기록표
기업의 새로운 전략관리 및 성과평가 시스템으로서, 조직의 사명과 전략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측정지표로 바꾸어주는 틀이다. 성과측정 전문컨설팅회사인 르네상스 솔루션의 데이비드 노턴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로버트 카플란 교수가 함께 개발해 1992년 최초로 제시했다. 현재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도입한 무형자산 평가시스템이다.
linetop
ㆍ균형가격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여 결정된 가격으로 수요량과 공급량을 일치시키는 가격이다.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과 일치한다. 이 가격에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살 수 있고 판매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팔 수 있으므로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만족스러운 상태다. 이러한 균형가격은 주어진 수요와 공급의 상황에서 일단 성립되기만 하면 다른 사정의 변화가 없는 한 지속되며, 현실에서 시장가격은 이것을 항해 변동하는 경향이 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는 가격이 상승하고, 반대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때는 가격이 내려감으로써 수급이 조절된다. 전제하는 시간의 장단에 따라 균형가격의 내용은 달라진다. 어떤 시간적 관점에서는 균형가격이지만 다른 시간적 관점에서는 불균형 가격이 되는 것이다. 경제학자 '알프레드 마셜(Marshall,A.)'은 균형을 일시적 균형, 단기적 균형, 장기적 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균형가격도 일시적 균형가격, 단기적 균형가격, 장기적 균형가격으로 구분하였다. 
linetop
ㆍ균형예산
정부의 조세 및 경상수입으로 정부의 지출을 충당해 세입과 세출이 균형을 이루는 예산을 말하며, 재정에 중점을 두는 경우에는 균형재정이라고도 한다. 세입보다 세출이 많은 예산은 적자예산이라 하고 반대로 세입이 많은 경우는 흑자예산이나 초균형예산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국가재정법은 국가의 세출은 국채 또는 차입금 이외의 세입을 그 재원으로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균형예산의 원칙을 내세우고 있으나, 단서에서 부득이한 경우에는 국회의 의결을 얻은 금액의 범위 내에서 국채 또는 차입금으로써 세입을 충당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그라민은행
소액금융기관이자 지역개발은행. 방글라데시 치타공대학의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무하마드 유누스가 1973년 20여 달러 때문에 고리대금업자의 횡포에 시달리던 빈민들에게 자신의 돈을 빌려준 것이 시발점이 됐다. 유누스는 1976년부터 자신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더 많은 빈민들에게 담보 없이 소액신용대출을 하는, 이른바 '그라민은행 프로젝트(Grameen Bank project)'를 실험했다. 방글라데시어인 그라민은 '시골' 또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linetop
ㆍ그라운드스웰 효과(Groundswell effect)
먼 곳에서 발생한 폭풍으로도 큰 파도가 생긴다는 의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특정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엄청난 파급력으로 입소문을 내는 네티즌들의 소비행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말이다. 실제로 UCC, 블로그,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에 올라온 회사, 제품, 서비스에 대한 리뷰 등이 소비자 선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이러한 현상의 좋은 예다.
linetop
ㆍ그레셤의 법칙
16세기 영국의 재무관 그레셤(Thomas Gresham)이 제창한 화폐유통에 관한 법칙이다.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Bad money drives out good)”라는 말로 표현된다. 이 말은 그레셤이 악화를 개주하여 외국환의 지배권을 장악하려는 구상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진언한 편지 속에 나온 말로서, 1858년 맥클로드(H.D. Macleod)에 의해 ‘그레셤의 법칙’이라 명명된 것이다. 어느 한 사회에서 악화(소재가 나쁜 화폐)와 양화(예컨대, 금화)가 동일한 가치를 갖고 함께 유통될 경우, 악화만이 그 명목가치로 유통되고 양화는 소재가치가 있어 오히려 재보(財寶)로 이용되거나 사람들이 가지고 내놓지 않으므로 유통되지 않고 사라진다는 것이다.
linetop
ㆍ그레이 스완(Gray Swan)
이미 알려져 있는 악재이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위험요인이 계속 존재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블랙 스완(Black Swan)에서 파생됐다.그레이 스완은 특히 경제에 지속적으로 악영향을 주면서 주가 등 경제지표들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블랙 스완은 발생할 확률이 매우 적지만 한 번 발생하면 시장에 큰 충격을 준다. 2008년 금융위기와 2010년 유럽 재정위기 등이 블랙 스완의 대표적 사례다. 그러나 유럽 재정위기의 경우 당초 우려와는 달리 유로존의 존립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으로까지 확대되지 않고 일상적인 위기 수준으로 지속되며 그레이 스완으로 바뀌었다.
linetop
ㆍ그룹웨어
기업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그룹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구조를 말한다. 개인용 소프트웨어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초기의 그룹웨어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이 같은 작업을 하거나 스케줄에 맞춰 공동 작업을 하는 데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을 네트워크 상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도록 랜(LAN) 규격으로 변화시켜 처음부터 그룹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그룹웨어는 기업 내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랜 등의 통신망으로 연결된 개인 컴퓨터를 통해 서류 작성, 결재는 물론, 문서 보관 등의 업무까지 전산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공동 집필 시스템, 수치 계산, 데이터베이스 등의 업무용 소프트웨어들을 한데 묶어 여기에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전자결재, 데이터 공유, 전자회의 지원 등의 통신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던 컴퓨터를 네트워킹 방식으로 연합군을 편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데서 출발한 것으로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부서나 업무별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를 종합, 처리하고 업무 과정도 표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 그룹웨어는 기업 생산성 향상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그룹웨어는 신속 정확한 의사전달, 조직원간의 정보의 공유 등에 의한 업무 처리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는 장점이 있다.
linetop
ㆍ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화석연료 발전단가와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시기를 말한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화석연료보다 월등히 높지만, 각국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육성 정책과 기술 발전에 따라 비용이 낮아지게 되면 언젠가는 등가(parity) 시점이 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linetop
ㆍ그린 거래소(Green Exchange)
뉴욕상업거래소(NYMEX)가 2008년 개설한 전세계 탄소배출 계약 등을 근간으로 한 환경 파생상품거래소다. 향후 탄소배출권과 관련해 탄소시장이 급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에 따라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도 NYMEX와 공동투자했다. 아직 탄소시장은 규모가 미미하고 거래가 주로 장외시장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앞으로 스왑, 옵션과 같은 정교한 파생상품 거래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탄소배출권 거래소가 있다.
linetop
ㆍ그린 투어리즘
녹색관광으로 농촌의 자연경관과 전통문화, 생활과 산업을 매개로 도시민과 농촌주민간의 교류 형태로 추진되는 체류형 여가활동을 말한다. 농가가 숙박 시설을 제공하고, 특산물ㆍ음식 등 상품을 개발하며, 이벤트와 농사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추가함으로써 농촌지역의 농업 외 소득을 증대시키려는 농촌관광전략이다. 그린 투어리즘은 녹음이 짙은 전원관광을 '녹색관광'이라고 부르면서 프랑스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유흥과 위락 중심, 대규모 시설 의존형의 대중관광(mass Tourism)과 다른 점은 자연파괴를 최소화하면서 농촌의 풍부한 자연과 문화, 농촌 특유의 평화로움과 안온함을 느끼고, 농촌의 농사 체험 및 자연관찰 등 풍부한 체험 테마를 즐길 수 있다. 도시의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영국ㆍ프랑스ㆍ이탈리아 등 유럽에서는 이미 1960년대부터, 일본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농가소득 증대 및 농촌환경 보전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그린 투어리즘 정책을 펴왔다. 최근에는 이에 참여하는 농가들이 전국 조직을 만드는 등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은 농산어촌휴가법, 이탈리아는 농촌휴가법을 제정해 놓고 있다. 프랑스의 민박 지트(Gtes), 영국의 팜 할러데이(Farm Holiday), 일본의 팜 인(Farm Inn) 등이 그린 투어리즘의 대표적 제도이다. 
linetop
ㆍ그린라운드
그린라운드는 환경이라는 주제로 협상과 회의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보호, 환경을 주제로 한 다자간 국제 협상으로서 자연보호 또는 환경 문제를 협상에 올려 국제적으로 합의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에 미달하는 무역 상품에 대해서는 관세 부과 등 각종 제재 조치를 가하자는 것이다. 그린라운드는 환경 규제를 이유로 무역을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제개발을 이뤄야 하는 신흥 개발도상국들이 선진국들에 의한 또 다른 형태의 무역장벽이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linetop
ㆍ그린메일
보유주식을 팔기 위한 목적으로 대주주에게 편지를 보낼 때 초록색인 달러화를 요구한다는 의미에서 그린메일(Green Mail)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경영권이 취약한 대주주에게 보유주식을 높은 가격에 팔아 프리미엄을 챙기는 투자자들을 그린메일러(Green Mailer)라고 한다. 그린메일러들은 대부분 기업사냥꾼(Raiders)들이다. 이들은 자산가치가 높거나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대주주의 지분이 낮은 기업을 대상으로 활동을 한다. 주식을 매집한 후 기회가 오면 대주주에게 편지를 보내 주식을 매수하도록 유도한다. 편지에는 경영권이 취약한 점을 이용, 임시 주총을 요구하는 등 대주주를 코너로 몰아세우는 내용이 주로 담긴다. “상당한 지분을 확보하고 있으니 필요하면 팔 수도 있다”는 암시를 주어 대주주가 제의해 오면 협상에 임하게 된다. 그러나 간혹 대주주에게 협박을 하면서 주식을 매입하라고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그린메일이 아닌 블랙메일(Black Mail)이라고 한다.
