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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환거래법해외직접투자관련법규해외직접투자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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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환거래법








제 1 장 총칙 <개정 2009.1.30.>





▶ 제1조(목적)


이 법은 외국환거래와 그 밖의 대외거래의 자유를 보장하고 시장기능을 활성화하여 대외 거래의
원활화 및 국제수지의 균형과 통화가치의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조(적용 대상)


① 이 법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1. 대한민국에서의 외국환과 대한민국에서 하는 외국환거래 및 그 밖에 이와 관련되는 행위

  2. 대한민국과 외국 간의 거래 또는 지급ㆍ수령, 그 밖에 이와 관련되는 행위(외국에서 하는 행위로
     서 대한민국에서 그 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포함한다)

  3. 외국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둔 개인과 외국에 주된 사무소를 둔 법인이 하는 거래로서 대한민국
    통화(通貨)로 표시되거나 지급받을 수 있는 거래와 그 밖에 이와 관련되는 행위

  4. 대한민국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둔 개인 또는 그 대리인, 사용인, 그 밖의 종업원이 외국에서
    그 개인의 재산 또는 업무에 관하여 한 행위 

  5. 대한민국에 주된 사무소를 둔 법인의 대표자, 대리인, 사용인, 그 밖의 종업원이 외국에서
    그 법인의 재산또는 업무에 관하여 한 행위


 ② 제1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그 밖에 이와 관련되는 행위"의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3조(정의)


 ①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1.4.30., 2012.3.21.>

  1. "내국통화"란 대한민국의 법정통화인 원화(貨)를 말한다.

  2. "외국통화"란 내국통화 외의 통화를 말한다.

  3. "지급수단"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가. 정부지폐ㆍ은행권ㆍ주화ㆍ수표ㆍ우편환ㆍ신용장

      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환어음, 약속어음, 그 밖의 지급지시

      다. 증표, 플라스틱카드 또는 그 밖의 물건에 전자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재산적 가치가 입력
           되어 불특정 다수인 간에 지급을 위하여 통화를 갈음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4. "대외지급수단"이란 외국통화, 외국통화로 표시된 지급수단, 그 밖에 표시통화에 관계없이 외국
     에서 사용할수 있는 지급수단을 말한다.

  5. "내국지급수단"이란 대외지급수단 외의 지급수단을 말한다.

  6. "귀금속"이란 금, 금합금의 지금(地金), 유통되지 아니하는 금화, 그 밖에 금을 주재료로
       하는 제품및 가공품을 말한다.

  7."증권"이란 제3호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것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4조
      에 따른 증권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8. "외화증권"이란 외국통화로 표시된 증권 또는 외국에서 지급받을 수 있는 증권을 말한다.

  9. "파생상품"이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른 파생상품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10. "외화파생상품"이란 외국통화로 표시된 파생상품 또는 외국에서 지급받을 수 있는 파생상품을
        말한다.

  11. "채권"이란 모든 종류의 예금ㆍ신탁ㆍ보증ㆍ대차(貸借) 등으로 생기는 금전 등의 지급을 청구
        할 수 있는 권리로서 제1호부터 제10호까지의 규정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것을 말한다.

  12. "외화채권"이란 외국통화로 표시된 채권 또는 외국에서 지급받을 수 있는 채권을 말한다.

  13. "외국환"이란 대외지급수단, 외화증권, 외화파생상품 및 외화채권을 말한다.

  14. "거주자"란 대한민국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둔 개인과 대한민국에 주된 사무소를 둔 법인을
        말한다.

  15. "비거주자"란 거주자 외의 개인 및 법인을 말한다. 다만, 비거주자의 대한민국에 있는 지점,
      출장소, 그 밖의 사무소는 법률상 대리권의 유무에 상관없이 거주자로 본다.

  16. "외국환업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가. 외국환의 발행 또는 매매

      나. 대한민국과 외국 간의 지급ㆍ추심(推尋) 및 수령

      다. 외국통화로 표시되거나 지급되는 거주자와의 예금, 금전의 대차 또는 보증

      라. 비거주자와의 예금, 금전의 대차 또는 보증

      마. 그 밖에 가목부터 라목까지의 규정과 유사한 업무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


  17. "금융회사등"이란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38조(제9호 및 제10호는 제외한다
        )에 따른 기관과 그 밖에 금융업 및 금융 관련 업무를 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를
        말한다.

  18. "해외직접투자"란 거주자가 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래ㆍ행위 또는 지급을
        말한다.