linetop
ㆍ그린백
그린백(Greenbacks)이란 미국의 지폐를 일컫는 말이다. 원래는 미국 연방정부가 1862년 발행한 지폐를 의미하며, 이 지폐의 뒷면이 녹색으로 인쇄되어 있었던 까닭에 그린백이라 불리웠다. 그 이전의 화폐는 본래 금화나 은화 같은 금속 주화인 경화가 중심이었다. 그러나 연방 정부가 인정하는 그린백(지폐)과 같은 법화(법정 통화)의 발행이 이루어짐에 따라 금이나 은의 무게에 기반을 두었던 가치보다 낮아지게 되었으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조장하였다. 남부 전쟁의 전비 조달을 위해 발행한 그린백은 전쟁 이후에도 그 유용성이 지속됨에 따라 유통량을 제한하면서도 계속 발행되었다.
linetop
ㆍ그린벨트
인구의 도시 집중, 산업화는 도시의 개발과 팽창을 가져왔다. 그린벨트는 도시가 점차 콘크리트화 되고 높은 빌딩이 자리 잡게 되면서 삭막해지고 녹지 공간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개발제한구역’이다. 도시의 무절제한 팽창을 막고 주변 녹지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법적으로 지정된 ‘녹지대’이다. 주로 시가지를 둘러싸고 있는 공원, 미개발 녹지 등이 그 대상이 되었다. 또한 그 모습이 원형으로 보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그린벨트(greenbelt)로 부른다. 그린벨트는 1971년 7월 30일 계속된 개발로 성장하는 서울시의 무제한 팽창을 방지하기 위해 도시계획법에 의해 처음 시행되었다. 수도권 등지를 포함하여 일부 대도시권 근교 일대에 그린벨트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 내 토지 소유자는 건물 신축 등 재산권 행사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linetop
ㆍ그린슈트(Green Shoots)
겨울에 얼었던 땅에서 봄 새싹이 움트듯이 침체되었던 경제가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가리키는 말이다.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2009년 3월 최악의 경기침체는 올해 말 끝날 것으로 보인다. 경제 곳곳에서 그린슈트가 이미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라고 방송에서 말하면서 재등장했다. 이전에는 보수당 인사가 사용했다. ↔ 옐로우위즈(Yellow weeds):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버냉키 의장의 말에 반박하며 모든 사람들이 얘기하는 그린슈트는 나에게는 시든 잎(옐로우위즈)에 불과하다라고 말하면서 유래되었다. 미국경제가 수개월간은 회복하기 힘들 것이며 회복되더라도 약한 모습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옐로우위즈에 빗대어 말했다.
linetop
ㆍ그린에너지
석유, 석탄, 원자력 등 환경공해의 주요인이 되고 있는 ‘하드에너지’와는 달리 태양열, 지열, 풍력, 조력, 파력 등 환경을 더럽히지 않는 청정한 자연의 소프트에너지를 말한다. 그린에너지는 무해하고 고갈될 염려가 없어 친환경에너지, 녹색에너지라고도 한다.
linetop
ㆍ그린오션
친환경 가치를 경쟁요소로 새로운 시장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경제와 환경을 아우르며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개념이다. 그린오션의 개념에 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대 의무까지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산업계 내부에서는 주로 친환경산업에 국한해 정의한다
linetop
ㆍ그린필드형 투자
기업이 해외투자 시 스스로 부지를 확보하고 공장과 사업장을 설치해 고용을 창출하는 방식의 직접투자 형태를 뜻한다. 반면, 브라운필드형 투자는 이미 설립된 회사를 사들이는 방식이다.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에 투자를 하는 경우 대부분 그린필드형 투자를 택하고, 중진국 이상 국가에는 브라운필드형 투자를 상대적으로 더 선호한다. 또 경기가 좋을 때는 그린필드형 투자, 좋지 않을 때는 브라운필드형 투자가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
linetop
ㆍ그린홈
냉난방, 조명 등을 사용할 때 화석연료 소비를 최소화한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주택을 말한다. 화석연료를 줄이는 대신 태양광(단독주택), 태양열?지열(농어촌 난방, 온수급탕), 연료전지(단독?공동주택), 소형풍력(해안, 도서지역) 등 주택별, 용도별 특성에 적합한 가정용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한다.
linetop
ㆍ그림자금융(Shadow Banking)
사모펀드, 헤지펀드, 구조화된 투자회사, 투자은행 등 중앙은행으로부터 규제나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기관에 의해 주도되는 금융유형을 통칭하는 것. 규제와 통제를 덜 받으면서도 은행과 유사한 일을 한다는 차원에서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이라 부른다.
linetop
ㆍ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은 1997년 3월 13일 대한민국의 법률 제5309호로 제정된 법으로, 근로조건의 기준을 정함으로써 근로자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 향상시키며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을 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근로기준법은 근로계약, 임금, 근로시간과 휴식, 여성과 소년, 안전과 보건, 기능습득, 재해보상, 취업규칙, 기숙사, 근로감독관 등, 벌칙에 관한 최저의 근로조건을 규정하고 있다.
linetop
ㆍ근로소득
근로소득은 용역 제공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되는 개인소득을 총칭하는 것으로, 근로를 제공함으로써 받는 봉급ㆍ급료ㆍ보수ㆍ세비ㆍ임금ㆍ상여ㆍ수당과 이와 유사한 성질의 급여, 법인의 주주총회ㆍ사원총회 또는 이에 준하는 의결기관의 결의에 따라 상여로 받는 소득, 「법인세법」에 따라 상여로 처분된 금액, 퇴직함으로써 받는 소득으로서 퇴직소득에 속하지 아니하는 소득을 말한다. 근로소득은 징세편의상 갑종근로소득(국내에서 지급받는 근로소득)과 을종근로소득(외국기관 또는 우리나라에 주둔하는 국제연합군과 국외에 있는 외국인 또는 외국법인으로부터 받는 근로소득)으로 구분한다.
linetop
ㆍ근로소득세액공제제도
일정수준 이하의 소득계층에게 정부가 조세제도를 통해 현금을 지급하는 소득지원제도이다. 일정 소득 이하의 저소득 계층에 환급 가능한 세액공제를 통해 납부할 소득세액이 세액 공제액보다 적은 경우 그 차액(납부세액 - 세액공제액)만큼 세금을 환급해주는 제도이다. 이는 근로의욕을 저하시키는 현행 기초생활보장제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 장치로 평가된다. 이 제도는 일정 소득 이하인 사람들에게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합산해본 결과 그것이 근로자가 이미 납부한 원천징수 세액보다 많을 때는 그 차액만큼 돌려주는 것이다.
linetop
ㆍ근로소득지급조서
국내에서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그 지급내용을 일정한 법정서식에 기재하여 과세자료로서 정부에 제출하는 서류를 말한다. 소득세법과 법인세법은 정부에 서류 제출을 규정하고 있으며, 소득세법시행규칙에서 그 서식을 정하고 있다. 그 기재사항을 보면 징수의무자의 인적사항, 소득자의 인적사항, 근무처별 소득명세ㆍ소득공제ㆍ세액공제 및 납부세액, 그리고 불명시에 처리하는 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지급조서는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경우 작성ㆍ제출하는 근로소득지급조서와 퇴직소득을 지급하는 경우에 작성ㆍ제출하는 퇴직소득지급조서, 이자ㆍ배당ㆍ연금ㆍ자유직업, 기타소득 등의 지급시에 작성ㆍ제출하는 지급조서를 포함한다. 이들은 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의 제출 등과 같이 모든 지급소득에 대하여 과세자료를 제출하게 함으로써 근거과세를 구현하기 위한 세제상의 장치라고 할 수 있다.
linetop
ㆍ근로자파견법
정식 명칭은 '파견근로자보호등에관한법률'이다. 근로자 파견 사업의 적정한 운용을 꾀하고, 파견 근로자의 근로조건 등에 관한 기준을 확립함으로써 파견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은 물론, 인력 수급도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1998년 2월 20일 법률 제5512호로 제정되었고 1998년 7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근로자파견법의 쟁점은 근로자 파견 기간을 둘러싼 논란이다. 경영계는 파견 기간이 짧을수록 파견 근로자들이 실직하기 때문에 파견기간을 연장하여야 한다고 한다. 반대로 노동계는 파견 기간을 짧게 하여 정규 근로자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linetop
ㆍ근로장려세제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저소득 근로자가구에 대하여 근로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유인을 제고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다. 신청자격은 만 18세 미만 자녀가 1명 이상 있는 가구로서, 부부 연간 총소득이 1700만원 미만이여야 하며, 재산도 기준시가 5000만원 이하의 주택을 포함해 1억원 미만인 조건이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지급 금액은 부부합산 소득에 따라 차등 지급하되, 한도액은 120만원으로 정했다. 예를 들어 소득이 1500만원이라면 (1700만원-1500만원)*24%=48만원의 근로장려금을 받게 된다. 신청방법은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5월1일~6월1일)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 및 근로장려세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3개월 내에 지급여부를 심사하게 되고, 지급결정 후 1개월 내에 신청한 계좌로 지급된다. 기대효과로 근로장려세제는 제도 자체에 근로유인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일을 통하여 근로빈곤층의 극빈층 추락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 근로장려세제는 저소득 근로자가구에 현금급여를 제공하여 실질소득을 증가시킴으로써 조세제도를 통한 소득재분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지금까지의 복지제도와는 달리 근로와 연계된 소득지원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일을 할수록 소득이 늘어나도록 하여 단순한 소득지원효과 외에도 근로의욕을 제고하고 스스로 빈곤에서 탈출하도록 돕는 것이다. 실질소득을 지원함으로써 일을 통한 빈곤탈출을 돕기 위해 도입된 근로장려세제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가에서는 오래 전부터 시행되고 있다. 1975년에 도입한 미국의 경우 저소득근로자에 대한 실질적 소득지원으로 빈곤완화 및 예방효과를 거두었으며, 근로연계형 지원으로 근로의욕을 높여 주었다. 또한, 보다 정확한 소득파악이 가능해져 조세 및 복지행정의 효율성ㆍ형평성이 제고되었다고 평가한다.
linetop
ㆍ근린궁핍화정책
다른 나라의 경제를 희생시키면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정책을 일컫는다. 영국의 경제학자 J.V 로빈슨이 명명했다.
linetop
ㆍ근보증
당좌대월계약•어음할인계약•계속적 공급계약•고용계약•임대차계약 등의 계속적 계약관계로부터 발생되는 불특정(불확정)채무에 대하여 행하여지는 보증을 계속적 보증(continuing guarantee) 또는 근보증이라고 한다. 일시적 보증에 대응하는 말이다.

근보증계약에 의하여 담보되는 채무는 계약일 이후에 발생하는 채무뿐 아니라 계약일 당시 이미 발생한 채무도 보증하는 것으로, 보증인의 책임이 광범위하고 영속적인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근보증에는 신용보증•임대차보증•신원보증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 신원보증은 1957년 제정된 신원보증법에 따라 규제하고 있고, 임대차계약에 의한 임대차보증은 한도액이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보증인이 예상치 못한 보증책임을 부담할 염려가 없다.

이에 비하여 주로 은행거래 등에서 생기는 채무를 보증하는 신용보증에는 보증의 대상이나 기간, 한도액을 정하지 않고 보증을 하는 포괄근보증과 일부를 정하여 보증을 하는 한정근보증이 있다. 포괄근보증은 채무자가 은행에 부담하는 현재 및 장래의 모든 채무(여신거래로 인한 채무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형태의 채무를 포함한다)를 보증하고, 책임의 범위가 광범위하다. 한정근보증은 특정한 종류의 거래에 대하여 이미 맺어져 있거나 앞으로 맺게 될 거래계약으로부터 현재 발생되어 있거나 앞으로 발생하게 될 채무를 모두 보증하며, 그 채무의 연기나 재취급은 물론 같은 종류로 대환된 때에도 보증한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여신으로 대환된 때에는 보증하지 않는다. 한정근보증의 경우 보증인은 보증금액의 범위 내에서 보증기간이 만료될 때까지의 채무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되지만, 포괄근보증의 경우에는 보증인이 부담해야 할 채무의 내용이 불확실해져 보증인의 지위가 불리하게 된다. 따라서 학설 및 판례는 거래관행과 민법 제2조에 명시된 신의성실의 원리에 근거하여 책임한도액이나 기간을 적정한 선에서 규제하는 등 보증책임의 범위를 제한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보증계약 당사자의 의사를 의제(擬制)한다(대법원 1987.4.28. 선고 82다카789 판결). ② 보증인의 계약해지권 인정:㉠ 보증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정해져 있더라도 기간이 지나치게 긴 경우 ㉡ 보증채무의 한도액이 정해져 있지 않고 채권자와 주채무자 사이의 계약관계가 정상적인 과정을 밟지 아니한 경우 ㉢ 보증계약 성립 후 상당한 기간이 경과한 경우 ㉣ 채무자의 자산상태가 급격히 악화되었거나 채무자 또는 보증인의 지위에 중대한 변화가 생긴 경우 등에는 계약해지권을 인정한다. ③ 상속의 제한:포괄근보증인이 사망한 후 그 상속인은 보증책임을 지지 않으나, 한정근보증의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상속인이 보증인의 지위를 승계하는 것으로 본다(대법원 1999.6.22. 선고 99다19322, 19339 판결).
linetop
ㆍ근보증(Continuing guarantee)
채권자와 채무자간의 계속적인 거래관계로부터 발생하는 현재 및 장래의 불특정채무를 담보하는 보증을 말한다. 보증책임의 한도액, 보증기간 등에 제한이 없는 포괄근보증과 일정한 제한이 있는 한정근보증이 있다.
linetop
ㆍ근원 인플레이션
기초경제여건에 의하여 결정되는 물가상승률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물가상승률에서 농산물 가격, 국제원자재가격 등의 변동분을 제거하여 계산한다.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물가에 미치는 단기적, 불규칙적 충격이 제외되어 기조적인 물가상승 흐름을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일반국민들의 체감물가와 괴리될 위험성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에서 곡물을 제외한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지수를 근원인플레이션 지수로 사용하고 있다. 석유파동ㆍ이상기후ㆍ제도변화 등 일반적으로 예상치 못한 일시적 외부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거한 후 산출되는 물가상승률로서 핵심물가지수상승률이라고도 한다. 학문적으로 정형화된 개념이라기보다는 거시경제정책 수립과 집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기위축 상황에서 외부 충격요인에 의해 물가가 상승할 경우 통화신용정책을 긴축적으로 운용하는 것은 오히려 경제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물가안정목표제도(Inflation Targeting) 운영국가 등 각국에서는 일반적인 소비자물가상승률 외에도 근원 인플레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근원 인플레이션은 대체로 소비자물가보다 낮은 패턴을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두 지수가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하기도 한다. 근원 인플레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은, 첫째 전체 물가변동 중에서 식료품ㆍ에너지 가격의 급등 등 일시적인 충격을 제거하는 방법, 둘째 생산요소 비용의 장기추세로 보는 방법, 셋째 통화수급과 실물경제의 잠재적 공급능력 등 생산물의 수급관계를 감안한 잠재 인플레이션으로 측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미국 노동부에서도 소비자물가지수에서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지수를 코어 인플레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소비자물가지수와 함께 매달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이후 근원 인플레이션을 중앙은행 물가안정목표제도의 대상지표로 사용 중이며, 소비자물가에서 곡물 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의 가격 변동분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을 측정하여 통계청에서 소비자물가와 더불어 매달 발표하고 있다.
linetop
ㆍ근원물가
농산물(곡물 제외)과 석유류 등 일시적인 외부충격에 의해 물가변동이 심한 품목을 제외한 장기적이고 기조적인 물가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일시적인 외부충격이란 장마나 가뭄과 같은 계절적인 영향이나 석유가격 등의 물가변동분을 말하는 것이다. 이런 근원물가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를 근원물가지수라고 한다. 
linetop
ㆍ근저당
계속적인 거래관계로부터 발생•소멸하는 불특정다수의 장래채권을 결산기에 계산한 후 잔존하는 채무를 일정한 한도액의 범위내에서 담보하는 저당권(민법 제357조)이다. 당좌대월계약, 어음할인계약, 어음대부계약, 상인간의 계속적 상품공급계약 등에 기하여 채권액이 증감•변동하다가 결산기에 남아있는 채권액을 최고액의 범위내에서 담보한다.