      가. 외국법령에 따라 설립된 법인(설립 중인 법인을 포함한다)이 발행한 증권을 취득하거나
           그 법인에 대한 대통령령 금전의 대여 등을 통하여 그 법인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맺기
          위하여 하는 거래 또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나. 외국에서 영업소를 설치ㆍ확장ㆍ운영하거나 해외사업 활동을 하기 위하여 자금을  지급하
           는 행위로서대통령 령으로 정하는 것


  
 19. "자본거래"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거래 또는 행위를 말한다.

      가. 예금계약, 신탁계약, 금전대차계약, 채무보증계약, 대외지급수단ㆍ채권 등의 매매계약
          (다목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에 따른 채권의 발생ㆍ변경 또는 소멸에 관한 거래(거주자
           간 거래는 외국환과 관련된 경우로 한정한다)

      나. 증권의 발행ㆍ모집, 증권 또는 이에 관한 권리의 취득(다목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하며,
           거주자 간 거래는 외국환과 관련된 경우로 한정한다)

      다. 파생상품거래(거주자 간의 파생상품거래는 외국환과 관련된 경우로 한정한다)

      라. 거주자에 의한 외국에 있는 부동산이나 이에 관한 권리의 취득 또는 비거주자에 의한 국내
           에 있는 부동산이나 이에 관한 권리의 취득

      마. 가목의 경우를 제외하고 법인의 국내에 있는 본점, 지점, 출장소, 그 밖의 사무소(이하
           이 목에서 "사무소"라 한다)와 외국에 있는 사무소 사이에 이루어지는 사무소의 설치ㆍ확장
           또는 운영 등과 관련된 행위와 그에 따른 자금의 수수(授受)(사무소를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경비나 경상적 거래와 관련된 자금의 수수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은 제외한다)

      바. 그 밖에 가목부터 마목까지의 규정과 유사한 형태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거래 또는
          행위 


   20. "비예금성외화부채등"이란 금융회사등의 외국통화표시 부채(외화예수금은 제외한다) 및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② 제1항 제14호 및 제15호에 따른 거주자와 비거주자의 구분이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대통령
      령으로 정하는바에 따른다.

      [전문개정 2009.1.30.]

 


▶ 제4조(대외거래의 원활화 촉진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에 따른 제한을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함으로써 외국환거래나 그 밖
    의 대외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안정적인 외국환수급(需給)의 기반 조성과 외환시장의 안정을 위하여 노력하;
    여야 하며, 이를 위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5조(환율)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원활하고 질서 있는 외국환거래를 위하여 필요하면 외국환거래에 관한 기준
    환율, 외국환의매도율ㆍ매입률 및 재정환율(이하 "기준환율등"이라 한다)을 정할 수 있다.

 ② 거주자와 비거주자는 제1항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이 기준환율등을 정한 경우에는 그 기준환율
    등에 따라 거래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6조(외국환거래의 정지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천재지변, 전시ㆍ사변, 국내외 경제사정의 중대하고도 급격한 변동,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부득이 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를 할 수 있다. <개정 2011.4.30.>

  1. 이 법을 적용받는 지급 또는 수령, 거래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일시 정지

  2. 지급수단 또는 귀금속을 한국은행ㆍ정부기관ㆍ외국환평형기금ㆍ금융회사등에 보관ㆍ예치
     또는 매각하도록 하는 의무의 부과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된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본거래를 하려는 자에게 허가를 받도록 하는 의무를 부과하거나, 자본거래를
    하는 자에게 그 거래와 관련하여 취득하는 지급수단의 일부를 한국은행ㆍ외국환평형기금 또는
     금융회사 등에 예치하도록 하는 의무를 부과하는 조치를 할 수 있다.<개정 2011.4.30.>

  1. 국제수지 및 국제금융상 심각한 어려움에 처하거나 처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대한민국과 외국 간의 자본 이동으로 통화정책, 환율정책, 그 밖의 거시경제정책을 수행하는 데
    에 심각한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경우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조치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6개월의 범위에서 할 수 있으며, 그 조치
     사유가 소멸된경우에는 그 조치를 즉시 해제하여야 한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조치는 「외국인투자 촉진법」 제2조제1항제4호에 따른
    외국인 투자에 대하여 적용하지 아니한다.
      <개정 2009.1.30.> [전문개정 2009.1.30.]