근저당에는 특정한 채무만을 담보하는 특정근저당 외에 한정근저당과 포괄근저당이 있다. 한정근저당은 특정한 종류의 거래에 대하여 이미 맺어져 있거나 앞으로 맺게 될 거래계약으로부터 현재 발생되어 있거나 앞으로 발생하게 될 채무를 모두 담보하며, 그 채무의 연기나 재취급은 물론 같은 종류로 대환된 때에도 담보한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여신으로 대환된 때에는 담보하지 않는다. 포괄근저당은 채무자가 은행에 부담하는 현재 및 장래의 모든 채무(여신거래로 인한 채무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형태의 채무를 포함한다)를 담보하고, 책임의 범위가 광범위하다.
linetop
ㆍ근저당설정
장래에 생길 채권을 최고액까지 담보하기 위한 저당권을 근저당이라 하며 그 근저당을 설정하는 것을 근저당설정이라 한다. 즉, 부동산에 근저당을 잡아놓은 금액만큼 돈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만약 채무자가 채무를 상환하지 않는다면, 채권자가 채권을 담보로 갖게 된 부동산을 처분하여 우선적으로 변제를 받을 수 있다. 근저당 설정은 은행 등 금융기관이 주로 하며 근저당을 설정하고 융자를 해준다.
linetop
ㆍ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최적의 입지에 따라 나눈 것. 기업은 글로벌화가 진행되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 활동의 일부를 다른 국가로 분산시킨다. 가령, 애플의 경우 기술 개발은 미국 본사가 담당하지만 부품 조달은 한국ㆍ대만ㆍ일본 업체에, 제품 조립은 중국에 위탁하는 식이다.
linetop
ㆍ글로벌 소싱
기업의 구매활동 범위를 범세계적으로 확대하여, 외부조달 비용의 절감을 시도하는 구매전략을 말한다. 포스트 리엔지니어링(Post Reengineering) 활동의 일환으로서 매우 유용한 비용절감 수단이다. 해외 건설공사를 수주한 업체가 공사의 모든 공정을 혼자 도맡아 하지 않고, 각각의 공정별로 다른 업체에 하도급을 주어 공사를 추진하는 방식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시공방법은 현장관리를 위하여 투입되는 인건비와 차량을 비롯한 장비투입 경비 등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도 높여 주는 건설관리사업(CM) 분야의 일종으로서 여러 기업들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다. 1997년 3월부터 폴란드 바르샤바에 짓기 시작한 대우 비즈니스 센터 공사에 이 방식이 도입되었는데, 시공은 영국의 보이스, 설계는 미국의 RTKL, 설비관리는 대우그룹 계열인 동우공영 폴란드 법인, 분양과 마케팅은 영국의 할리&바커와 조운즈 랭 우든, 호텔 운영은 미국의 힐튼호텔이 각각 맡았다.
linetop
ㆍ글로벌인프라개발협력포럼(GIDF)
기획재정부, 한국수출입은행(EDCF), 민간기업 등이 참여해 개발도상국 인프라 사업의 효과적인 발굴ㆍ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채널. 2012년 출범했다.
linetop
ㆍ금강산관광특구
북한 최초의 관광특구로, 2002년 10월 23일 금강산 일대를 국제적인 관광지역으로 규정하는 정령을 발표한 뒤, 같은 해 11월 25일 '금강산 관광지구법'을 발표하면서 명문화되었다. 같은 해 9월 지정된 ‘신의주 경제특구’와 다른 점은 신의주는 경제특구로서 입법ㆍ사법ㆍ행정권이 보장되는 반면, 금강산 특구는 북한의 주권이 그대로 적용된다는 점이다. 금강산이 관광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금강산 일대가 완전 개방되어 자유관광이 허용되고, 여행업ㆍ숙박업시설에 대한 투자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되었다. 북한에도 남북 경제협력과 시장경제를 실험하는 계기가 되고, 아울러 개성공단이나 신의주 경제특구에 대한 투자와 연계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linetop
ㆍ금리연동형 상품
주로 보험상품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다.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이란 통상 시중 실세금리인 국고채, 회사채, 정기예금 등의 이율에 따라 연동하는 상품을 의미하며, 상품별 공시기준이율은 다르다. 반면 확정금리형 상품은 금리연동형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보험사가 보험 가입기간 동안 계약자에게 받은 보험료에 매년 확정된 이율을 분리해 만기에 돌려주기로 약속한 보험상품을 말한다. 
linetop
ㆍ금본위제
통화의 표준 단위가 일정한 무게의 금으로 정해져 있거나 또는 일정량의 금 가치에 연계되어 있는 화폐 제도를 말한다.금본위제의 초기 형태는 중앙은행이 화폐를 금화로 발행하여 시장에 실제로 유통시키는 것을 말하였다. 그러나 금속화폐는 운반의 불편성, 도난의 위험성 등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금지금본위제가 나타났는데, 중앙은행이 금화 대신 금화의 가치와 같은 가치의 지폐와 보조화폐를 발행하는 제도이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지폐인 은행권을 금으로 교환하는 것을 금태환이라 하고, 이 은행권을 태환 화폐라고 한다.금본위제와 금지금본위제는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각 국은 전비 조달을 위해 통화를 증발하였고 금태환을 중지할 수밖에 없었으며, 금본위제에서 이탈하게 되었다. 이후 미국, 영국이 다시 금본위제로 복귀하게 되었지만 1929년 세계 대공황으로 인해 각국은 경쟁적으로 자국 무역을 보호하기 위해 평가절하를 하기 시작했고 금본위제에서 이탈하게 되었다.
linetop
ㆍ금산분리
금산분리란 금융자본인 은행과 산업자본인 기업 간의 결합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 특성이 자기자본 비율이 낮고 대부분 고객, 채권자의 자금으로 영업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기업들이 은행을 소유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한 것이다. 즉, 대기업과 같은 산업자본이 자기자본이 아닌 고객의 예금으로 금융산업을 지배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이다. 금산분리를 주장하는 근거는 산업자본이 금융자본을 지배하게 될 경우, 은행 돈을 보다 쉽게 쓸 수 있으므로 무분별한 투자와 사업 확장을 하기 쉬워진다는 점이다. 이 경우 다른 기업들과의 자본 조달에 있어서 차별이 생길 수 있고 더욱이 투자자금이 부실화된다면 은행에 돈을 예금한 예금주들에게 큰 피해를 주게 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산업자본의 금융참여 제한은 외국계자본의 국내 금융 산업 지배 현상을 심화시켰다. 이를 막기 위해 금산분리를 완화해서 국내자본으로 우리 은행을 방어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linetop
ㆍ금융 보험사의결권제한제도
금융ㆍ보험사의 의결권 제한제도는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속하는 기업으로 금융업이나 보험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주식을 취득 또는 소유하고 있는 국내계열회사 주식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도록 한 것으로 출자총액제한제도, 상호출자금지제도와 더불어 경제력 집중 억제를 위한 제도이다. 즉, 대규모 기업집단의 금융계열사를 이용한 지배력 확장을 억제하고, 경제력 남용을 방지하고, 산업자본의 금융지배로 인한 폐해를 차단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linetop
ㆍ금융 분절화(Financial fragmentation)
유로존 내 중심국가와 주변국 간 구조적 차이로 조달 비용 등의 격차가 발생하는 현상.
linetop
ㆍ금융감독원(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금융감독원은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 및 감독업무 등을 통해 건전한 신용질서와 공정한 금융거래 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 및 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다. 「금융감독기구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1997.12.31제정)」에 의거해 전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 신용관리기금 등 4개 감독기관이 통합돼 1999년 1월 2일 설립됐고, 2008년 2월 29일에 제정된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현재의 금융감독원으로 거듭났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 및 증권선물위원회의 위탁에 의한 금융회사에 대한 감독업무, 이들 회사의 업무 및 재산상황에 대한 검사와 검사결과에 따른 제재업무, 증권 불공정거래 조사 및 회계감리, 금융분쟁의 조정 등 금융소비자 보호업무, 금융위원회 및 소속기관에 대한 업무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linetop
ㆍ금융공학
금융자산 및 금융파생상품을 설계하고 가치를 평가하며, 금융기관의 위험을 관리하는 등 제반 금융 문제를 수학적 방법을 동원하여 해결하는 첨단 학문을 말한다. 금융공학의 특징 중 하나는 재무학, 통계학, 수학, 계량 경제 등의 여러 학문분야가 어우러졌다는 것이다. 이런 금융공학은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과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
linetop
ㆍ금융리스
임대자의 서비스는 설비에 대한 금융제공에 한정되고 임차인이 임차자산의 유지·보수에 관한 책임을 지는 리스이다. 금융리스는 중도해약이 불가능하고 임차기간은 거의 해당자산의 내용연수와 일치하는 장기이다.
금융리스의 임대인은 자기책임하에 자산구입에 소요되는 자본을 출자하고 이를 임대료의 형식으로 분할회수한다. 기업이 금융리스를 이용할 경우 임차인인 해당기업이 해당자산에 대한 성능·용량·제품의 질 등을 직접 선정하고 가격 및 구매조건 등에 대하여 해당자산의 제조회사와 직접 협의한다. 협의가 끝나면 임차인은 임대인(리스회사)과 리스계약을 맺고 임대인이 해당자산을 구입하여 임차인에게 대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linetop
ㆍ금융성 기금
특정 사업에 수반해 보증 또는 보험 등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기금. 금융성 기금은 금융 부문의 특성상 수입ㆍ지출의 예측이 곤란하고 경기변동 등 여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어 그동안 국회 심의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그러나 기금운용의 책임성ㆍ투명성을 제고하고 재정의 전체 모습을 일관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2003년 12월 '기금관리기본법' 개정과 함께 국회 심의대상에 포함됐다. 금융성 기금으로는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 산업기반신용보증기금, 수출보험기금, 부실채권정리기금,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 농어가목돈마련저축장려기금, 국가장학기금 등이 있다.
linetop
ㆍ금융소득종합과세
낮은 세율로 분리과세하던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종합소득에 합산하여 과세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금융소득에도 누진세율을 적용하여 공평과세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당초 금융소득종합과세는 1996년부터 실시되었으나 1997년말에 발생한 금융ㆍ외환위기로 그 실시를 전면유보하였다. 그러다가 2001년 종합과세소득에 누진세율을 적용하여 종합과세하였으나, 2004년에는 과세제도를 간소화하여 금융소득이 4천만원 초과한 경우 종합과세 및 분리과세를 할 경우를 비교하여 큰 금액으로 과세한다로 변경되었다. 금융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는 원천과세로 납세의무가 종결되며, 이자소득세율은 종전의 20%에서 15%로 인하되었다. 금융소득이 4천만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근로소득ㆍ사업소득ㆍ부동산임대소득 등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해 10~40%의 누진세율로 종합과세한다. 과세의 대상은 비과세소득과 분리과세대상 금융소득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소득이다. 사채이자, 상장사 및 장외등록 법인의 대주주가 받는 배당소득, 비상장사의 주주가 받는 배당소득, 국외에서 받는 이자의 배당소득 등에 대해서는 금융소득이 4천만원 이하이더라도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과세한다. 
linetop
ㆍ금융소외계층 포용 글로벌 파트너십(GPFI)
전 세계 금융소외계층 포용과 관련한 모든 문제를 다루는 포럼으로, 국제 공조가 필요한 이슈를 추진하고 관련 기구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업무 협조와 협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2010년 G20 서울 정상회의의 후속조치로 출범했다. 금융소외계층 포용 원칙의 이행, 관련 데이터 정비 및 수집 강화, 중소기업 자금지원방안 마련 등을 추진한다. 조정위원회를 이끄는 전체 공동의장으로는 한국, 프랑스, 멕시코가 선임됐다. 글로벌 파트너십에는 미소금융재단, 빌 게이츠 재단, 록펠러 재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UN) 등 20여개 국제기구 및 민간단체가 참여한다.
linetop
ㆍ금융소외자
담보가 없거나 대출금 연체 등으로 사실상의 신용 대출이 힘들어 1~2 제도금융권을 이용할 수 없는 저신용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8~13등급 사이의 대출자들을 의미한다. 금융소외자들은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를 주고 대출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linetop
ㆍ금융실명제
금융 기관에서 금융 거래를 할 때에 가명 혹은 무기명에 의한 거래를 금지하고 실명이 확인된 경우에만 금융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제도이다. 1960년대부터 저축 장려를 위해 예금주의 비밀보장, 가명, 차명 혹은 무기명에 의한 금융 거래를 허용해왔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 각종 금융 비리 사건과 부정부패 해결을 위해 금융 실명제를 도입해야 할 필요가 생겨나게 되었다. 1982년 7월 금융실명제 실시를 발표, 1988년부터 금융실명제 준비단을 설치하여 제도의 실시를 연구하였지만 정치적 이유와 이 제도의 실시에 대한 우려로 반대에 부딪혀서 보류되었다. 우여곡절을 거쳐 1993년 8월에 전격 실시되었다. 대부분의 가명, 무기명 자산들이 실명화 되어 지하 경제를 억제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정경유착 등 각종 부정부패 사건의 자금 추적에도 도움이 되는 효과를 보게 되었다.
linetop
ㆍ금융안정화포럼(FSF; Financial Stability Forum)
세계 금융위기를 예방하고 위기 발생시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G7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가 만든 국제기구다. 1998년 10월 G7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제기돼, 1999년 G7 재무장관회의 주최국인 독일이 국제금융, 감독기관간 협력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금융안정포럼(FSF)의 창설을 제안하면서 탄생됐다. 제1차 회의는 1999년 4월 워싱턴에서 개최했다. 본 회의는 대체로 연 2회 개최되며 회원국과 비회원국간 상호 의견 교환을 위한 지역 회의는 유럽, 라틴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나뉘어서 개최된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신흥경제국의 목소리가 대두되면서, G7이 주축인 FSF를 G20 국가가 참여하는 기구로 확대ㆍ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결국 2009년 4월 런던에서 개최된 제2차 G20 정상회의에서 FSF는 모든 G20 국가를 포함하고 더 강화된 임무를 부여하기 위해 FSB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FSB는 IMF와 협력하여 거시경제와 금융시장에 대한 조기경보 제공 및 대응 조치를 보고하게 된다.
linetop
ㆍ금융억압(Financial repression)
정부가 금융시장에 개입해 시장을 억압하고 왜곡한다는 뜻. 시장이 자유롭게 작동했다면 다른 곳으로 향했을 자금을 정부가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정부의 목표 달성을 위해 끌어오는 경우를 가리킨다. 금융억압은 본래 과거 신흥국의 낙후된 금융시스템이나 자본통제 등을 문제 삼을 때 주로 쓰였으나, 최근에는 선진국 정부의 통화정책을 비판할 때 더 많이 사용된다. 미국 스탠퍼드대 로널드 매키넌 교수와 로널스 쇼 교수가 1973년 처음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linetop