 


▶ 제7조(채권의 회수명령)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외환시장의 안정과 외국환거래의 건전화를 위하여 비거주자에 대한 채권
    을보유하고 있는 거주자로 하여금 그 채권을 추심하여 국내로 회수하게 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회수 대상 채권의 범위ㆍ회수기한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제 2 장 외국환업무취급기관 등 <개정 2009.1.30.>






▶ 제8조(외국환업무의 등록 등)


  ① 외국환업무를 업으로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외국환업무를 하는 데에
   충분한 자본ㆍ시설 및 전문인력을 갖추어 미리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다만, 기획재정부장관이 업무의 내용을 고려하여 등록이 필요하지 아니하다고 인정하여 대통령령
   으로 정하는 금융회사등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4.30.>

  ② 외국환업무는 금융회사 등만 할 수 있으며, 외국환업무를 하는 금융회사 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금융회사 등의 업무와 직접 관련되는 범위에서 외국환업무를 할 수 있다.
    <개정 2011.4.30.>

  ③ 제1항에도 불구하고 외국환업무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이하 "환전업무"라
   한다)만을 업으로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환전업무를 하는 데에 필요한 시설
   을 갖추어 미리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1. 외국통화의 매입 또는 매도

   2. 외국에서 발행한 여행자수표의 매입


  ④ 제1항 본문에 따라 외국환업무의 등록을 한 금융회사등과 제3항에 따라 환전업무의 등록을 한
   자(이하 "환전 영업자"라 한다)가 그 등록사항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변경하려 하거나
   외국환업무 또는 환전 업무를 폐지하려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획재정
   부 장관에게 미리 그 사실을 신고하여야 한다.
    <개정 2011.4.30.>

  ⑤ 제1항에 따라 외국환업무의 등록을 한 금융회사등(제1항 단서에 따른 금융회사등을 포함한다
   이하 "외국환업무 취급기관"이라 한다)은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 국제 평화와 안전의 유지 등
   을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이 법을 적용받는 업무에 관하여
   외국금융기관과 계약을 체결할 때 기획재정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개정 2011.4.30.>

  ⑥ 외국환업무취급기관 및 환전영업자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9조(외국환중개업무 등)


 ① 다음 각 호의 업무(이하 "외국환중개업무"라 한다)를 업으로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본ㆍ시설 및 전문인력을 갖추어 기획재정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인가사항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요 사항을 변경하려면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1. 외국통화의 매매ㆍ교환ㆍ대여의 중개

 2. 외국통화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거래의 중개

 3. 그 밖에 제1호 및 제2호와 관련된 업무


 ② 제1항에 따라 외국환중개업무를 인가받은 자(이하 "외국환중개회사"라 한다)가 외국환 중개업무
   를 할 수 있는 거래의 상대방은 외국환거래 관련 전문성을 갖춘 금융회사 등 및 관련 기관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로 한다.    <개정 2011.4.30.>

 ③ 외국환중개회사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려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구분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의 인가를 받거나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1. 합병 또는 해산

 2.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폐지ㆍ양도ㆍ양수


 ④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환중개업무의 성실한 이행을 위하여 외국환중개회사에 대하여 대통령
    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에 보증금을 예탁하게 할 수 있다.

 ⑤ 외국환중개회사가 외국에서 외국환 중개업무를 하려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획재정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⑥ 이 법에 따른 외국환 중개업무에 관하여는 「자본시장과 금융 투자업에 관한 법률」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다만, 같은 법 제37조, 제39조, 제44조, 제54조 및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같은 법을 준용할 수 있다. 이 경우 "금융투자업자"는 국환중개회사"로, "금융
    투자업"은 "외국환중개 업무"로 본다.

 ⑦ 제1항부터 제6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외국환중개회사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
    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10조(업무상의 확인의무)
 
  

  외국환업무취급기관, 환전영업자 및 외국환중개회사(이하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이라 한다)는
  그 고객과 이 법을 적용받는 거래를 할 때에는 고객의 거래나 지급 또는 수령이 이 법에 따른 허가
  를 받았거나 신고를 한 것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다만, 경미한 거래로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하
  여 고시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전문개정 2009.1.30.]

 


▶ 제11조(업무의 감독과 건전성 규제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의 외국에 있는 영업소를 포함
   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업무를 감독하고 감독상 필요한 명령을 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외환시장의 안정과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하
   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의 외국통화 자산ㆍ부채비율을 정하는 등 외국
   통화의 조달ㆍ운용에 필요한 제한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제한의 구체적인 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제11조의 2 (외환건전성부담금)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외화자금의 급격한 유입ㆍ유출에 따른 금융시장의 불안을 최소화하고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금융시장에서의 역할, 취급 외국환업무 및 외국통화 표시 부채의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융회사 등에 외환건전성부담금(이하
   이 조 및 제11조의 3에서 "부담금"이라 한다)을 부과ㆍ징수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부과ㆍ징수하는 부담금은 비예금성외화부채등의 잔액에 1천분의 5 이내의 범위에서
   금융회사 등의 영업구역, 비예금성외화부채등의 만기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부과
   요율을 곱하여 계산한 금액으로 한다.