ㆍ금융재조달
SOC 민자사업 시행자가 사업시행 법인의 자본구조(예 : 자기자본비율조정) 또는 타인자본 차입조건(원리금 상환일정, 부채상환적립금비율 등) 등을 변경하여 주주의 수익률을 극대화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정부는 해당 민자사업에 대해 계약해지시 지급금, 운영수입보장 등으로 사업의 가치유지에 대해 일정 수준 기여하므로 자금재조달로 발생하는 이익의 일부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05년 상반기에 SOC민자사업체의 자금재조달 이익에 관한 倸݂蔍; ;膰ဪ㐁砊<<��
linetop
ㆍ금융정보분석기구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세탁 관련 혐의거래 보고 등 금융정보를 수집ㆍ분석하여 이를 법집행기관에 제공하는 단일의 중앙행정조직이다. 현재 OECD 회원국 등 53개 국가가 국제기구에서 인정한 금융정보분석기구를 설립ㆍ운영중이다. 각국은 자금세탁방지 금융대책기구인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Egmont Group(금융정보분석기구간 협력기구) 등 국제기구를 통한 국제협력 및 정보교류 협정(MOU)을 체결하여 금융정보분석기구간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금융거래 선진화와 금융거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지난 2001년 11월 28일 기획재정부 소속기관으로 금융정보분석원이 설립되어 활동하고 있다.
linetop
ㆍ금융정보분석원(FIU)
금융기관을 이용한 자금세탁 등의 범죄를 막고 외화의 불법 유출을 방지하고자 금융위원회 소속으로 지난 2001년 설립된 기관.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세탁 관련 혐의가 있는 거래 등을 보고 받은 뒤, 이를 분석한 자료를 검찰 등 법 집행기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FIU는 하루 일정금액 이상의 현금을 입ㆍ출금할 경우 거래자의 신원과 금액 규모 등을 전산으로 자동 보고하도록 한 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CTR)와 불법재산으로 의심되는 근거가 있거나 자금세탁 행위를 하고 있다고 의심될 때 보고토록 한 의심거래보고제도(STR) 등을 활용해 불법 금융거래를 잡아낸다. 현재 국세청을 비롯한 세정 당국은 FIU에 직원을 파견해 CTR과 STR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linetop
ㆍ금융지주회사
주식 또는 지분의 소유를 통해 하나 이상의 금융기관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를 말한다. 일반지주회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누구든지 자유롭게 설립 및 전환이 가능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이를 신고하여야 하나, 금융지주회사는 「금융지주회사법」에 의한 인가 요건을 갖춘 자에 한하여 설립 및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만, 금융지주회사에 관하여「금융지주회사법」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상법」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 적용된다. 현재, 세계 30대(자산기준) 은행 대부분은 지주회사 형태를 지배구조로 갖추고 있다. 미국은 연방예금보험공사 가맹은행의 95%가 은행지주회사 형태이다. 세계적으로 지주회사는 은행 조직의 대표적인 경영지배구조로 자리잡고 있는 셈이다. 선진국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들의 경영활동을 각각 분리하여 지주회사를 연합체로 보기보다는 각각의 단일 사업체로 보고 있다.
linetop
ㆍ금융채
은행,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전문회사 등 금융기관이 자체적으로 자금조달을 위하여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금융채는 통상 발행 주체에 따라 은행채, 카드채, 리스채, 할부금융채, 종합금융채 등으로 구분된다. 채권의 성격에 따라 일반채권, 후순위채권, 하이브리드채권(신종자본증권), 기타 주식관련 사채, 옵션부채권 등으로 구분된다. 금융기관이 금융채를 발행하여 조달한 자금을 장기 산업자금으로 대출한다.
linetop
ㆍ금융통화위원회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곳으로서,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고 한국은행의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결정하는 정책결정기구이다.
linetop
ㆍ금융허브
세계유수의 다국적 기업과 금융기관들이 기업.금융 활동을 자유롭고 편하게 할 수 있는 금융 환경이나 투자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는 지역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금융허브는 글로벌 금융허브(global financial hub), 역외 금융허브(offshore financial hub), 특화 금융허브(niche financial hub), 역외 기장센터(offshore booking center) 등 네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글로벌 금융허브는 뉴욕, 런던 등과 같이 국내 금융시장과의 통합 정도가 강하고 거의 모든 종류의 금융중개기능을 수행하는 곳을 말한다. 둘째, 역외 금융허브는 비거주자 간 금융거래를 유치하기 위해 조세혜택을 부여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으로부터 격리된 별도의 금융시장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곳으로 더블린(Dublin)을 들 수 있다. 이곳은 금융기관이 비거주자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10%의 저세율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외국 금융기관을 유치하고 있다. 셋째, 특화 금융허브는 국내뿐만 아니라 주변국의 금융시장과 연계성이 높고, 이곳에서 제공되는 금융서비스는 특정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금융시장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싱가포르(외환ㆍ자산운용), 보스턴(자산운용업), 시카고(선물) 등이 있다. 넷째, 역외 기장 센터는 예금대출 업무와 증권매매 등에 대한 기록ㆍ보관과 같이 자본의 유출입이 없이 기장업무만 수행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극히 낮은 세율이 적용되며, 회사 설립과 외국환 업무에 대한 규제가 거의 없어 조세피난처라고도 부른다. 케이만 군도, 바하마 등이 대표적인 곳이다.
linetop
ㆍ금전신탁
수탁자가 금전을 신탁재산으로 위탁받아 이를 대출, 채권 등 적절한 투자대상에 운용하여 얻은 이익을 수익자에게 금전 등의 형태로 되돌려 주는 제도이다. 이러한 금전신탁은 수익자가 신탁재산의 운용을 지정하느냐 여부에 따라 특정금전신탁과 불특정금전신탁으로 구분한다. 불특정 금전신탁은 단위금전신탁, 추가금전신탁, 가계금전신탁, 기업금전신탁 등이 있다. 한편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금전신탁과 예금과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운용방법에서는 금전신탁의 경우 신탁계약 및 법령 범위 내에서 규정된 것에 한하며 예금은 원칙적으로 제한이 없다. 이익분배는 금전신탁의 경우 실적배당, 예금의 경우 확정이율을 원칙으로 한다. 
linetop
ㆍ금전채권
일정액의 금전의 인도를 목적으로 하는 채권을 말한다. 금전 자체가 가지는 개성보다는 그것이 가지는 일정한 가치에 중점을 두는 특성상 금액채권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이행불능은 있을 수 없고 이행지체만 성립한다.
linetop
ㆍ금지보조금
WTO 보조금 및 상계조치협정 부속서에 예시된 바와 같이 수출성과ㆍ수입대체에 따라 공여되는 보조금을 말한다. 금지보조금이 공여되는 경우 수입국은 수출국과 협의를 거쳐 DSB(분쟁해결기구)에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수출국은 DSB의 결정에 따라 보조금을 철회해야 하며, 피해국은 수출국의 불이행시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금지보조금이 존재하는 경우 국내산업에 끼친 피해를 입증하지 않고 금지보조금의 존재 자체만으로도 구제절차 적용이 가능하다. 수입국과 수출국의 협의가 30일 이내 완료되지 않을 경우 DSB에 문제제기가 가능하며, 패널은 90일 이내에 결정을 해야 한다.
linetop
ㆍ금치산자
법원에서 심신상실의 이유로 자기가 한 행위의 결과를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금치산 선고를 하는데, 이 금치산 선고를 받은 사람을 금치산자라고 한다. 금치산이란 자신의 재산 관리 및 처분을 금지하는 일을 뜻하며 중한 정신병을 앓는 사람이 금치산자의 대표적인 예에 해당된다.
linetop
ㆍ금태환
금본위제도 하에서 해당국 화폐 소유자가 해당국 정부(중앙은행)에 화폐를 제시하며 금과의 교환을 요구했을 때, 해당국 정부(중앙은행)가 화폐와의 교환으로 금을 제공하는 것.
linetop
ㆍ긍정적 나비효과
작고 사소한 시작이 향후 큰 결과를 가져온다는 뜻. 세계 최고의 광고회사로 손꼽히는 '카플란 탈러 그룹'(KTG)의 CEO 린다 카플란이 자신의 저서 'The Power of Small'에서 언급했다.
linetop
ㆍ기가코리아(Giga Korea)
우리나라 유ㆍ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가급(Gbps) 이상으로 향상하고 차세대 단말기ㆍSWㆍ플랫폼ㆍ콘텐츠 개발을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 2012년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2013년 예산안에 130억원이 첫 편성됐다. 기존의 IT 분야 R&D 사업이 단기적 상용화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기가코리아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초ㆍ원천분야 기술개발을 추진해 IT 분야의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linetop
ㆍ기간산업
"기초산업이라고도 하며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된다. 처음에는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로부터 특수품 수입이 두절되면서 영국이 곤경에 직면했을 때, 한 나라 경제의 사활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한 나라 산업의 토대가 되는 산업을 의미한다. 즉, 철강, 동 등의 금속공업, 석탄, 석유, 전력 등의 동력산업, 공작기계, 조선, 차량 등의 중요기계산업, 비료, 소다 등의 중요화학산업, 광산업, 원료, 생산설비 및 교통기관산업 등 생산부문의 중추부문을 일컫는다. 이들 기간산업은 일반 제조업의 기초가 되며 공업화의 촉매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국가의 산업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 "
linetop
ㆍ기금
국가의 특수한 정책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예산원칙의 일반적인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좀 더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세입ㆍ세출예산에 의하지 않고 특정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금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고유의 일반적 재정활동에 초점을 둔 예산과 달리 기금은 국가의 특정목적사업을 위해 자금을 운용하며 출연금ㆍ부담금 등을 주요재원으로 한다. 특정수입과 지출의 연계가 강하며, 합목적성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자율성과 탄력성이 강하다는 점 등에서 예산과 차이가 있다. 그러나 기금도 국가재정운영의 일부분으로 국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기금설치와 운영 계획 수립, 결산 등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예산과 동일하다.
linetop
ㆍ기능통화
기업이 영업활동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통화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해운업체 등 수출업체의 경우 영업활동의 주무대는 해외다. 이 때 영업, 투자 및 재무활동의 주요 거래통화는 타국통화이므로 해운업체 및 수출업체의 기능통화는 타국통화가 된다.
linetop
ㆍ기대수명
출생자가 출생 직후부터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 연수를 말한다. 평균 생존 연수이므로 생명을 다해 살다가 죽는 경우만을 대상으로 하며 자살이나 교통사고로 인한 생존 기간은 평균치 계산에 포함하지 않는다. 기대수명은 출생 시기가 언제인가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으로 기대수명은 측정 시기를 포함하여 표시된다. 이와 같이 기대수명이 시기에 따라 다른 것은 영양 상태, 의료기술,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건강관리 등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기대수명의 연장은 노후기간이 점차 길어짐을 뜻하며, 이는 개인적으로 노후 준비를 위한 경제적 활동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국민경제적으로 건강이나 연금제도와 같은 정책적 대비를 요구한다. 또한 젊은 층의 노년층 부양비율도 높아져, 향후 경제성장에 다양한 대비책을 마련할 필요도 있다.
linetop
ㆍ기러기식 성장(Flying Geese-typed Growth)
한 나라의 산업화와 주변국의 산업 확산은 마치 기러기떼가 오르는 것과 유사한 형태를 띠며 이루어진다는 이론임. 일본의 경제학자 아키마쓰가 1930년대말 후발산업국의 경제발전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것으로, 이후 일본 경제학자들이 해외직접투자와 국제분업의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발전시켰음. 전형적인 기러기식 성장을 보인 곳은 동아시아로서 일본이 앞장서 날고, 그 뒤를 동아시아 신흥공업경제지역(NIEs), 동남아, 마지막으로 중국, 베트남이 차례로 날아오면서 각국간에 투자와 무역이 이루어지고 국가간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 급속한 성장과 산업구조 고도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일본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볼 수 있음.
linetop
ㆍ기반시설부담금
기반시설부담금은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에 근거하여, 기반시설부담구역 안에서 개발행위를 하는 자에게 도로ㆍ공원ㆍ녹지 등 기반시설 설치에 필요한 비용을 부과하는 것이다. 기반시설부담구역은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시장ㆍ군수가 지정하는 개발행위가 집중되는 지역을 말하며, 개발행위는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공작물을 설치하거나 토지형질을 변경하는 등의 행위로 규정된다. 부담금 산정기준은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시장ㆍ군수가 수립하는 기반시설부담계획에 의해 결정된다.
linetop
ㆍ기부채납
기부자가 그의 소유재산을 국유재산 또는 공유재산으로 증여하여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무상으로 재산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세법상으로는 기부채납이란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기부금이라는 용어만 사용한다.
linetop
ㆍ기성고
"공사의 진척도에 따른 공정을 산출해 현재까지 시공된 부분만큼의 소요자금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기성고율: 전체공사 비중에서 현재까지 완성된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공사진행정도를 의미한다. "
linetop
ㆍ기술원조(Technical Assistance)
선진국 또는 국제기구가 주로 개도국의 기술수준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는 원조로서 경제개발에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을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수생의 훈련, 전문가의 파견, 기기 및 자재를 제공하거나 경제개발 방법을 지도하는 것임.