③ 기획재정부장관은 제2항에도 불구하고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 외화자금의 급격한 유입 등으로
   금융시장과 국민경제의 안정을 현저히 해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6개월 이내의 기간
   을 정하여 그 기간 동안의 비예금성 외화부채등 잔액의 증가분에 대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하
   여 고시하는 부과요율(이하 이 항에서 "추가부과요율"이라 한다)을 적용하여 산정한 금액을 제2
   항에 따른 부담금 금액에 더하여 부과ㆍ징수할 수 있다. 이 경우 추가 부과요율은 제2항에 따른
   부과요율을 더하여 1천분의 10을 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④ 제1항에 따라 징수한 부담금은 제13조제1항에 따른 외국환평형기금에 귀속된다.

⑤ 제2항의 비예금성 외화부채등의 잔액과 제3항의 비예금성 외화부채등 잔액의 증가분의 산정방법
    및 그 밖에 부담금의 부과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본조신설 2011.4.30.]

 


▶ 제11조의3 (부담금의 징수 및 이의신청)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금융회사 등이 내야 하는 부담금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나누어
   내게 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금융회사 등이 부담금을 납부기한까지 내지 아니하면 납부기한이 지난 후
   10일 이내에 10일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독촉장을 발급하여야 한다.

③ 기획재정부장관은 체납된 부담금에 대하여는 100분의 10 이내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가산금을 징수할 수 있다.

④ 기획재정부장관은 제2항에 따라 독촉장을 받은 금융회사 등이 정하여진 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
   할 때에는 국세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부담금과 가산금을 징수한다.

⑤ 기획재정부장관은 제11조의2에 따른 부담금의 부과ㆍ징수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는 해당 금융회사 등에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자료의 제출을 요구받은 금융
   회사 등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요구에 따라야 한다.

⑥ 제11조의2에 따라 부담금을 부과 받은 금융회사 등이 부과 받은 사항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
   에는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⑦ 그 밖에 부담금의 징수 및 이의신청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본조신설 2011.4.30.]

 


▶ 제12조(인가의 취소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8조
   및 제9조에 따른 등록 또는 인가를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외국환업무 취급기관
   등(영업소를 포함한다)의 업무를 제한하거나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지할 수 있다.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하거나 인가를 받은 경우

 
2. 업무의 제한 또는 정지 기간에 그 업무를 한 경우

 3. 등록 또는 인가의 내용이나 조건을 위반한 경우

 4. 제8조제2항을 위반하여 외국환업무를 한 경우

 5. 제8조제4항 또는 제9조제3항에 따른 인가를 받지 아니한 경우 또는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
    으로 신고를 한 경우

 6. 제9조제2항을 위반하여 거래한 경우 또는 같은 조 제4항에 따른 보증금 예탁 명령을 따르지
    아니한 경우

 7. 제10조에 따른 확인의무를 위반한 경우

 8. 제11조제1항에 따른 감독상의 명령 또는 같은 조 제2항에 따른 업무상 제한을 위반한 경우

 9. 제20조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보고 또는 자료ㆍ정보 제출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 보고 또는
    거짓 자료ㆍ정보를 제출한 경우

 10. 제20조제3항 또는 제6항에 따른 검사에 응하지 아니하거나 이 검사를 거부ㆍ방해 또는 기피한
     경우

 11. 제20조제4항 또는 제6항에 따른 자료의 제출을 거부하거나 거짓 자료를 제출한 경우

 12. 제20조제5항 또는 제6항에 따른 시정명령에 따르지 아니한 경우

 13. 제21조에 따른 기획재정부장관의 명령을 위반하여 통보 또는 제공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통보 또는 제공한 경우

 14. 제24조제2항에 따른 기획재정부장관의 명령을 위반하여 신고, 신청, 보고, 자료의 통보 및 제출
      을 전자문서의 방법으로 하지 아니한 경우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이 착오 또는 과실로 제1항제4호부터 제9호까지 또는
    제12호를 위반한 경우 그 기관에게 경고를 할 수 있다.

③ 기획재정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등록 또는 인가를 취소하려는 경우에는 청문을 하여야 한다.