기술원조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 

  <훈련/지도>
인재, 특히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훈련, 지도를 하는 것으로서,
①개도국의 정부 및 관계기관의 직원, 민간산업인, 학생 등에 대해 선진국이 자국 내에서 기술훈련, 학교교육 실시,
②선진국의 비용부담으로 개도국에 기술훈련 센터를 설립하고, 기술지도자를 파견하여 현지인을 훈련,
③개도국의 학교, 직업훈련소, 공장 등에 기술지도자를 파견하여 기술지도, 직업훈련 등을 실시

  <개발계획>
  개도국의 경제계획의 작성, 공장 및 도로의 설계 등을 위해서 고급기술자가 자문에 응하여 지도, 조언을 함. 구체적으로는 고급기술자로 구성된 조사단을 파견, 천연자원의 존부와 그 개발 가능성을 조사하거나, 개발계획을 작성함. 또한, 공장 등의 설립에는 투자 전에 그 건립규모나 배치방법 등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여 지도, 조언을 함.
linetop
ㆍ기술적 반등
증시가 하향추세를 보이고 있는 기간 중에 특별한 호재가 없음에도 나타나는 일시적인 가격 상승을 말한다. 기술적 반등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투자자의 심리가 가미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증시가 급격하게 상승을 보일때 단기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기술적 반락이라 부른다.
linetop
ㆍ기술적채무불이행(Technical Default)
원리금상환의무불이행이외에 주로 Loan Agreement 상 차주가 자료의 제출, 중요사실의 통보, 차주의 채무상태 변화 통보 등을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거나 차주의 진술, 보증사항이 부정확하거나 사실과 다름이 판명되어 발생하는 채무불이행(default)을 가리킨다. 통상 30일 내지 60일간의 보정기간이 허용되는 일시적인 채무불이행이므로 일반적인 채무불이행(default)과는 구분된다.
linetop
ㆍ기술평가시스템(KTRS)
재무 위주의 신용평가모형에서 벗어나 선별과 지원이 어려운 무형의 기술ㆍ지식을 기술성ㆍ사업성ㆍ시장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등급화하는 시스템. 기술보증기금이 지난 2005년 7월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 신성장동력산업 영위기업에 대한 기술평가보증, 기술가치평가, 기술이전 및 M&A를 위한 평가 업무 외에도 벤처기업 확인,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 업무에도 활용된다.
linetop
ㆍ기술협력(Technical Cooperation)
기술협력(TCDC)은 개발원조의 한 부분으로서 그 동안 민간부문의 기술이전과 더불어 개도국의 경제․사회개발에 필수적인 기술향상, 인적자원 개발 등에 크게 기여해 왔음. 이러한 기술협력의 확대를 통한 개도국의 경제발전과 지속가능 개발은 남북문제를 해결하는 과제인 동시에,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선진국과 개도국간의 경제․사회적 격차를 완화하려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임.
1978년 부에노스아이레스 행동계획(Buesos Aires Plank of Action: BAPA)에서 기술협력은 “개도국의 경제․사회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자신들의 공동이익을 위하여 창출하고, 획득하고, 적용하고, 전파하여, 궁극적으로 자국의 경제사회 발전에 필수적인 자립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음.
linetop
ㆍ기업개선작업(work out)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작업.

원래는 계약 불이행이 발생하였을 때 도산 등을 피하기 위해 채무자와 채권자가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행위를 말한다. 한국에서는 1997년 말부터 시작된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의 경제 위기 속에서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는 용어의 하나로 등장하고, 고합(高合) 등 7개 그룹이 워크아웃 대상으로 선정되어 은행을 통한 대기업 구조조정 프로그램의 시동이 걸리게 되었다.

워크아웃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기업이 금융기관의 빚을 갚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기업 자력(自力)만으로는 이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채 상환을 유예하고 빚을 탕감해 주며, 필요에 따라서는 신규 자금도 지원해야 하는 등 금융기관의 손실 분담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워크아웃은 채권 상환 유예를 통한 부도의 유예 조치와 협조 융자, 출자 전환까지 포괄한다. 그러나 금융기관의 손실 분담이 채무 기업의 기존 경영진•주주•종업원의 손실 분담을 전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감자(減資)•출자 전환 등의 과정이 선행된 연후에 금융권의 자금 지원이 이루어진다.
linetop
ㆍ기업결합
경기에 대한 기업가들의 판단, 예측, 계획 등이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설문지를 통해 기업가의 경기동향 판단, 예측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주요 업종의 경기동향과 전망, 그리고 기업 경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업의 경영계획과 경기대응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다른 경기관련 자료와 달리 기업가의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요소까지 조사할 수 있으므로 경제정책을 입안하는 데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지수산출 방법에 따라 조사결과를 단순히 합산하여 산출하는 원지수와 기업규모나 산업별 산출액 등을 감안한 가중지수, 개별설문 항목을 가중평균하여 편제하는 합성지수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은행ㆍ대한상공회의소ㆍ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서 분기별 또는 월별로 이를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다. 기업경기실사지수 공식은 다음과 같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0에서 200의 값을 가지며 지수가 100 이상이면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업체 수가 부정적으로 보는 업체 수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나타낸다.
linetop
ㆍ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을 줄여 IPO라고 하며, 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전반적 경영내용의 공개, 즉 디스클로저(disclosure)까지도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주식공개를 의미한다. 주식회사가 이미 발행했거나 새로 발행하는 주식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정규 증권시장에 내놓고 불특정 다수 투자자에게 공개적으로 주식을 파는 일이다. 기업공개를 하지 않은 기업, 즉 정규 증시에 상장하지 않은 기업은 비공개기업이라고 부르고, 비공개기업이 기업공개 절차를 거치면 공개기업이 된다. 이러한 기업공개는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과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하고 국민의 기업참여를 장려하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은, 기업공개를 통해 기업자금을 일반 투자자로부터 조달함과 동시에, 기업경영이 공개된 상황에서 전문경영인에 의한 경영 현대화가 가능해짐으로써 주식회사 본연의 사회적 책임과 기능적 체제를 확립하게 된다. "
linetop
ㆍ기업구조조정
구조조정기업의 매입•정리를 전담하는 민간회사.

구조조정전문회사, 벌처 캐피털(vulture capital)이라고도 하는데 벌처(vulture)란 ‘대머리독수리’라는 뜻으로 시체나 썩은 고기를 먹고 사는 습성에 비유한 것이다.

한국정부가 1997년 말부터 시작된 경제위기 시기에 생긴 많은 부실기업의 정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외국의 벌처 펀드(부실기업의 정상화 및 부실증권에 특화하여 투자하는 외국의 투자기관)를 모델로 하여 금융회사•보험회사를 제외한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기구이다.

주요업무는 ① 주식 인수, 합병, 영업 양수(讓受)를 통한 구조조정기업의 인수 ② 경영 정상화 ③ 재매각 등이다.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의 등록 및 관리는 산업자원부에서 관할하며, 2004년 5월말 현재 58개사가 등록되어 있다.
linetop
ㆍ기업구조조정리츠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구조조정대상 기업의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의 형태로 배분하는 회사형 부동산투자신탁을 의미한다. 기업구조조정 리츠는 국민들에게 대규모 부동산에 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구조조정을 지원하며, 시중 부동자금을 제도권으로 흡수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대규모의 상업용 부동산이 소규모의 지분형태로 거래되고, 지분이 수시로 거래되기 때문에 자본시장과의 연계성이 매우 높아져 자본시장의 발전에 기여한다. 기업구조조정 리츠를 설립하려면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인가 시 금융감독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linetop
ㆍ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
법정관리나 워크아웃 기업의 퇴출절차 지연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조정대상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한 후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부실기업을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화하거나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corporate restructuring company)는 주로 부실기업의 인수, 매각, 경영정상화 작업을 담당하고 기업간 M&A를 중개하며, 부실기업의 정리 및 파산 절차를 대행한다.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와 유사한 기업으로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corporate restructuring vehicle: 부실기업의 주식 및 부채 위탁경영)와 기업구조조정증권투자회사(corporate restructuring fund: 부실기업의 자산을 뮤추얼펀드로 분리하여 자산관리회사에 위탁)가 있다.
linetop
ㆍ기업구조조정촉진법
부실징후 기업을 시장원리에 입각하여 민간의 자율적인 기업구조조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2001년 8월 국회에서 공포된 법안이다.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제고하고 금융기관이 신용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토록 규정된 법률을 말한다. 종전의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나타난 이해당사자들 간의 조정 과정의 부족, 기관간 이기주의, 부실의 신속한 인지, 부실기업의 신속한 정리, 채권 금융기관들의 관리체계 부실 등 다양한 문제점들을 개선함으로써 기업구조조정의 신속성ㆍ효율성을 도모하고 상시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이 법은 기업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보완과 부실위험을 조기에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 법제화(부실위험평가제도화), 기업구조조정의 중심주체로서 채권단협의회의 구성 및 역할 규정, 채권 금융기관간의 이해조정제도를 마련하였다. 또한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하여 채권금융기관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상시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회생가능성이 없는 기업은 즉시 퇴출되도록 하며, 기업이 구조조정과정에서 겪고 있는 법률상 제약요인을 해소해 주기 위한 지원사항도 규정하였다.
linetop
ㆍ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
합의도출이 어려운 기업개선작업(workout)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류상의 기업으로 산하에 자산관리회사를 두고 구조조정을 수행하는 회사이다.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는 은행이 보유한 출자전환주식과 대출채권을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에 결집시킨 후 기업구조조정을 전문으로 하는 자산관리회사(AMC)에 위탁ㆍ운용토록 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부실채권의 원활한 정리를 꾀한다. 이와 함께 재무상태가 악화됐거나 회생 가능성이 있는 기업의 경영을 정상화하고 이들 기업에 대한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이 신속히 정리되도록 한다. 채권금융기관이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에 출자하는 경우 출자한도나 자산운용 등의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 등 원활한 기업구조조정 수행을 위한 각종 특례를 적용 받는다. 워크아웃 기업은 외부전문가집단(AMC)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구조조정이 촉진된다.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로서도 싼값에 주식을 사들인 다음 기업의 원만한 구조조정으로 주식가격이 오르면 막대한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는 자산총액의 절반 이상을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발행한 유가증권의 매매, 구조조정 대상기업에 대한 대출이나 지급보증 등에 운용한다. 또 자기자본의 두 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자금을 차입할 수 있으며 자본금과 적립금의 합계액의 10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부동산 구조조정 펀드도 운용대상이 주식이 아닌 부동산이라는 점만 다를 뿐 다른 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와 동일하다.
linetop
ㆍ기업구조조정협약
기업개선작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수 채권금융기관간의 이해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채권금융기관간 공조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채권금융기관들이 일정 수준의 기업구조조정 체계와 상호 신뢰를 축적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영국에서의 신사협정을 대체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규칙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체결된 것이 “기업구조조정 협약”이며, 이 협약에는 기업개선작업 추진과 관련된 제반 처리절차가 규정되어 있다. 원래의 명칭은 ''기업구조조정촉진을 위한 금융기관협약''이나 줄여서 기업구조조정협약으로 불린다. 이 협약은 1998년 6월 25일에 금융감독원의 주도로 제정되었으며 1998년 8월 14일 및 1998년 10월 1일 두차례에 걸쳐 개정이 이루어졌다.

   이 협약을 97년에 이용되었던 “부도유예협약”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다. 부도유예협약은 은행권 부채가 일정규모 이상인 대기업만 협약적용대상으로 규정하여 특혜시비가 있었으며, 협약의 필요성 및 운영방식 등에 대해 이해관계자 사이에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 또한 금융감독기능이 통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은행, 증권 등 일부 금융기관만이 협약에 가입하였고, 상당수 금융기관이 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되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였다.

   이에 반해 기업구조조정협약은 기업의 자산이나 부채 등을 기준으로 적용대상을 차등화하지 않고 모든 기업을 적용대상으로 포괄하고 있다. 또한 기업개선작업을 실제로 도입하기 이전에 협약내용 및 운영방식에 대하여 가입금융기관들간 충분한 토의를 거쳐 자율적으로 협약내용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금융기관들이 협약의 필요성과 운영방식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국내 금융기관이 협약에 가입함으로써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기업개선작업의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편 5대계열과 중소기업의 구조조정 추진을 위해서는 “기업구조조정 협약”을 준용한 “주요채권단협의회 운영협약”과 “중소기업 기업개선작업 추진모델”이 별도로 마련되었다.
linetop
ㆍ기업도시
민간 기업이 토지 수용권 등을 갖고 주도적으로 개발한 특정 산업 중심의 자급자족적 복합기능도시를 말한다. 기존 산업단지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이루어지고 생산시설과 근로자 주거시설로만 이루어진 것에 비해, 기업도시는 지방자치단체와 기업들이 협의해 기업도시 특구를 지정하고 자체 개발계획 수립을 통해 산업단지ㆍ연구개발(R&D)ㆍ문화ㆍ교육ㆍ주거타운 등을 건설하는 자족형 도시이다. 기업도시는 기능에 따라 산업교역형(제조업과 교역 중심), 지식기반형(연구ㆍ개발ㆍ초기 상품화 등 과학집적), 관광레저형(관광ㆍ레저 중심), 혁신거점형(공공기관 지방이전 중심의 지역혁신) 등으로 나뉜다. 시범사업지는 2006년 4월 현재 전남 무안(산업교역형), 충북 충주, 강원 원주(지식기반형), 전북 무주, 충남 태안, 전남 해남ㆍ영암(관광레저형) 등 6곳이다. 2004년 12월 31일 기업도시특별법이 제정되면서 기업도시 관련 기반 사업이 본격 추진되었다. 해외의 유사한 사례로는 일본의 도요타市가 있다. 도요타市는 1938년 도요타 자동차 공장이 입지하면서 코로모시(擧母市)라는 지명을 도요타시(豊田市)로 변경하였다. 도요타시(市) 제조업 종사자의 약 82%가 도요타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고, 나머지도 모두 도요타 자동차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등 도시 전체가 도요타 자동차 산업과 관련되어 있다.
linetop
ㆍ기업신용등급
신용평가사가 기업이 국채ㆍ회사채 등을 갚지 못하게 될 가능성을 평가해 등급화한 것. 보통 'BBB' 이상을 부도 가능성이 낮은 '투자적격 등급', 'BB' 이하를 부도 가능성이 높은 '투자부적격 등급' 또는 '투기 등급'으로 분류한다.
linetop
ㆍ기업어음(CP: Commercial Paper)
"신용상태가 양호한 기업이 상거래와 관계없이 단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자기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만기가 1년 이내인 융통어음이다. 기업어음은 기업과 투자자 사이의 자금 수급관계 등을 고려하여 금리를 자율 결정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용등급은 A1이 최우량 등급이며 그 다음은 A2, A3, B, C, D의 순으로 분류되는데, 이 중 투자등급은 A1~A3등급이며 B등급 이하는 투기등급이다. 이자는 CP를 발행할 때 할인방식으로 미리 지급되며 만기가 되면 액면금액을 상환한다. "
linetop
ㆍ기업인수 합병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상대 기업의 소유지분을 확보하는 제반과정을 말한다. 기업합병(merger)과 한 기업이 다른 하나의 자산 또는 주식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acquisition)가 결합된 개념이다. M&A는 기본적으로 주식확보를 통해 이루어진다. 주식을 확보하기 가장 손쉬운 방법은 주식을 사들이는 것이다. 기업 인수ㆍ합병(M&A)은 기존 기업의 내적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신규사업 참여 소요기간과 투자비용 절감, 경영의 노하우나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 확보 등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발전하였다. 미국을 비롯, 일본에서도 이미 본격화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4년 「증권거래법」제200조(주식의 대량소유의 제한 등)의 폐지를 골자로 한 「증권거래법」개정안의 시행으로 많은 기업들이 M&A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증권거래법」제200조는 그동안 기업주가 소유권 침해에 대한 걱정 없이 기업경영에 전념하게 한 긍정적인 측면도 있었으나, 일반투자자의 주식매매자유를 제한하고 대주주의 방만한 기업운영과 소액주주의 권익 침해를 유발하는 등 부작용이 지적되기도 하였다. 외국인의 국내기업 M&A는 종전 우호적 M&A만 허용되었으나 1998년 5월「외국인투자 및 외자도입에 관한 법률」개정으로 적대적 M&A까지 전면 허용되었다.
linetop
ㆍ기업지배구조
통상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시스템, 이사회와 감사의 역할과 기능, 경영자와 주주와의 관계 등을 총칭한다. 넓게는 기업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이해할 수 있다. 기업경영 환경에는 기업 내부의 의사결정시스템은 물론 시장에 대한 규제, 금융 감독체계, 관행 및 의식 등이 망라된다. 좁게는 기업경영자가 이해관계자, 특히 주주의 이익을 위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감시ㆍ통제하는 체계를 의미한다.기업지배구조 개선방법으로는 사외이사제도 도입, 소액주주권한 강화, 회계감사제도 강화, 금융감독체계 강화 등이 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에 대응한 안정적 국제투자관행의 확립과 기술혁신ㆍ자본자유화 등 기업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기업지배구조 확립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다. 그 동안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국에서 우수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며, 각국 경제의 장기적 안정성장의 기본요건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은 경제와 자본시장의 국제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국제규범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해로 발전되기도 했다. 단적인 예로 OECD는 ‘기업지배구조의 기본원칙’을 마련했는데, 이는 주주자본주의에 바탕을 둔 영미식 기업지배모형이 중심이다.
linetop
ㆍ기업지원 단일창구서비스
정부는 1990년대부터 행정의 전산화를 통해 행정절차의 간소화와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추진해 왔다. 특히, 참여정부 들어 전자정부 구축의 기치 하에 31대 전자정부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였다. 2003년부터 추진하였으며 2009년 12월 기업경쟁력지원체계 1단계 구축사업을 완료하였다. G4B로도 불리는 기업지원단일창구서비스는 국내의 발달된 IT기술을 기초로 기업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기업행정민원을 온라인을 통해 일괄적으로 처리하여 기업이 일일이 행정관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기업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산업정보를 제공하며, 컨설팅 또는 e러닝 등 부가서비스를 하나의 포탈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inetop
ㆍ기업특별회계
국가의 공기업 활동에 속하는 특별회계를 말한다. 모든 기업특별회계의 세입ㆍ세출은 손익계정과 자본계정으로 구분된다. 손익계정은 영업활동에 수반되는 비용과 수입의 관계를 나타내고, 자본계정은 시설투자나 자산의 취득 등을 통한 자본형성과 자산의 증감상태를 나타낸다.
linetop
ㆍ기업환경평가
세계은행이 매년 발표하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에 대한 국가별 순위. 국가별 기업환경을 기업 생애주기(Life Cycle)에 따라 창업에서 퇴출에 이르는 10개 부문으로 구분하고, 각 생애주기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규제를 절차ㆍ시간ㆍ비용 위주의 33개 세부지표로 측정한다. 어느 국가에서든 거쳐야 하는 공통 상황(Case Scenario)을 부여한 후 법령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linetop
ㆍ기자재
플랜트를 건설하기 위하여 수입국 이외의 국가로부터 수주자가 공급하는 장비, 기계, 기계장치, 물품 및 부품
linetop
ㆍ기저효과
기저효과란 경제지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그 결과에 큰 차이가 날 수 있음을 말한다. 호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현재의 경제상황을 비교할 경우, 경제지표는 실제 상황보다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반면, 불황기의 경제상황을 기준시점으로 비교하면, 경제지표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나타날 수 있다.예컨대 2009년 12월의 산업생산 증가율이 전년 동월 대비로 10년 만에 최고라고 발표되었다. 그렇지만 2009년 12월 결과를 증가율로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준시점인 전년 동월 즉, 2008년 12월을 이용해야 한다. 그런데 이 시기는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로 침체에 들어간 때이다. 따라서 이 시점을 비교의 기준 시점으로 삼을 경우, 기저효과에 의해 산업 생산 증가율이 매우 높아지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linetop
ㆍ기준금리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의 최고 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달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는 금리다. 2008년 2월까지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콜금리 운용 목표치(정책금리)를 결정하였다. 콜금리 목표치를 낮춘다는 것은 콜시장에 자금을 공급한다는 것이고 이것은 통화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2008년 3월부터 정책금리를 기준금리로 바꾸었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의 환매조건부 채권 매매, 대기성 여수신 등 금융기관 간 거래의 기준이 되는 금리를 의미한다. 그렇지만 이 기준금리도 운용 목표치에 불과하다. 실제로 자금 시장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금리는 기본적으로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에 의해 결정된다.? 한국은행이 제시하는 기준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한국은행은 채권의 매매나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 또는 재할인율 등의 통화정책을 통해 통화량이나 물가, 나아가 금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발표하게 되면 시중 은행을 포함한 금융기관들은 이를 기준으로 하여 각자 나름의 금리를 책정하게 된다. 따라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중 금리도 상승하게 되고 기준금리를 낮추면 시중 금리도 떨어지게 된다.
linetop
ㆍ기준시가
일반적으로 주택을 팔 때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 지정지역 내에 있는 아파트와 전용면적 165㎡(50평) 이상의 연립주택을 팔 때는 실제거래가격을 기준으로 양도세를 산정하지 않고 국세청이 별도로 정한 가격을 기준으로 양도세를 계산하게 된다. 이처럼 지정지역 내의 국세청이 정해 놓은 아파트 등에 대한 기준가격을 ‘기준시가’라고 한다. 기준시가는 기본적으로 아파트와 전용면적 165㎡ 이상의 대형 연립주택에만 적용된다. 기준시가가 적용 계산되는 세금은 양도소득세가 대표적이나 상속세와 증여세 부과시 또는 상속 또는 증여 당시 시세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보충적으로 기준시가가 적용된다. 기준시가는 조정의 필요성이 있을 때 국세청에서 실사를 통해 조정한다.
linetop
ㆍ기준환시세
환시세란 한 나라의 화폐와 다른 나라의 화폐와의 교환비율, 즉 환율을 말하는데, 이러한 환시세를 설정할 때 기준이 되는 국가 통화와의 환시세를 기준환시세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미국의 달러에 대한 환시세가 이에 해당한다. 기준환시세가 설정되면 간접적으로 다른 나라 통화와의 환시세를 산출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원과 파운드의 환시세를 구하려면 원과 달러, 달러와 파운드의 두 환시세에서 간접적으로 원과 파운드의 시세를 알 수 있다.
linetop
ㆍ기초공제
기초공제란 과세표준을 계산하기 위해 과세대상에서 일정금액을 기초적으로 공제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공제라고도 한다. 기초공제의 여부 및 그 내용과 범위는 각각의 세법에 의하여 개별적으로 규정된다. 상속세 및 증여세의 경우 사망으로 상속이 이루어지는데 이 경우 과세 대상액에서 2억 원을 기초공제하며(상속세및증여세법 제18조), 지방세법상 농업소득세의 과세표준에 있어서는 그 농업소득금액에서 연 560만원을 기초공제한다(지방세법 제204조). 소득세와 관련해서는 여러 요소가 고려되는데, 종합소득이 있는 거주자에 대해서는 거주자, 거주자의 배우자가 연간 소득이 없거나 연간 소득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 거주자의 직계비속과 입양자로서 20세 이하의 자녀들, 거주자와 생계를 같이하는 일정 연령 이상의 부양 노인 인구(남자 60세 여자 55세 이상)수에 각각 100만원을 곱해 그 총액만큼을 당해연도 종합소득금액에서 기초공제한다. 이러한 기초공제가 이루어진 후에 과세표준이 적용되어 최종 과세액이 결정된다.
linetop
ㆍ기초장애연금
생활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소득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 장애로 인하여 일을 할 수 없거나 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중증장애인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연금제도이다.
linetop
ㆍ기축통화
금과 더불어 국제외환시장에서 금융거래 또는 국제결재의 중심이 되는 통화로 key currency라고도 한다. 대표적으로 미국 달러가 이에 속한다. 기축통화로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군사적으로 지도적인 입장에 있어 전쟁으로 국가의 존립이 문제시 되지 않아야 하며, 기축통화 발행국은 다양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통화가치가 안정적이며, 고도로 발달한 외환시장과 금융ㆍ자본시장을 갖고 있어야 하며, 대외거래에 대한 규제도 없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영국의 파운드화, 미국의 달러를 기축통화로 부른다. 영국의 파운드화는 19세기 중반 이후 국제금융의 중심지로서 영국이 가진 강력한 세력을 배경으로 기축통화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으로 유럽 각국의 경제가 피폐해졌고, 미국은 전쟁 특수로 경제가 급성장하였다. 이후 미국의 경제력과 국력을 배경으로 미국 달러가 명실 공히 기축통화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최근 들어 미국 달러화에 대한 신인도가 예전과 같지 않는 등 기축통화로서의 지위가 흔들리고 있다. 기축통화인 달러화를 대신할 통화로 유로화, 중국 위안화 등이 후보로 거론되지만 기축통화로서의 조건인 신뢰도나 사용도 면에서 보면 아직도 미 달러화와 비교가 안 된다. 더욱이 중국은 환율을 통제하는 등 자유로운 거래라는 기축통화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linetop
ㆍ기타공적자금(Other Official Flows: OOF)
기타 공적자금은 공적개발원조에 의한 세 가지 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는 정부부문에 의한 자금공여를 의미하며, 주로 ①상업적 목적으로 제공된 증여, ②증여율(GE) 25% 이하의 양자간 원조자금, ③공적기관의 수출신용, ④지원국 민간부문이 개도국에 제공하는 신용의 조건을 완화하기 위해 제공하는 보조금(증여), ⑤공적기관의 해외투자자금 지원 등이 포함됨.
linetop
ㆍ기한부 신용장(usance credit)
신용장에 의거하여 발행되는 어음이 일람출급인 것을 sight credit라 부르는데 대하여 그 어음이 기한부일 경우에는 usance credit 또는 acceptance credit라고 한다. 즉 어음기일을 확정일로 하거나 또는 일람후 일정기한으로 하는 신용장을 기한부신용장이라고 한다.