④ 제1항에 따른 처분의 구체적인 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제12조의 2(과징금)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제12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위반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 업무를
   제한하거나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이를 갈음하여 그 위반행위로 취득
   한 이익의 범위에서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과징금을 부과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 위반행위의 내용 및 정도

 2. 위반행위의 기간 및 횟수

 3. 위반행위로 취득한 이익의 규모


③ 과징금의 부과, 과징금 납부기한의 연장, 분할납부, 담보, 그 밖에 과징금의 징수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④ 기획재정부장관은 과징금 납부 의무자가 납부기한까지 과징금을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국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징수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09.1.30.]







제 3 장 외국환평형기금 <개정 2009.1.30.>


 

 

▶ 제13조(외국환평형기금)


① 외국환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국가재정법」 제5조에 따른 기금으로서 외국환평형 기금을
    설치한다.

② 외국환평형기금은 다음 각 호의 재원(財源)으로 조성한다. <개정 2011.4.30.>

 1. 정부로부터의 출연금 및 예수금

 2.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의 발행으로 조성된 자금

 3. 외국정부, 외국중앙은행, 그 밖의 거주자 또는 비거주자로부터의 예수금 또는 일시차입금

 4. 제6조제1항제2호 및 같은 조 제2항에 따른 예수금

 5. 제11조의2에 따른 외환건전성부담금 및 제11조의3제3항에 따른 가산금

 6. 그 밖에 외국환거래의 원활화를 위하여 필요한 자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금


③ 외국환평형기금은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운용한다. 다만, 제2항제5호에 따른 외환건전성부담금
   및 가산금으로 조성된 외국환평형기금의 경우에는 제2호의 방법 또는 제4호 중 금융회사 등에
   대한 외화유동성 공급을 위한 거래에 한하여 운용한다. <개정 2011.4.30.>

 1. 외국환의 매매

 2. 한국은행ㆍ외국정부ㆍ외국중앙은행 또는 국내외 금융회사 등에의 예치ㆍ예탁 또는 대여

 3. 외국환업무취급기관의 외화채무로서 국가가 보증한 채무를 상환하기 위하여 국가가 예비비
    또는 추가경정예산으로 지급하기 전까지 국가를 대신하여 일시적으로 하는 지급

 
4. 그 밖에 외국환거래의 원활화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


④ 제3항제3호에 따라 외국환평형기금에서 채무를 대신 지급한 경우 정부는 이를 보전(補塡)하는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⑤ 제2항과 제3항에 따른 외국환평형기금의 조성 및 운용은 내국지급수단 또는 대외지급수단으로
    할 수 있다.

⑥ 외국환평형기금은 기획재정부장관이 운용ㆍ관리한다.

⑦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⑧ 외국환평형기금의 운용ㆍ관리, 예수금의 지급이자 및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의 발행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⑨ 기획재정부장관은 제2항에 따라 외국환평형기금에 예치된 자금에 대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예치증서를 발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기획재정부장관은 그 예치증서의 사용 용도를
    정할 수 있다.

⑩ 제2항제2호에 따른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에는 「국채법」 제4조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⑪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통화로 표시하는 외국환평형기금 채권 발행액의 변경 범위가 해당 회계
   연도의 외국환평형기금 기금운용계획에 따른 외국통화 표시 외국환평형기금 채권 발행액의 10분
   의 2를 초과한 경우에는 변경명세서를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제출하여
   야 한다. 이 경우 변경명세서에는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의 발행 및 상환 내역과 변경 사유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⑫ 기획재정부장관은 외국환평형기금의 재원 중 제2항제5호에 따른 외환건전성부담금 및 가산금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재원과 구분하여 별도로 관리하여야 한다.
    <신설 2011.4.30.>    [전문개정 2009.1.30.]





▶ 제14조(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의 원리금 상환)



①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의 발행으로 인한 원리금은 「국가재정법」 제90조제6항에 따른 절차에 따라
   일반회계 세계잉여금으로 상환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일반회계 세계잉여금으로 상환할 수 있는 금액은 외국환평형기금 채권의 이자에
   그 이자 외의 외국환평형기금 운용손익을 더하거나 뺀 금액으로 한다.
   [전문개정 2009.1.30.]







제 4 장 지급과 거래 <개정 2009.1.30.>





▶ 제15조(지급절차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을 적용받는 지급 또는 수령과 관련하여 환전절차, 송금절차, 재산반출
   절차 등 필요한 사항을 정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한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국내로부터 외국에
   지급하려는 거주자ㆍ비거주자, 비거주자에게 지급하거나 비거주자로부터 수령하려는 거주자에게
   그 지급 또는 수령을 할 때 대통령 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허가를 받도록 할 수 있다.

 1. 우리나라가 체결한 조약 및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법규를 성실하게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국제 평화 및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에 특히 기여할 필요가 있는 경우
    [전문개정 2009.1.30.]





▶ 제16조(지급 또는 수령의 방법의 신고)


  거주자 간,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 또는 비거주자 상호 간의 거래나 행위에 따른 채권ㆍ채무를 결제
  할 때 거주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제18조에 따라 신고를 한 자가 그 신고된 방법
  으로 지급 또는 수령을 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지급 또는 수령의
  방법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미리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금액이 소액이거나 통상적인 거래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사후에 보고하거나 신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상계 등의 방법으로 채권ㆍ채무를 소멸시키거나 상쇄시키는 방법으로 결제하는 경우

 2.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하는 기간을 넘겨 결제하는 경우

 3. 거주자가 해당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자와 지급 또는 수령을 하거나 해당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거주자가 그 거래의 당사자인 비거주자와 지급 또는 수령을 하는 경우

 4. 외국환업무취급기관을 통하지 아니하고 지급 또는 수령을 하는 경우
    [전문개정 2009.1.30.]





▶ 제17조(지급수단 등의 수출입 신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지급수단 또는 증권을 수출 또는 수입하려는 거주자나 비거주자로 하여금 그 지급수단
  또는 증권을 수출 또는 수입할 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신고하게 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09.1.30.]





▶ 제18조(자본거래의 신고 등)


① 자본거래를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경미하거나 정형화된 자본거래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본거래는 사후에 보고하거나
   신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신고와 제3항의 신고수리(申告受理)는 제15조제1항에 따른 절차 이전에 완료하여야 한다.

③ 기획재정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신고하도록 정한 사항 중 거주자의 해외직접투자와 해외부동산
   또는 이에 관한 권리의 취득의 경우에는 투자자 적격성 여부, 투자가격 적정성 여부 등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신고수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④ 기획재정부장관은 제3항에 따른 신고에 대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처리기간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결정을 하여 신고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1. 신고의 수리

 2. 신고의 수리 거부

 3. 거래 내용의 변경 권고


⑤ 기획재정부장관이 제4항제2호의 결정을 한 경우 그 신고를 한 거주자는 해당 거래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⑥ 제4항 제3호에 해당하는 통지를 받은 자가 해당 권고를 수락한 경우에는 그 수락한 바에 따라
   그 거래를 할 수 있으며, 수락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 거래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⑦ 제4항에 따른 처리기간에 기획재정부장관의 통지가 없으면 그 기간이 지난 날에 해당 신고가
  수리된 것으로 본다.
   [전문개정 2009.1.30.]





제 5 장 보칙 <개정 2009.1.30.>




▶ 제19조(경고 및 거래정지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을 적용받는 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경고를
   할 수 있다.

 1. 제15조부터 제18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한 경우 허가사항 또는 신고사항에
   정하여진 기한이 지난 후에 거래 또는 행위를 한 경우

 2.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거래 또는 행위 유형에 따라 금액을 달리 정할 수 있다) 이하의 거래
   또는 행위로서 제15조부터 제18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절차 준수, 허가 또는 신고(이하 "신고등"
   이라 한다)의 의무를 위반하여 거래 또는 행위를 한 경우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최근 2년 이내에 이 법을 적용받는 자의 거래 또는 행위가 제15조부터 제18조
   까지의 규정에 따른 신고등의 의무를 2회 이상 위반한 경우에는 1년 이내의 범위에서 관련 외국
   환거래 또는 행위를 정지ㆍ제한하거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

③ 기획재정부장관은 제2항에 따른 처분을 하려는 경우에는 청문을 하여야 한다.

④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처분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 20조(보고ㆍ검사)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거래 당사자 또는 관계인으로 하여금 필요
   한 보고를 하게 할 수 있으며, 비거주자에 대한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거주자로 하여금 대통령령
   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보유 채권의 현황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보고하게 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을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외국환업무 취급기관등 이 법을 적용받는 관계 기관의 장에게 관련 자료 또는 정보의 제출을 요구
   할 수 있다. 이 경우 관계 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그 요구에 따라야 한다.

③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을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외국환업무 취급기관 등이나 그 밖에 이 법을 적용받는 거래 당사자 또는 관계인의 업무에
   관하여 검사하게 할 수 있다.

④ 기획재정부장관은 효율적인 검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
   이나 그 밖에 이 법을 적용받는 거래 당사자 또는 관계인의 업무와 재산에 관한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⑤ 기획재정부장관은 제3항에 따른 검사 결과 위법한 사실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그 시정을 명하거나
   그 밖에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⑥ 기획재정부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한국은행총재,
   금융감독원장,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에게 위탁하여 그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제3항부터
   제5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게 할 수 있다.