sight credit에 있어서는 신용장개설은행은 어음의 제시가 있으면 즉시 지급하여야 하며 수입상도 즉시 개설은행에 보상지급을 해야 한다. 이 경우 수입상의 자금부담을 돕기 위하여 무역금융을 주지만 usance credit의 경우에는 어음 지급인이 제시를 받았을때 어음의 인수를 하고 선적서류를 인도받아 usance 기간내에 화물을 매각한 대전으로 만기일에 지급하면 된다. 한편 매입은행은 만기일까지의 지급을 받지 못하여 자금부담이 생기므로 이 어음을 어음할인시장에서 재할인받아 자금을 회수한다. 따라서 어음 채무자는 국제금융시장의 저금리를 이용할 수 있다.
linetop
ㆍ기한의 이익
시기(始期) 또는 종기(終期)가 아직 도래하지 않아 아직 법률행위의 효력이 확정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사자가 받는 이익.
linetop
ㆍ기한이익상실조항(acceleration clause)
계약상 일정조건의 불이행으로 인해 도래될 채무상환기일을 단축하는 약관으로, 원리금상환에 있어 차주의 채무불이행이 발생되면 장래의 모든 잔존채무를 즉시 상환하도록 하는 경우 등이다.
linetop
ㆍ기회비용
기회비용은 특정한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다른 선택의 가치를 말한다. 경제활동에는 어떤 선택을 할 때마다 비용이 들게 마련으로, 이를 경제학에서는 ‘공짜 점심은 없다’라고 표현한다.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에 따라 포기하게 되는 가치 중 최고의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금리가 저축은행 5%, 은행 3.5%, 우체국 2.5%인 상황에서 2천만원으로 예금을 하려 하는 사람이 우체국의 안정성을 이유로 금리가 가장 낮은 우체국을 선택한다면, 이 사람의 기회비용은 금리가 가장 높은 저축은행 예금인 셈이다. 안정성이 높은 우체국을 선택함으로써 다른 기회를 포기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경제학에서는 눈에 보이는 회계비용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까지 넣어 계산할 줄 알아야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실제로 현금을 지출하지는 않았더라도 어떤 선택을 하기 위해 포기한 것은 그 선택의 대가 즉, 비용으로 보며, 이런 비용을 기회비용이라고 부른다.
linetop
ㆍ긴급복지지원
가구의 주요 소득자의 사망, 가출, 가구구성원의 질병, 학대, 폭력, 그리고 화재 등으로 갑자기 생계를 유지하기 곤란해졌을 때, 1개월간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2000년 3월 14일「긴급복지지원법 시행령(안)」이 의결됨에 따라 갑작스럽게 경제적ㆍ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조기에 발견하여 생계비, 의료ㆍ주거서비스 등을 적기에 지원함으로써 이들이 위기상황을 벗어나는 데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지원기준은 생계지원, 의료지원, 주거지원, 사회복지시설 이용 지원 등으로 구분된다. 긴급지원제도는 지원요청 후 3~4일이면 긴급지원 담당공무원의 현장 확인을 거쳐 지원 받을 수 있다. 생계ㆍ주거ㆍ사회복지시설이용, 그 밖의 지원은 1월, 의료지원은 1회가 원칙이다. 다만,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의 판단에 생계ㆍ주거 등의 지원은 1월 범위 내에서 연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지원으로도 위기상황이 해소되지 않는 경우는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의결로 의료지원은 1회에 한해, 그 외 지원은 2개월까지 추가지원이 가능하다.
linetop
ㆍ긴급수입제한조치 (safeguard)
특정 품목의 수입이 급증해 국내 업체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거나 발생 할 우려가 있을 경우 수입국이 관세인상이나 수입량 제한 등을 통해 수 입규제를 할 수 있는 제도. WTO체제에서 국내산업 보호를 위해 '심각한 피해' 등 일정 조건이 확인 되는 경우에는 이 조치를 인정해 주고 있다.
WTO협정에 따르면 이 조치는 심각한 피해를 방지하거나 치유하고 구조조 정을 용이하게 하는 데 필요한 정도로만 취해져야 한다. 수입국은 세이 프가드 조치를 취할 경우 원산지에 관계없이 해당 물품의 수출국에게 협 의할 기회를 제공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협의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당해물품의 수출국이 수입국에 대해 보복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linetop
ㆍ긴급조정권
노동자들이 단체행동권을 지나치게 행사한다고 판단될 경우 정부가 이를 제한할 수 있는 권리다. 현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는 “노동부장관은 쟁의행위가 공익사업에 관한 것이거나 그 규모가 크거나 그 성질이 특별한 것으로서 현저히 국민경제를 해하거나 국민의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할 위험이 현존하는 때에는 긴급조정의 결정을 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긴급조정권 발동 결정은 노동부장관이 하며, 조정은 중앙노동위원회가 한다. 긴급조정권이 발동되면 헌법상 보장된 파업권이 제한된다. 해당 사업체의 근로자들은 즉각 파업을 중단하고 산업현장에 즉시 복귀해야 하며, 30일간 파업을 할 수 없다. 이에 따르지 않으면 불법으로 간주된다. 긴급조정권이 발동된 이후 중앙노동위원회에서는 파업을 해결하기 위한 조정을 바로 개시하게 된다. 조정은 15일간 계속되며 이러한 조정에도 불구하고 파업이 조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을 경우 직권중재를 통해 근본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개시된다. 실제로 1969년 8월 대한조선공사, 1993년 현대자동차, 2005년 8월 아시아나항공과 12월 대한항공 파업 때 긴급조정권이 발동된 바 있다.
linetop
ㆍ긴축정책
정부가 예산을 편성하는데 있어 지출을 억제하고 공채의 정리 및 신규 모집을 하지 않는 정책을 취하는 재정정책이다. 경기가 과열될 때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정부의 지출을 줄여 과열된 경기를 억제할 수 있다. ▶확장정책: 긴축정책과는 반대되는 정책으로 경기가 불황일 때 시중에 통화량을 많이 유통시켜 위축된 경기를 회복시키려는 재정정책이다.
linetop
ㆍ김치본드
외국인이나 국내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달러 등 외화로 표시된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
linetop
KOTRA OIS | main page
국가별정보바로가기

나눔으로 더 가까워지는 해외투자 _ OIS카페

오늘 내가 본 자료
뷰어 다운로드 _화면이 안보이는 분은 클릭하세요!
top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저작권정책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포탈소개 뉴스레터신청하기 OIS홍보관 사이트이용문의 RSS 2.0
(06792)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3 
							( 구 : 서울시 서초구 염곡동 300-9 ) 
							TEL : 82-2-3460-7114 / FAX : 82-2-3460-7777~8 
							Copyright (c) 2008 OIS.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