⑦ 제3항이나 제6항에 따라 검사를 하는 사람은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이를 관계인에게
   내보여야 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 21조(국세청장 등에게의 통보 등)


① 다른 법률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을 적용받는 거래, 지급, 수령, 자금의 이동 등에
   관한 자료를 국세청장, 관세청장, 금융감독원장 또는 한국수출입은행장에게 직접 통보하거나 한국
   은행총재,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의 장, 세관의 장,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로 하여금 국세
   청장, 관세청장, 금융감독원장 또는 한국수출입은행장에게 통보하도록 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에게 이 법을 적용받는 거래, 지급, 수령, 자금의 이동
   등에 관한 자료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른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도록 할 수 있다.
   <개정 2009.4.1.>  [전문개정 2009.1.30.]





▶제22조(외국환거래의 비밀보장)
 


  이 법에 따른 허가ㆍ인가ㆍ등록ㆍ신고ㆍ보고ㆍ통보ㆍ중개(仲介)ㆍ중계(中繼)ㆍ집중(集中)ㆍ교환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그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정보를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에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에서 정하는 용도가 아닌 용도로 사용하거
  나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3조(권한의 위임ㆍ위탁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에 따른 권한의 일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금융위원회, 증권
   선물위원회, 관계 행정기관의 장, 한국은행총재, 금융감독원장, 외국환업무취급기관등의 장,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에게 위임하거나 위탁할 수 있다.

② 제1항 및 제20조제6항에 따른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과 그 소속 임원 및 직원(공무원 및 다른 법률
  에서 공무원으로 보도록 하는 사람은 제외한다)은 「형법」이나 그 밖의 법률에 따른 벌칙을 적용
  할 때에는 공무원으로 본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4조(전자문서에 의한 허가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에 따른 허가ㆍ인가ㆍ통지ㆍ통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자
  문서(전산망 또는 전산처리설비를 이용한 자료의 제출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의 방법
  으로 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외국환
  업무 취급기관등이나 그 밖에 이 법을 적용받는 거래 당사자 또는 관계인으로 하여금 신고,
  신청, 보고, 자료의 통보 및 제출을 전자문서의 방법으로 하도록 명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5조(사무처리 등)



① 기획재정부장관은 이 법의 효율적인 운영과 실효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에는 사무처리나 지급 또는 수령의 절차와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정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외국환업무와 관련이 있거나 전문성을 갖춘
   법인 또는 단체 중에서 하나 이상의 법인 또는 단체를 지정하여 외국환거래, 지급 또는 수령에
   관한 자료를 중계ㆍ집중ㆍ교환 또는 분석하는 기관으로 운영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6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제11조의3제5항, 제20조, 제23조, 제24조 및 제25조제2항은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4조에 우선하여 적용된다. <개정 2011.4.30.>  [전문개정 2009.1.30.]








제 6 장 벌칙 <개정 2009.1.30.>






▶ 제27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다만, 위반행위의 목적물 가액(價額)의 3배가 3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벌금을 목적물
   가액의 3배 이하로 한다.

 1. 제5조제2항을 위반하여 기준환율 등에 따르지 아니하고 거래한 자

 2. 제6조제1항제1호의 조치를 위반하여 지급 또는 수령이나 거래를 한 자

 3. 제6조제1항제2호의 조치에 따른 보관ㆍ예치 또는 매각 의무를 위반한 자

 4. 제6조제2항의 조치에 따른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자본거래를 한 자 또는 예치의무를 위반한 자

 5. 제8조제1항 본문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하고
    외국환업무를 한 자(제8조제4항에 따른 폐지신고를 거짓으로 하고 외국환업무를 한 자 및 제12조
    제1항에 따른 처분을 위반하여 외국환업무를 한 자를 포함한다)

 
6. 제8조제3항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하고 환전
   업무를 한 자 (제8조제4항에 따른 폐지신고를 거짓으로 하고 환전업무를 한 자 및 제12조 제1항에
   따른 처분을 위반하여 환전업무를 한 자를 포함한다)

 7. 제9조제1항 전단ㆍ제3항 또는 제5항에 따른 인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인가를 받고 외국환중개업무를 한 자(제9조제3항에 따른 신고를 거짓으로 하고 외국환
   중개업무를 한 자 및 제12조제 1항 에 따른 처분을 위반하여 외국환중개업무를 한 자를 포함한다)

 8. 제15조제2항에 따른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지급 또는 수령을한 자


② 제1항의 징역과 벌금은 병과(倂科)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8조(벌칙)


① 제22조를 위반하여 정보를 이 법에서 정하는 용도가 아닌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누설한 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제1항의 징역과 벌금은 병과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09.1.30.]





▶ 제29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다만, 위반행위의 목적물 가액의 3배가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벌금을 목적물 가액의
   3배 이하로 한다.  <개정 2016.3.2.>


 1. 제7조에 따른 회수명령을 위반하여 채권을 국내로 회수하지 아니한 자

 2. 제8조제4항에 따른 변경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변경신고를 하고 외국환업무 또는
    환전 업무를 한 자

 3. 제8조제5항에 따른 인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인가를 받고
    계약을 체결한 자

 4. 제9조제1항 후단에 따른 변경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변경신고를 하고 외국환 중개
    업무를 한 자 또는 같은 조 제2항을 위반하여 거래한 자

 5. 제10조를 위반하여 확인하지 아니한 자

 6. 제16조 또는 제18조에 따른 신고의무를 위반한 금액이 5억원 이상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자

 7. 제17조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를 하고 지급수단 또는 증권을 수출하거나
    수입한 자(제 17조에 따른 신고의무를 위반한 금액이 미화 2만달러 이상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8. 제19조제2항에 따른 거래 또는 행위의 정지ㆍ제한을 위반하여 거래 또는 행위를 한 자

 9. 최근 2년 이내에 제32조제1항에 따른 과태료 처분을 받은 자가 다시 같은 항에 따른 위반행위를
    한 경우


② 제1항제7호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③ 제1항의 징역과 벌금은 병과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09.1.30.]





▶ 제30조(몰수ㆍ추징) 


  제27조제1항 각 호 또는 제29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해당 행위를 하여 취득한
 외국환이나 그 밖에 증권, 귀금속, 부동산 및 내국지급수단은 몰수하며, 몰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가액을 추징한다.  [전문개정 2009.1.30.]




▶ 제31조(양벌규정)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 사용인, 그 밖의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재산
 또는 업무에 관하여 제27조부터 제29조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위반행위를 하면 그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 또는 개인에게도 해당 조문의 벌금형을 과(科)한다.

 다만, 법인 또는 개인이 그 위반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당 재산 또는 업무에 관하여 상당한
 주의와 감독을 게을리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전문개정 2009.1.30.]





▶ 제32조(과태료)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5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다만, 제29조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개정 2011.4.30., 2016.3.2.>

 1. 제11조의3제5항에 따른 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제출한 자

 
2. 제15조제1항에 따른 지급절차 등을 위반하여 지급ㆍ수령을 하거나 자금을 이동시킨 자

 3. 제16조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를 하고 지급 또는 수령을 한 자
 
 3의2. 제17조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를 하고 지급수단 또는 증권을
        수출하거나 수입한 자

 
4. 제18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를 하고 자본거래를 한 자

 5. 제18조제5항을 위반하여 신고수리가 거부되었음에도 그 신고에 해당하는 자본거래를 한 자

 6. 제18조제6항을 위반하여 같은 조 제4항제3호의 권고내용과 달리 자본거래를 한 자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제8조제4항에 따른 폐지신고를 하지 아니한 자

 2. 제9조제3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한 자

 3. 제16조 또는 제18조를 위반하여 신고를 갈음하는 사후 보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사후
    보고를 한 자

 4. 제19조제1항에 따른 경고를 받고 2년 이내에 경고 사유에 해당하는 위반행위를 한 자

 5. 제20조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보고 또는 자료 제출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보고 또는
   자료 제출을 한 자

 6. 제20조제3항 또는 제6항에 따른 검사에 응하지 아니하거나 검사를 거부ㆍ방해 또는 기피한 자

 7. 제20조제4항 또는 제6항에 따른 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자료 제출을 한 자

 8. 제20조제5항 또는 제6항에 따른 시정명령에 따르지 아니한 자

 9. 제21조에 따른 기획재정부장관의 명령을 위반하여 통보 또는 제공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통보 또는 제공한 자

 10. 제24조제2항에 따른 기획재정부장관의 명령을 위반하여 신고, 신청, 보고, 자료의 통보 및
     제출을 전자문서의 방법으로 하지 아니한 자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과태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획재정부장관이 부과ㆍ
    징수한다.

   [전문개정 2009.1.30.]

 

 


부 칙 <제14047호,2016.3.2.>


 제1조(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3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벌칙의 과태료 전환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전의 행위에 대하여 벌칙 및 과태료를 적용할 때에는 제29조 제1항 제7호 및 제32조
  제1항 제3호의2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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